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덕후 EunDuk] #32 Roth IRA는 연초에 Traditional IRA는 가능한 늦게 저축이 유리

  • #3419412
    은퇴 덕후 108.***.159.128 722

    Roth IRA에 저축은 가능한 빨리 연초에 하는 것이 유리하고, Traditional IRA에 저축은 가능한 늦게 택스보고 직전에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Roth IRA 저축을 연초에 해야 하는 이유

    Roth IRA의 세금 혜택은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연초 1월 2일) 저축하여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간을 늘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연초에 Roth IRA에 저축하면 연말에 10% 수익 $600이 Tax-free입니다. 하지만 연말에 Roth IRA에 저축하면 Taxable account에서 발생한 10% 수익 $600은 Taxable gain으로 세금을 내야 합니다. 당연히 세금을 낼 필요없는 Tax-free 수익이 유리하겠죠.

    Traditional IRA 저축을 가능한 늦게 택스보고 직전에 해야 하는 이유

    Traditional IRA의 세금 혜택은 택스리턴시 소득 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연초에 저축하거나 다음년도 택스리턴 파일링하기 전에 저축해도 동일하게 소득 공제를 받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연초에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면 연말에 10% 수익 $600이 Ordinary income입니다. 하지만 다음년도 택스보고 전에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면 Taxable account에서 발생한 10% 수익 $600은 1년 이상 투자했다면 Long-term capital gain이 됩니다. 당연히 Ordinary income보나 세금상으로 유리한 Long-term capital gain이 더 좋습니다.

    Roth 401(k) 옵션이 있다면

    회사에서 Roth 401(k) 옵션을 제공한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보고, 본인에게 어느 것이 유리한지 생각해 보십시요.

    Roth IRA vs. Traditional IRA
    ROTH IRA이 Traditional IRA보다 더 좋은 이유

    Roth 401(k)가 유리하다면

    만약 Roth 401(k)가 유리하다면 위의 Roth IRA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능한 연초에 빨리 저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연봉 $120,000이고, 회사에서 페이첵의 5%까지 매치해 주고, 페이첵의 50%까지 저축이 가능한 경우, 2020년 401(k) 최대 저축 금액 $19,500을 어떻게 저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위의 표처럼 가능한 연초에 최대 금액 $5,000을 저축하고, 회사 매치 5%를 받을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금액으로 $19,500을 채우면 됩니다.

    Traditional 401(k) 가 유리하다면

    Traditional 401(k) 가 유리하다면 위의 Traditional IRA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능한 늦게 연말에 저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느쪽이 유리한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Roth 401(k)가 유리한지 판단 여부는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은퇴후 나의 소득과 세율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가 어렵고, 세율이 어떻게 바뀔지도 알 수 없으니까요. 판단이 어렵다면 Roth 401(k) 반, Traditional 401(k) 반 하셔도 됩니다.


    위의 표에서 처음 6개월 동안은 Roth 401(k)에, 나머지 6개월 동안은 Traditional 401(k)에 하시면 됩니다.

    은퇴 자금 저축 관련 글들의 링크는 미국 조기은퇴 준비 블로그의 원글 http://www.eunduk.com/roth-ira-first-traditional-ira-last/ 를 참고 하십시요.

    • 하하 97.***.179.33

      내가 저렇게 한 두번 하다 안하는데 꼭 후반기가서 주가시장이 폭락하는 경우가 많아서 손해를 많이 봤음. 후반기에 많이 샀으면 buy low 여서 대박이였을텐데. 2018 년 12 월…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윗글이 맞겠죠

      • 은퇴 덕후 108.***.159.128

        댓글 감사합니다. Market timing도 좋았으면 더 좋겠지만 그것은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이니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