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vs Analytics??

  • #3339099
    석사고민중 24.***.185.194 1182

    안녕하세요 온라인 석사를 고려하고 있는 3년차 직장인입니다.
    학부는 미국에서 산업공학 전공했고 현재 회사에서 스폰을받아 지금은 영주권자 입니다.
    인간공학을 포함하는 학문인 산업공학을 전공하긴 했지만.. 제가 졸업한 학교에는 인간공학쪽 수업이 없었어서
    인간공학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보고자 석사를 알아보고 있는중이었는데요..
    알아보다보니 인간공학을 공부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기존에 하고 싶었던 데이터 분석쪽 석사를 하는게 맞을지 고민이 듭니다.
    사실 현 직장에 취업하기전까지는 인간공학쪽은 생각한적도 없고 데이터 통계분석쪽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그냥 이분야도 통계적인 분석을 많이 한다는거 한가지만 듣고 뭣도 모르고 왔습니다…)
    인간공학을 하더라도 UX쪽은 아니라 계속 하는게 전망이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계공학적인걸 그렇게 즐기지 않는데 그럼에도 인간공학쪽이 괜찮은 분야인지도 모르겠고..(현재 자동차쪽에서 일합니다)

    인간공학을 그대로 한다면 장점은 현재 일한 경력이 조금이라도 있으니 경력을 살릴수 있다는점인데
    데이터분석쪽보다 잡 시장이 그렇게 큰지, 또한 연봉적인면에서도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박사 생각없고 논문같은거 쓰고 싶지도 않고 연구를 하고 싶은것도 아니라면 데이터분석쪽이 나을까요?
    데이터분석쪽은 학부땐 재밌었는데 2년간 손을 놔서 다시 프로그래밍 공부도 해야한다는 점과
    석사를 마쳐도 데이터 분석 일을 하면 다시 신입으로 시작해야 된다는 점이 단점인거 같은데 고민이 많습니다..
    여기 계신 선배님들의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 스턴 73.***.46.95

      인간공학 전공한 사람입니다
      일단 인간공학 석사를 온라인으로 하는 괜찮은 학교가 몇개나 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논문 없는 석사를 해서 현재 직장에서 얼마나 유용할지도 회의적이네요
      같이 공부한 박사 한국인들 중 미국 잔류를 희망한 거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직장을 구했고
      한국행을 원했던 친구들도 대학교수, 현대 자동차, 삼성전자 등으로 취업했어요
      같이 공부한 석사 한국인들도 미국에서 취업은 대부분 했는데 모두 논문 쓰고 학교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사람들입니다.
      User interface 등 IT쪽으로도 많이 취업을 했습니다만 친구들 만나 보면 그냥 IT 전공을 하는 편이 더 좋을수 있다라는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전 논문 안쓰고 석사 받았는데 지금은 전공과 무관한 쪽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 석사고민중 24.***.185.194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 학부가 다행히 나쁘진 않기때문에인간공학 온라인 석사 학위로 이득을 볼 생각보다는
        그냥 정말 인간공학 배경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공부가 목적입니다.
        요즘 인간공학 잡 시장 보면 대부분 UI쪽인거 같아서 나중에 이직을 하려고 할때
        UI가 아닌 인간공학분야도 전망이 좋나 궁금했습니다.
        정 안되면 자동차쪽에 계속 남아야겠죠…

    • Big data 72.***.109.208

      데이터쪽 전공한 사람입니다.
      현제 데이터쪽은 님께서 말씀하신 Analytics 하고 여러가지로 나누어 지고 있습니다.
      Big data, AI, Security 등으로요. 데이터쪽은 분석에 집중하고 있기때문에 코딩이 developer 처럼 heavy 하지는 않지만,
      SQL, Spark Scala/R/Python 등은 공부 하셔야 할겁니다. (솔직히 이런 언어는 developer 입장에서 볼땐 무지 쉬운 언어 입니다)
      초봉은 engineering 보다 적을것으로 사려 되지만 올라가는 속도는 빠르고 consulting 전환역시 가능합니다.
      Big data, data scientist 그리고 AI 는 주로 석사, 박사 들로 뽑고요.

      여기서 또 나누어 지는게 forecast modeling 인지… current state analytics (profit/loss)인지… Marketing purpose 인지…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forecast 는 석사 필수 박사 recommend 입니다.
      시장 규모는 자세히는 모르겠고 현제 data scientist는 없어서 못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봉면에선 나쁘지 않을거라 사려 됩니다.

      • 석사고민중 24.***.185.194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에 한다면AI, Security쪽 말고 순수 데이터 분석 쪽쪽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부때 Python은 어느정도 능숙하게 했었고 SQL이랑 R 도 능숙하진 않더라도 사용 경험이 있긴합니다.
        학부때 졸업프로젝트도 CDC 질병관리센터랑 몇백개의 팩터를가지고 있는몇천명의 에이즈 환자 데이터를 토대로
        비에이즈 환자의 생활습관을 분석, 미리 에이즈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에게 처방약을 주는 프로젝트였구여.
        온라인으로 석사를 마치면 최소 2년반뒤인데 그때 다시 신입으로 들어가 더 낮은 연봉을 받고 일하는게
        맞을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연봉 올라가는 속도도 빠르고 구직도 많다니 생각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