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후기 (Microsoft, Lyft, Google)

  • #3479324
    73.***.114.105 7527

    안녕하세요 최근에 이직하면서 인터뷰 본 회사들 후기입니다.
    전부 Virtual interview로 봐서 조금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현재는 아마존에서 SDE2이고 경력은 3년이 조금 안되네요.
    이직 시작 하고 링크드인 통해서 20개정도 회사 리크루터들이 연락 왔었고 따로 어플라이는 하지 않았습니다.
    연락 온 회사들 중에 안 가고싶은 회사 빼고 한 10군데 정도 인터뷰 프로세스를 진행 했었는데 시작 하자마자 코로나가 터져서 폰스크린 통과 하고 온사이트 스케줄 됐다가 취소된 회사도 몇군데 있고 폰스크린 스케줄 됐다가 취소된 회사도 있어서 (정확히는 헤드카운트 생길때까지 hold 하자고 함) 최종적으로 인터뷰 프로세스 진행한 회사는 Microsoft, Lyft, Google + 몇몇 스타트업이었고 모두 오퍼를 받았습니다.
    스타트업 회사들은 인터뷰 연습용으로 초반에 인터뷰 본거라 따로 언급은 하지 않을게요.

    0. 인터뷰 준비
    Coding
    3개월정도 회사 다니면서 저녁먹고 매일 자정까지 LC 문제 풀었고 LC 문제는 300+개 medium을 200개 넘게 풀었습니다. 초반엔 하루에 medium 문제 두개도 못 푸는 날이 많았는데 3개월 지나니까 하루에 10개씩도 풀 수 있게 되더라구요.
    딱히 시간을 재면서 문제를 풀지는 않았고 10분 안에 솔루션을 못 찾으면 답을 체크하고 이해하고 비슷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응용력을 기르려고 노력했습니다.
    System design
    Grokking the System Design Interview에서 몇몇 토픽을 읽고 개념 공부를 좀 더 확실히 하고 했습니다.
    회사에서 했던 시스템 디자인 경험들이 도움이 많이 됐어요.

    1. Microsoft (Offer. Level: 62)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hiring process 경험이 제일 안 좋았던 회사인데 특이하게 인터뷰어들은 다들 나이스 했고 사용하는 툴도 제일 좋았어요.
    1차는 OA 2차 온사이트였고 온사이트에서는 세라운드 코딩 인터뷰 봤습니다.
    1차 OA는 LC easy 수준 코딩 문제 3개와 domain knowledge quiz 6~7개를 60분 안에 푸는거였는데 문제가 전체적으로 쉬워서 20분도 안되어서 다 풀어서 그냥 제출 했습니다.
    며칠 후에 리크루터가 패스 했다고 연락해주었고 온사이트 하루 전날 인터뷰 디테일을 알려주더라구요..
    온사이트에서는 세 라운드 코딩 인터뷰를 봤는데 모든 라운드에서 behavior question을 10~15분정도 먼저 물어보고 그 다음에 코딩을 시작하는데 대체적으로 LC easy~medium 수준의 문제가 나왔고 보통 easy 문제를 먼저 물어본 다음에 candidate이 잘 풀면 LC medium 문제를 주는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문제들이 매우 쉬워서 매 라운드당 3개씩 문제를 다 풀고 더 이상 follow up question도 없고 문제도 없어서 10~20분씩 일찍 마쳤습니다.
    온사이트 일주일 후 전화로 verbal offer 받고 이틀 후에 written offer 받았습니다.

    2. Lyft (Offer. Level: T4)
    1차 폰스크린 2차 온사이트 진행했습니다.
    폰스크린은 무난한 LC medium 문제가 나왔고 optimal solution으로 풀고 follow up question도 다 코딩 했습니다.
    폰스크린 후 하루만에 리크루터한테 패스 했다는 연락이 왔고 온사이트 스케줄 했습니다.
    온사이트는 총 4라운드였고 1 System design, 2 Coding, 1 Behavior 였습니다.
    System design은 microservices 개념 적용해서 무난하게 풀었고 코딩 라운드는 조금 특이 했는데 한 라운드는 보통의 coding interview였는데 다른 한 라운드가 90분 동안 주어진 assignment를 코딩해서 내는거더라구요.
    인터뷰어는 초반 10분? 정도만 들어와서 문제 clarify 하는것을 도와주고 나머지 시간은 그냥 혼자 제 IDE에서 코딩을 시켰습니다.
    문제는 LC 문제들 보다는 스케일이 조금 더 큰? 코딩 문제였는데 마지막에 제출을 해야해서 깔끔하게 짜는것도 신경을 써야했습니다.
    다른 무난했던 코딩 라운드는 LC medium 정도 문제가 나왔고 마이크로소프트와 비슷하게 optimal solution으로 풀고 follow up question까지 다 풀고 20분정도 인터뷰를 빨리 끝냈습니다.
    온사이트 일주일 후 전화로 verbal offer를 받았지만 제 온사이트와 verbal offer 사이에 리프트에서 레이오프가 있었기 때문에 팀매칭에는 꽤 시간이 걸렸어요ㅠㅠ
    팀매칭 후 written offer를 받았는데 verbal offer 받고 written offer까지 4주정도 걸렸어요.
    리프트에서 팀매칭에 시간을 끌어준 덕분에 구글과 타임라인을 잘 맞출 수 있었어요!

    3. Google (Offer. Level: L4. Accepted)
    3년 전 학교 졸업 직전에 구글 온사이트에서 떨어졌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른 프로세스 다 생략하고 바로 온사이트부터 시작했습니다.
    총 5라운드 4 Coding, 1 Behavior 였고 Google doc을 이용해서 코딩했어요.
    코딩 라운드는 전체적으로 LC medium~hard 문제가 나왔고 시작을 medium으로 시작해서 follow up을 hard로 내는 형태였습니다.
    첫번째 코딩 라운드는 너무 긴장도 했고 LC 형태로 문제를 주지 않아서 문제를 이해 하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제 생각엔 efficient 하지만 optimal이라는 확신은 없는 코드로 풀었고 follow up question은 다 잘 대답 했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코딩 라운드는 제가 좋아하는 형태의 문제가 나와서 optimal solution으로 풀고 follow up question도 다 코딩 해서 10분~20분씩 일찍 끝났어요.
    네번째 코딩 라운드도 optimal solution으로 풀고 edge cases까지 다 커버 하는걸 증명하고 끝났습니다.
    Behavior 라운드도 그냥 무난무난하게 잘 얘기한 것 같았구요.
    요즘 구글 하이어링 프로세스가 코로나 때문에 안 그래도 느린게 훨씬 더 느려졌다고 해서 걱정이었는데 리크루터를 잘 만난탓인지 온사이트 후 일주일만에 하이어링 커미티 (HC) 도 다 통과하고 HC 이후 일주일만에 팀매칭 콜도 여러개 받아서 TC 네고를 여러번 했음에도 온사이트 후 3.5주만에 written offer를 받을 수 있었어요.
    나중에 리크루터가 말하기를 온사이트 올 라운드에서 Strong hire/hire를 받았다고 하더라구요.

    4. 후기
    제가 LC에서만 연습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회사들이 LC에서 그대로 문제를 가져오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마소 제외).
    특히 구글은 실제 프로젝트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축소 시켜서 내거나 LC 형태의 문제를 좀 더 꼬아서 내는 것 같았어요.
    하지만 LC 문제를 많이 풀고 data structure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충분히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을 내는 것 같아요.
    코딩 인터뷰는 한 두 라운드정도 확실히 잘 보면 다른 라운드를 말아먹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오퍼를 받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처음보는 문제라도 인터뷰어와 끊임없이 interact하면서 scope을 줄여 나가면 어느정도 해답이 보이더라구요.

    • CS 73.***.104.237

      오퍼는 어떤가요 랩 후배들 보니까 구글 요즘 좀 로우볼날리던데

      • 73.***.114.105

        리프트 오퍼로 두번정도 네고 해서 나쁘지 않게 받았어요

    • Haha 65.***.225.197

      아무리 로우볼이어도 tc250-300

    • 호호 76.***.20.223

      https://www.levels.fyi/
      어차피 참고하면 L4라면 250-350k 사이는 받을 듯
      최근 L4중에서는 네고 잘해서 400k가까이 받고 들어온 애도 있고
      L5인데도 네고를 잘 못해서인지 300k 겨우 넘겨서 받는 애도 있고 다 하기 나름

    • oh 12.***.152.66

      오 축하드려요. 혹시 LC말고 시스템 디자인 같은 질문들 공부는 어떻게 하셨는지요 ? 질문들에 대한 디테일 좀 더 공유해 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73.***.114.105

        시스템 디자인 보다는 LC 푸는데에 더 집중했어서 시스템 디자인은 그냥 Grokking the System Design Interview 사서 몇몇 토픽들 공부하고 제 디자인닥들 좀 돌아보고 했어요. NDA에 사인해서 질문 디테일을 공유 하기는 힘들고 대체적으로 string과 tree/ graph 관련 문제들이 많이 나왔어요.

    • ?? 68.***.17.13

      대단하시네요, 현재도 yoe 대비 sde ii 이시고 인터뷰도 쩔어버리셨네요..

    • ㅁㄴㅇㄹ 73.***.63.73

      굉장한 실력자시네요. 저도 열심히 연습해야겠네요

    • dd 67.***.110.127

      와.. 이 분은 실력이 그냥 엄청 나신거 같네요

    • cn 73.***.48.22

      안녕하세요 저는 2yoe 에 아마존에서 sde1으로 1.5년있었고 올해 Q3 프로모 타겟인데요, 왜 옮기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어떤 팀에서 어떤 팀으로 가셨는지도 궁금합니다 🙂

      • 73.***.114.105

        일단 가장 큰 이유는 TC와 현재 팀이었고 두번째 이유는 밥 주는 회사 다니고싶은 마음이었어요. 지금 팀에 너무 일 못하고 고집 쎈 애들이 많아서 바꿔보려고 노력 많이 했지만..안 바뀌더라구요ㅠㅠ 그리고 친구가 구글 다니는데 아침/점심/저녁 다 주고 카페/디저트도 공짜인게 너무 부러워서 옮기기로 결정했었어요.

    • cn 73.***.48.22

      감사합니다! 저는 미드웨스트지역인데 이번에 성장성 좋은 팀 만나서 좀더 있을 생각이긴한데요 어찌되었건 중간에 한두번쯤은 옮겨줘야하는거같아서 옮기시는분들 어디로 가시는지 궁금했어요. 타회사로 가면 팀 상태나 방향 알기도 내부 이동보다 어려울거 같아서 걱정도 되고요. 밥주는거 저도 진짜 부럽긴하더라구요ㅠㅠ 저희만 간식이랑 밥 안줘요…. TC 도 많이 오르셨나보네요 축하드립니다!

    • 실례가안된다면 185.***.24.57

      너무 너무 축하드려요. 엄청난 실력자이신 거 같네요. 그런데 혹시 실례가 안 된다면 대략적인 나이대와 출신학교 여쭤봐도 될까요? (자세한 정보 부담스러우심 국내,국외 어떤 레벨의 학교 정도도 좋습니다.) 어떤 학교 나오셨길래 저리 능력자인지 글 읽어보고 너무 궁금해서 실례 무릅쓰고 여쭤봅니다. (물론 학벌 상관 없이 능력자분들도 많다는 거 압니다. ^^) 그리고 학부 졸업하고 바로 취업하신 거 맞죠?

    • 지나가다 71.***.250.74

      외람된 질문이지만 (저는 전공이 EE이어서) 위에 나온 LC 그리고 TC가 무엇인가요?

    • ?? 68.***.17.13

      위에위에 당연히 실례죠 ㅋㅋㅋ 뭔 위선적인.. 아닌거 알면 왜물어봅니까?

      LC=LeetCode
      TC=Total Compensation

    • 반갑습니다 66.***.63.245

      안녕하세요,
      저는 학교는 한국에서 CS를 졸업하고 1순위로 Amazon을 목표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Amazon이나 위에 언급하신 기업들에 만약 웹 프로그래머로 들어가고 싶다 하면 웹 프레임워크 위주로 웹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등 실무위주 공부를 해야 할지 아니면 인터뷰 문제에 나오는 Leetcode 위주로 문제해결능력과 알고리즘 자료구조를 주로 공부를 하면 될지 방향을 잘 잡지 못하고 있어서 번거로우시겠지만 시간이 되신다면 답변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니면 만약 LC문제 위주로 공부를 해서 인터뷰 통과가 되면 부서 배정은 내부회의를 거쳐서 임의로 배정 되는건가요?

      • seattle 205.***.233.178

        진짜 아마존 tech로 오지마라.. 파벌 존나 심하고 절반은 performance plan 받고 쫒겨난다. 나도 아마존 5년 거의 다 되가는데 좆같고… 아니 회사에서 일하는게 좆같다. 돈 벌려면 구멍가게라도 자기 비즈니스를 해야된다.

        • 지나가다 72.***.96.165

          ㅋㅋ 글에 회사 불만이 가득히 보입니다. 5년이면 이제 이직하실때 되었네요.

        • 반갑습니다 66.***.63.245

          조언 감사합니다.
          아마존 뿐만 아니라 다른 큰 테크회사들이 인터뷰 프로세스가 비슷하다고 알고있어 준비 방법을 알고 싶어서 여쭤봤습니다.
          LC를 죽어라 파면서 자료구조 알고리즘 공부 위주로 해야할지
          실제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봐야할지

    • ㅇㅡㅁ 24.***.127.247

      축하합니다 👏

    • 111 175.***.45.219

      안녕하세요 인터뷰준비와 면접볼수있는 방법에 대해 좀더 여쭤보고 싶은 한국사람입니다.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좀더 개인적으로 조언을 구해보고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3.***.114.105

        안녕하세요 인터뷰 준비는 본문에 적혀있는 방법대로 했구요 저는 따로 어플라이는 하지 않았고 링크드인을 통해서 리크루터들이 먼저 연락해왔기 때문에 면접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