주식 투자 조언

  • #3450911
    Michael 아빠 100.***.239.162 448

    미국 주식 투자 초보입니다.

    COVID 19 사태로 실물 경제와 주식 시장이 일제히 가라 않고 있는데 최근에 E Trade Account를 개설했고,
    1년 후를 바라보고 주식을 매입하려 합니다.(10만불)

    1. 개별주식 투자와 ETF 투자중에서 어느 쪽이 효율적인 투자일까요? (투자 성향은 안전 과 투기도 아닌 중간 경향)
    2. 매수 시기는 언제쯤이 적기(현재, 4월말, 5월말중)?

    주식 고수들의 주관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흠… 206.***.8.205

      1년후에 써야될 돈이라면…저라면 지금상황에서 주식투자는 안할거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기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를 반드시 고려하셔야만 합니다.
      1. 종목 선택 (우량주/잡주의 분별)
      2. 여윳돈 (최악의 경우 없어져도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만한 금액)
      3. 시간 (주식은 짧은 시간에 10%, 20% 먹자고 달려들면 열에 아홉은 빈털털이 되서 나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길게보고 몇백에서 몇천 프로의 수익을 얻기위해 해야됩니다)

      지금과같이 한치앞도 안보이는 시장속에서 1년의 짧은 기간안에 승부를 보려하신다면, 차라리 CD를 하시거나 아니면 전문투자인에게 상담 받기를 권합니다. 이곳은 전부 아마추어들이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곳이지, 투자를 권유하는 곳이 아닙니다.
      반드시 투자를 해야한다면…low volatile 종목이나 우량주 위주로 가겠지만…코로나 + 원유전쟁으로 언제 폭락을 하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 글쓴이 76.***.246.185

      단기 트레이딩은 이론의 여지 없이 도박이고 개미들의 이 게임 승률은 3~4% 랍니다.
      장기 투자(?)는 도박이 아니라 투자라는 그릇된 믿음을 월스트리트 프로들이 퍼뜨려
      개미들 코묻은 돈을 뜯어 먹었는데,
      일부 의견이긴 하지만 주식의 백년 사이클 주기상 앞으론 장기투자도 도박의 영역에서 벗어날 수 없답니다.
      백프로, 천프로를 꿈꾸며 주식에 십년 묻어 놓았다가 쪽박 차는 것도 가능한 시기에 들어섰다는군요.

      그나마 피해가 가장 적은 투자 방식이 적금식 장기 투자인데, 주식에서 100% 안전은 없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특히 우리같은 서민들에게, 잃어버려도 괜찮은 돈은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주식 투자/투기를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연준의 제로금리 정책 장기화로 다른 곳에 저축할 곳도 딱히 없다는 점입니다.

      자금이 되신다면 제 생각엔 차라리 나대지를 구입해 놓는 것이 대안이 될 것도 같습니다.
      (이것도 물론 매년 재산세를 납부할 여력이 있으셔야 하지만, 수입은 제로, 팔기전까지)

    • 글쓴이 76.***.246.185

      이런 전망도 참조해 보시구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930년대 대공황 수준의 최악의 경제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 orcl 208.***.102.92

      투자를 고민할때는
      – 전체적인 자산은 무엇이 있는지
      – 자금을 얼마동안 투자할 것인지
      – 원금 손해가 나도 되는지, 손해가 난다면 얼마정도 감당할 수 있는지
      – 택스 등
      을 봐야하는데요. 정보가 없으니 조언드리기 어렵네요.

      1년 정도의 시간이 원금에 손해가 있어서는 안된다면 CD, high yield saving account를 권합니다. 주식 투자는 적어도 10년을 바라보고 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손실을 감당할 수 있다고 하면 얼마 정도 가능하신가요? 많은 투자자들은 자신의 risk tolerance가 (실제로 큰 손실을 보기 전까지) 얼마인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처럼 volatility가 높을때 단기적인 (1년) 이익을 보고 뛰어드신 다면 정말 잘 고민하셔야 겠네요. 만약 투자한 직후에 주식시장 또는 개별 주식이 수십% 하락한다면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도 보시구요.

    • 111 24.***.121.70

      주식마켓 모니터링을 데일리로 하시면서 현재 주가 상방과 하방의 돌아가는 모습을 잘 이해하고 계신지요 ? 나스닥 기준으로 3월 23일 30프로 하락해서 그때 진입했으면 좋았는데 이미 한번의 기회는 지나갔고요. 앞으로 나스닥을 보시던 다우지수를 보시던 본인 취향에 맞는 지수를 선택하여 20프로 하락 지수. 30프로 하락지수를 체크해놓으시고 그 지점이 왔을때 10만불 기준 3분의 1로 분할하여 매수전략 세워보는것도 좋을것 같고요. 절대적으로 우량주 하셔야하고요. 테마주나 급등주 유혹에 빠져 잡주 선택하시면 현재 경제상황이 어떻게 됄지 모르는데.. 부도위험 있어요. 전통적으로 MAGA 가 좋을것 같아요. MICROSOFT. APPLE. GOOGLE. AMAZON. 십만불을 사등분하여 분할매수로 하시던가,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투자 하시던가. 레버리지. 인버스. 이런거 절대 하지마시고요. ( 여기에 투자 질문하시는거 자체가 초보인증인데, 그런거 잘못했다가 돈 다 날립니다. )
      만약, 평소 마켓 모니터링도 안하시고…경제뉴스도 뭘봐야할지 모르겠고… 하신다면…위의 여러분들 조언처럼 1년짜리 CD 넣으시고 이자 받으세요. 평소 무관심에 주식이 좀 내려갔다는 소문듣고 뭘 사야하나 질문해야하는 상태에서는 투자 안하시는게 나을것 같아요..주식으로 돈벌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