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ARM – 1% or interest only

  • #292010
    kirbas 68.***.89.213 2642

    한 3주 전에 ‘이거다’ 싶은 집을 발견.. 몇일 침만 삼키다가 혹시나 하고 ‘1%론’라고 광고낸 브로커를 찾았죠. 가능성이 보이더군요.. 다행히 지난 2001년에 장만한 첫집-LA지역 타운하우스- 값좀 올랐겠다..본격적으로 론 샤핑에 나섰죠.

    지난주에 운좋게 purchase contract에 좋은 가격으로 계약하고 어제 에스크로 오픈하고 오늘 론 브로커 결정했죠.. 사려는 집은 제가 지금 살고 있는 타운하우스 가격의 2배지만..저와 와이프에게는 드림하우스라..좀 무리해서 일을 벌렸죠.. 이번에 제가 배운 ARM에 대하여 정리해 봅니다.

    요즘 LA 한인타운에서 인기상승중인 “1% ARM”은 일종의 hybrid론으로 기존으 ARM에 바이어의 페이먼트 부담을 좀더 줄이고 그대신 렌더는 더 많은 바이어를 확보할수 있어 서로에게 이득(?)이 될수 있는 대출방식으로 생각됩니다.

    ARM의 이자율은 변동인 index와 고정인 margin의 합이 되는데, index rate은 매월 변동됩니다. Index의 종류가 여러가지 인데 렌더가 선택하는 인텍스를 쓰게 되고 저의 경우는 COSI (cost of savings index)를 쓰는것 같군요. 인텍스는 매월 말에 변경되지만 1년 평균을 지표로 사용하기 때문에 급격한 변동은 어렵다는 점이 중요해 보입니다. 마진은 은행이 결정하는데 가령 5년 arm이란 5년간 마진이 고정된다는 의미라는군요.

    8월기준으로 저의 렌더의 인덱스는 2.7%이고 마진 베이스는 2%이더군요. 마진이 2.5%로 결정되었다면 0.5%는 론 브로커가 렌더로부터 받는 리베이트가 되구요. 저의 론 브로커는 마진 베이스 2.15%에 zero cost, 또는 마진 베이스 2.0%에 융자금액의 0.5%커미션을 제시하더군요. 저는 계산후 전자를 택했습니다.

    결국 8월 기준으로 이자율은 4.85%가 되는 셈이지요. 물론 매월 인덱스가 변하니까 매월 차이는 있겠지요. 이중에서 저는 다음중에서 한가지를 매월 임의로 선택하여 내게됩니다. 그러니까, 1) 매월 1.25%를 내고 나머지 이자는 원금에 추가하는것(negative ARM), 2) 4.85%이자만 내는것(interest only) 3) 이자+원금, 중에서 한가지를 5년간 선택해서 내는거지요. Prepayment penalty는 없구요. Negative ARM은 원금의 15%까지만 가능하다네요.

    제가 2001년 집살때 30년 고정으로 7.25%로 샀고 2번 재융자 했고 수수료 만불 넘께 깨지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죠. 좀더 많은 내용은 쓰고싶으데 설명이 생각보다는 쉽지가 않군요.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 궁금이 67.***.185.177

      말씀하신 옵셥도 개인의 사정상 얼마든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정보공유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은 론 Approval을 받을 때에 1.25%이자만 내는 옵션 선택시 그 페이먼트(상대적으로 아주작은)에 대한 것만 나의 인컴 및 기타 지출비용에 합산해서 계산하는지 아니면 미니멈 페이먼트만 내더라도 일단은 4.85%에 대한 페이먼트를 계산하여 인컴대 Debt 비율에 고려하여 Approval을 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스테이트인컴으로 갈 수도 있는지 궁금하구요.
      요즘 세컨드홈을 투자개념으로 사시는 분들이나 집의 규모를 늘리기 위해 많이들 사용하신다고는 들었는데 위의 Approval 관련해서 어떤 금액기준이 적용되는지 궁금하네요. 좋은 집 구입 축하드립니다.

    • 궁금이 67.***.53.250

      아참 한가지 더 질문이 생각났네요.
      Prepayment Penalty가 있나요? 1년 또는 3년내 리파이넨스하면 내야하는…좋은 정보 거듭 감사드리며 답변기다릴께요~

    • kirbas 71.***.130.212

      1%ARM의 기본조건은 크레딧 700이상이지만 No doc (stated income)가능합니다. 저도 No doc으로 가지요. LA지역에서 마음에 드는집을 income proof하면서 살수 있는사람 거의 없다네요. 론 브로커 하는 말이죠. 렌더들도 이러한 내용 당연히 알구요. 인컴증명해야 한다면 당연히 loan amount가 기준이 되겠죠. 저는 repayment panelty없습니다. 참고로 위의 조건에서 이자율이 5.5%로 한다면 론 브로커 수입이 융자금의 거의 2.5%정도 되는것 같네요. 론 브로커들 요즘 돈 많이번다는군요. 저의 학교선배 CPA말이 LA에서 잘나가는 론 브로커 연수입이 연 30만불 정도로 잘나가는 부동산 에이전트 뺨친다네요..

    • 궁금이 69.***.177.67

      답변 감사드립니다!

    • 몇달 사이 67.***.249.188

      1월에 론받았습니다.4.75% 5년 고정, Interest only.그런데 1% ARM이 뭔지는 잘 모르지만 4.85%면 제가 받은 론보다 높다는 얘긴지 헷갈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