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박사 졸업 후 미국 반도체 회사 관련 이민? 취업? 질문드립니다.

  • #3295138
    질문드립니다 133.***.107.31 2570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해피뉴이어고 새해복많이받으십시오.

    저는 한국 학부 졸업 후 일본으로 유학와서 2020년 3월 졸업을 예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슬슬 취업 및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미국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유학도 미국으로 가고싶었지만 학비가 부담이 되어서 도전 할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박사 졸업 예정자의 미국 취업 관련해서 이리저리 구글링하니 대부분 미국대학의 박사 졸업 예정자분들이시더라고요.

    덧붙여 비자 관련해서 많이 고민하시고……

    혹시 저같은 입장의 학생을 위한 음 방법이나 정보를 어떻게 얻을 기회가 없을까요? 너무 막막합니다..

    같은 대학 한인유학생분들은 거의 다 한국으로 들어가시거나 일본에서 취업하십니다.
    뭔가 물어보고싶은데 물어볼 사람이 없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지금 박사 2년 끝나가는데 논문 3편 (IF는 1.452의 저널 2편, 2.280의 저널 1편) 과
    국제 학회 7회, 국내(일본) 학회 7회 발표했습니다
    수상은 국내(일본)학회에서 강연장려상이랑 국제학회서 베스트 스튜던트 페이퍼 어워드 받았습니다.

    참고로 영어 수준은 어렸을 때 영어권에서 거주해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영어능력 증명은 토플 점수 받아서 제출하면 되는가 싶기도 하고요..

    미국 유명한 대학 졸업생분들에 비해 당연히 부족하겠지만 영어권에서 공부하지도 않은 저를 뽑을 이유가 없을 정도일까요?
    비자도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만… 비자는 뭘 어찌 어떡해서..
    참고로 저는 반도체 관련 연구하기 때문에 반도체 관련 회사 취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서없고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조금이라도 힌트를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 Bn 98.***.189.176

      일단 영주권 부터 해결하시고 (niw) 구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질문드립니다 133.***.107.31

        조언 감사합니다.
        취업활동을 할 때는 아직 비자를 받지 못했을 것 같은데, NIW비자 신청 후 승인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라고 말하면 될까요?
        NIW비자 신청에서 떨어지면 다른 비자 종류를 고려하는게 좋을까요?

    • 218.***.175.205

      진짜두서가없네요 핵심만 쓰시길..

      • 질문드립니다 133.***.107.31

        아 죄송합니다..

        핵심은, 저 정도 연구 성과만으로 미국 취업이 가능할지 , 정보를 주실 수 있을지 여쭙고 싶었습니다.

    • Comedy 76.***.21.196

      한국이나 일본은 전공분야의 보편적 능력을 중시한다면, 미국은 채용 후 바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적합성을 더 중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레쥬메로부터 먼저 업무 적합성을 체크해서 후보를 추린 다음, 몇차례의 인터뷰를 통해 필요한 능력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순서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보편적 능력을 기준으로 먼저 채용한 다음 부서를 배치하는 한국, 일본과 차이가 있죠.

      따라서, 채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회사별로 hiring position들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조사하고 자신의 이력과 관심분야와 부합되는 것들을 찾은 후 그 일에 본인이 적임자임을 어필할 수 있도록 레쥬메를 잘 포장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능력이 뛰어난 분이신 것 같으니, 구직을 위한 노력을 좀 들인다면 딱 맞는 좋은 job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 질문드립니다 133.***.107.31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iring position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 및 경험을 구체적으로 어필하면서 장대한 판타지 소설 정도의 포장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다른 유학생선배가 미국에서 지구 반대편 사람 뽑아 쓸 정도면 제 1저자 논문이 적어도 5편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셔서 제 연구성과에 대해 정말 많이 걱정했었습니다ㅠㅠㅠㅠ

        여기 계신 많은 분들에 비해서 보잘것없는 능력이지만,
        두서없는 글 읽어주시고 좋은 조언까지 주셔서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형아 146.***.222.112

      박사후 회사 취업시 논문 갯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남들 내는 만큼만 내도 충분합니다. 지금 내신 정도면 충분합니다.
      다만 윗분 말씀 처럼 적합성이 중요하긴 하나 프레쉬 박사는 또 그렇게 크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프레쉬 박사 하이어 할때는 대충 일치만 해도 하이어 합니다. 고로 지금 박사때 세부 전공을 뭘 하셨던 간에 미국 취업에 크게 불리할건 없어 보입니다.
      다만 일본에 계신 분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뷰나 리로케이션 비용이 미국에 있는 사람들 보다 좀 더 들어가기 때문에..
      작은 회사들은 아무래도 좀 불리합니다. 큰 회사들은 별로 개의치 않아 하구요.
      비자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큰 회사 하이어 되시면 H1이나 O1 비자로 일하실수 있습니다.
      반도체쪽은 한국에서 바로 오시는 분들도 많고 일본에서 오시는 분들도 많지는 않지만 종종 있으니 열심히 잡 서치 하시고 어플라이 하시면 길이 보일겁니다.
      그럼 굿럭!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적합성에 대해 크게 부담갖지는 말고, 큰 회사 위주로 열심히 조사해서 많이 도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H1, O1비자에 대해 염두해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긴 조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Bn 98.***.189.176

      Niw는 영주권입니다. 이거 자격이 안되기시면 원글님이 혼자서 비자를 못 받으시니 회사가 비자 스폰서 해주길 바라야죠. 근데 반도체면 비자 스폰 안 해줄 가능성이 높아서 그렇습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감사합니다.
        인터넷에서 NIW에 관한 설명을 발견했는데, 미국의 장래에 이익이 될 가능성을 중점을 둔다고 씌여있어서 조금 겁먹었습니다.
        그래도 취업시 제 상황을 설명 하고 윗 댓글 분이 말씀해주신H1, O1비자를 스폰 해줄 수 있나 물어보면서 여러번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조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K 174.***.10.48

      시간이 없어 짧게 씁니다. 제가 보기에는 충분히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신분문제 영어 문제 등도 문제 앖으실 것 같고 전공 실력도 충분하시겠지만 몇번의 interview 경험 등으로 요령과 필요한 부분을 살짝 보완하면 되실 듯 싶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포닥으로라도 일단 와서 그 과정 중에 직장 알아보셔도 될 듯 합니다. 굿럭 입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바쁘신데도 글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러번 도전해서 interview 경험을 쌓고 요령도 많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포닥은 최악이 아니고 감히 제가!!라는 마음가짐이지만 모든 방면에 최선을 다해서 도전해보겠습니다!!
        글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초보 71.***.191.197

      객관적으로 보면 안 될 이유가 전혀 없는데요(논문도 있고, best paper award도 있고, …)? 탑 레벨입니다. 박사 2년차에 논문도 많고요
      대기업 중심으로 지원해 보세요. 내년 2020년 3월 졸업이면 박사를 3년만에 졸업하시는 건가요? 정말 능력자이시네요. 능력자는 별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졸업까지 아직 최소 1년이나 남았고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괜찮을 것 같네요. 뭐 안 되면 박사 1년 더 하면 되죠.
      길은 많습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솔직하게 제가 능력자가 아니기 떄문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졸업 기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적어도 제가 아는 일본 공학 박사선배님들은(타대학포함) 큰 이변이 없는 한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졸업 요건 충족하시고 3년에 졸업하셨습니다. 그래서 지금 진행중인 연구들 생각하면 디펜스에서 큰 이변이 없는 한 3년에 졸업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한국에서 학부 때 다닌 연구실에 서는 박사과정 선배님들께서 오래오래 계셨는데 졸업 요건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오랫동안 연구실에 있는게 무서워서 일본에 유학 온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수상은 인생에 단 한번 오는 행운 이었던 것 같아서 더 이상 기회가 찾아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제가 잘은 모르겠지만 수상은 실험 결과가 엄청나게 뛰어나야 받는 것 같더라고요..
        능력자라는 말을 초등학교때 게임 할때 말고는 들어본적이 없어서 잠시나마 너무 행복했습니다ㅠ 그래도 양심에 찔려서 이렇게 길고 긴 진실의 글을 남깁니다ㅠㅠ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길은 많으니 목표를 뚜렷하게 잡고 돌고돌아서라도 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123456 24.***.157.60

      일본 국립대에 계시나요?

    • dksfg 70.***.11.146

      일본에서 어느 학교, 어떤 전공인지도 중요하겠지만 박사를 하셨으니 포닥으로 미국을 먼저 오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AI나 로봇 관련해서 엄청난 연구실적이 있는게 아니라면 일본에서 굳이 회사 경력도 없는 프레쉬 박사를 데려올 이유가 없습니다.

      포닥으로 와서 NIW 로 신분 해결하고 네트워크도 좀 만들고 취업에 도전하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옳으신 말씀이십니다. 사실 이 점 때문에 제가 가능성이 있을지 많이 걱정했었습니다.
        하지만 제 주변에 포닥을 하신 분들이 교수님들 밖에 없으셔서, 다른 유능한 박사 선배님들도 가지 않았던 포닥을 제가 감히 갈수 있을까, 게다가 미국에, 이런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포닥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 이리저리 물어보고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ㅎㅎ 107.***.174.49

      요새 미박들도 신분 안되면 취업이 쉬운건 아닌데요;;; 경력직이면 모를까 여전히 프레쉬 박사들은 취직 시장이 좋은건 아닙니다.
      도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쉽지 않을겁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감사합니다. 많이 무섭지만 여러 도전도 해보고 윗 댓글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포닥 취업? 후 NIW 자격을 받는 방향도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많이 부족해서 정말 어렵겠지만, 인생에 몇 없을 감히 도전 할 타이밍(?) 인 것 같아서 경험이라도 쌓고싶다는 마음으로 해보겠습니다.
        조언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마음 굳게 먹겠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123 199.***.248.73

      일본에서 박사 받고 미국 반도체 관련 취업이시면, 미국으로 포닥으로 오신 후 인터뷰를 다니시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일 듯 합니다. 많은 반도체 관련 회사 (디바이스/장비) 들의 경우 비자 스폰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relocation 비용은 고려가 많이 됩니다. fresh 박사의 경우 논문 갯수는 별 의미가 없고, job 에 맞는 경험을 갖고 있고 업무를 감당할 수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제가 본 어떤 러시아 친구는 유럽에서 박사를 받고 미국으로 포닥을 와서 일하던 중에 미국 회사에 인터뷰를 보고 바로 bye 하고 가더군요. 포닥 자리를 알아보심이… 반도체 분야면 아무래도 회사들은 캘리포냐에 많으니 고려해서 포닥 자리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감사합니다.
        윗 댓글분들 포함 포닥 조언을 많이 해주셨는데 저는 미국 포닥이라는 위치가 너무 높아서 (제 능력에 노린다는게) 판타지가 아닐까 싶었는데 미국 취업 보다는 현실적인가보군요…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취업과 포닥 함께 도전하는것이 좋은가? 라는 생각을 했는데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조언해 주신 점 고려하면서 회사 찾아볼때는 가능한 대기업으로(? relocation 비용생각하면서?) 포지션 따라 요구되는 실무적인 경험을 자세히 찾아보고 제가 잘 할수 있는 점을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포닥을 찾아볼 땐 캘리포니아를 염두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보내시길 바랍니다.

    • 칩쟁이 149.***.7.28

      인맥이 중요하니 학회가셔서 발표만 하지 마시고, 거기서 다양한 사람들과 많이 어울리세요. 그리고 아직 박2이고 실적이 좋으시니 O-visa로도 충분할텐고. 반도체 공정, 회로, 아키텍쳐등에서 어느분야인지는 모르겠지만, 매년 2월 샌프란서 하는 ISSCC도 노려보시고. 샌프란 Bay Area 메이저 학회에는 리쿠르터들도 많이 돌아다니니 기회 많아집니다. 한국 설카포 박졸들도 이런경로로 많이 오긴 합니다. 졸업후에도 취업이 잘 안되는것 같으면, 미국 top school 포닥오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죠. 포닥후에 바로 취업하거나 미국이나 한국, 일본 대학교수로 갈 수 있으니 길은 많습니다. Good Luck!

      • 질문드립니다 182.***.245.5

        조언 감사합니다.
        저는 반도체 공정쪽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몇번 없지만 학회서 자주 겹치는 팀들이 있어서 그쪽 보스나 교수님께 포닥이나 취업 얘기를 꺼내면 돈 때문에 포닥은 잘 안 뽑는다, 이론 계산 쪽 사람을 뽑는다 등 상황이 잘 안맞더라고요..
        ISSCC는 9월 경에 Paper submission deadline인것 같은데 상반기 연구 열심히 해서 제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san francisco bay area semiconductor conferences로 찾아보고 있습니다만, 정말 죄송하지만 혹시 힌트를? 키워드를 조금 더 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조언 주셔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흐음 223.***.189.182

      죄송한 말이지만 여기댓글에있는분들은 원글님의 어디를봐서 스펙이대단하다고하는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반도체 쪽 하는분치고는 논문 IF가 굉장히 낮은곳에 퍼블리쉬한건데 (거의 이름없는곳) 이런건 수가 많아도 의미없고 ,반도체분야에선 학회논문 하나도 의미없어요. 설계분야에서야 ISSCC 같은곳은 대단하지만요.
      미국의 이름없는 반도체 소기업가는거 아니면 굉장히 힘들것같습니다.

      • 질문드립니다 150.***.253.38

        흐음님, 확인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또한 조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드린데로 IF가 높지 않습니다. 학회 발표 후 어떠어떠한 저널에 스페셜 이슈나 레귤러 페이퍼 제출한 식입니다.
        논문이 하나도 의미없다고 하셨습니다만 박사 졸업요건 및 연구성과의 판단을 위해선 어떤 요소가 있나요? ?
        또한 박사 학위를 얻기까지 평균적으로 IF어느정도의 논문을 몇편 제출할까요?? 이리저리 질문이 많지만 가르침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제 확인이 늦어서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좋은일 많은 한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 semicon 24.***.24.43

      인텔 PTD 에 논문 하나 없이 가는 사람도 수두룩 한데 글쓴이 님의 수준이시면 신분 문제만 아니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단지 요새 반도체는 물론 경기가 안좋아서 쉽진 않을꺼에요. 다른 방법으론 Applied/Lam/KLA 같은 회사 지사로 가서 1년 뒤에 L1 비자로 본사로 오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질문드립니다 150.***.253.38

        Semicon 님 감사합니다.
        회사 지사에서 본사로 옮길 때, 몇년 이상 근무 및 업무 성과 확인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만 어떻게 되는지 조금만 더 조언을 주실 수 있을까요? 제 짧은 생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본사로 옮기고 싶어할 것 같고 많은 지원자 중에서 실적 및 인터뷰를 통해서 뽑을 것 같은데 궁금합니다.
        조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일 많은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 질문드립니다 103.***.142.235

      안녕하세요. 글 작성자 입니다.
      연 초에 질문 글을 올렸는데, 벌써 12월이 되어 2019년을 마무리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 다시 돌아오실 분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연초의 저에게 연말의 제가 근황 보고를 할 겸 들어왔습니다.
      저는 7월에 유럽에 있는 한 연구소에 취업 확정 받았습니다.
      지금은 졸업 디펜스 준비하며 막바지 논문 쓰고 있습니다.
      당초 목표했던 미국은 아니지만, 여기에 글 남겨주신 분들께서 여러 조언 주셔서 가능했습니다.
      댓글에 적었듯이 지금이 인생에 몇 없을 감히 도전 할 타이밍 인 것 같아서 시도했기 때문에, 도전의 결과가 어떻든 좋은 경험 쌓고 오겠습니다.
      글 남겨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020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질문드립니다 133.***.107.31

      죄송합니다 제가 너무 자만했나봅니다.
      어려움이야 물론 있겠지만 미국 취업에 영어를 크게 고민해야 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제 연구능력적으로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은가를 먼저 여쭙고 싶었습니다.
      오늘 하루 계속 많이 웃을 수 있는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