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자가 외국에 오래 체류하는 경우 신청해야 하는 Re-entry Permit

  • #3031624
    jkwonlaw 159.***.196.1 4536

    미국 영주권을 가지고 계시면서 다른 나라에서 1년 혹은 그 이상을 거주하셔야 하는 경우, “re-entry permit”이라는 travel document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 영주권자가 해외에서 오래 있을 경우 미국 입국시 이민국에서는 미국에서 영주권을 포기하려고 하는지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 때 re-entry permit을 가지고 있을 경우 영주권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Re-entry permit은 보통 발급받은 날부터 2년동안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신청하실 때에는 I-131으로 신청을하시게 되며, 신청시에는 반드시 미국에 체류하고 계셔야만 합니다.

    Re-entry permit을 신청하시면 보통 USCIS가 심사하는 기간은 90일정도 걸립니다. 이런 이유로 USCIS는 여행을 하시기 훨씬 전, 적어도 60일 전, 에 신청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USCIS가 신청서를 받고 biometrics appointment에 참석을 한다면 re-entry permit이 나올때까지 미국에서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Re-entry permit이 나오기 전에 미국을 떠나고 싶다면 해외의 U.S. Immigration Office 나 consulate 으로 보내달라고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
    Re-entry permit은 연장을 할 수 없습니다. 재신청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영주 의사를 버리셨다고 판단을 받으실 여지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Re-entry permit을 가지고 계시다고 하여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 – continuous residence-를 갖추시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시민권 신청을 하시려고 할 때 미국을 떠나 1년 이상 체류하신 것은 미국에서 계속 체류하셔야 하는 continuous residence 조건을 끊어지게 하는 것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Re-entry permit은 신청 절차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작은 실수로 잘못 신청을 하시는 경우 비용과 시간 면에서 큰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절차이지만 규정을 꼼꼼히 체크하여 신청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J. Kwon/ J. Oh 변호사
    http://www.jkwonlaw.com
    jkwonlaw@gmail.com
    (213) 716- 2929

    • Green 184.***.98.67

      간단한 리엔트리 퍼밋 작성도 변호사에 의존해야 할 정도면 솔직히 미국 사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군요

      변호사에게 해당 자료 제공하는 시간이 더 듭니다

    • e6 71.***.186.40

      변호사 쓰는게 무슨 강제도 아니고 그거랑 미국 사는 의미랑 무슨 상관이 ㅋㅋ. 돈 아까우면 혼자 하세여.

    • 유후 172.***.67.246

      회사에서 영주권 받은지 6 년, 시민권 자와 결혼한지 5년 입니다. 모두 시민권을 신청할수 자격에 qualified 됩니다. 이경우에 i-131 로 2 년정도 나갔다 오면 그전에 5년 있던게 자격박탈이 되서 시민권 신청하는데 처음부터 기다려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