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가 3-4년후인데, 401k 투자 방향

  • #3399372
    은퇴 준비 24.***.207.150 665

    안녕하세요.

    은퇴가 3-4년후인데, 401k가 가진것의 거의 전부 입니다.
    2008년도 경제 위기때, 401k가 심하면 50%도 넘게 줄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합니다.

    일부 사이트를 찾아보면, 보장성 펀드에 투자해라, 안전한 자산으로 선택하라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정작, 들어가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채권에 100% 갔다 놓으면 되는것인지…. 알수 없네요.

    어떤 펀드가 원금 100% 보장이 되는것인지 모르겠고…. 또.. 그런것이 있기는 하는지도요..

    조언 부탁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KoreanBard 66.***.213.146

      우선 펀드 조정을 하는 것보다 지금 돈이 어떤 펀드에 들어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돈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계획을 세울 수 있으니깐요.

      지금 돈이 어떤 펀드에 들어가고 있는지 펀드 심볼이나 (VTSAX 와 같이 보통 다섯 글자임) 펀드 이름 (Vanguard Total Stock Index Fund 등) 을 알 수 있을까요? 이 펀드에 만 달러가 있고, 저 펀드에 2만 달라가 있다 식으로 현재의 포트폴리오가 나오면 어떻게 조정을 해야 하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401k 계정에서 안전한 펀드라고 한다면 원금 보장성 펀드와 채권 펀드를 말합니다. 원금 보장 펀드를 보시면 수익률이 은행 이자율 정도로 가장 낮은 펀드인데요. 펀드 목표는 조만간 돈을 찾을 투자자를 위해서 원금을 최대한 보전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췄습니다. 채권 펀드는 원금 조장과 주식 펀드의 사이에 있는데요, 국채나 회사채로 포트폴리오를 짜서 매달 들어오는 이자, 즉 고정 수입에 초점을 맞춘 상품입니다.

      펀드 리스트를 쭉 뽑으셔서 디테일 설명을 한 번 보셔야 합니다.

    • 초짜 73.***.120.147

      채권과 주식 비중을 선택할때,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가 본인 나이 만큼을 bonds쪽에 할당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5세의 사회초년생 경우: 25%(bonds) + 75%(stocks)
      60세의 은퇴에 가까운 사람의 경우: 60%(bonds) + 40%(stocks)
      꼭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나름 쉬우면서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bonds 도 long-term bonds는 short-term bonds 에 비해 가격변동이 크기떄문에 short-term bonds쪽으로 많이 하시면 비교적 안전할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은퇴를 위한 자금 운용은 개인의 전체적인 수입/지출 현황을 파악해야 좀 더 자세히 설계 할 수 있습니다.
      초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