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바퀴에서 나는 소음 문제

  • #823
    센트라 67.***.193.107 11807

    96년형 니싼 센트라를 몰고 있습니다.
    얼마전부터 오른쪽 앞바퀴에서 “히히힝”하는 소음이 주행중에 납니다. 그런데 이게 항상 나는게 아니고, 어느정도 (10-20분정도) 주행을 하고 나면 소리가 납니다(이걸로 생각할때 바퀴가 어느 정도 열을 받아야 소리가 나는 걸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브레이크 문제로 생각하고 딜러에 갔었는데 (그때는 왼쪽 앞바퀴에서 “쩌그쩌그”하는 소리가 항상 나기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왼쪽은 정말 브레이크가 문제였던거여서, 패드랑 로터까지 싹 갈았습니다. 그런데, “히히힝”하는 아주 가늘고 고음의 소음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미케닉이 같이 동승하여 문제점을 찾으려 했는데, 결국엔 못찾았습니다. 소리가 항상 나는게 아니고, 보통 주행시에는 차량 소음에 묻여서 잘 안들리거든요. 벽쪽으로 붙어서 가면 소음이 확실해지지요. 저속으로 갈때 소리가 “찌그찌그”하는 소리에 가까워지는 것 같아, 나름대로 바퀴가 돌아가는 베어링 부위 같은데에 녹이 슬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을 했고, 테스트했던 딜러의 미케닉도 액슬 부분에 녹이 슬어서 그런것 같다고 했습니다. 완전히 갈거나, 분해해서 닦고 다시 조립하는 방법이 있는데, 주행에 현재 큰 문제가 없고 소음이 아주 크지 않으니, 괜한 돈 들이지 말고 에지간하면 그냥 타라면서, 그 부위에 WD-40를 뿌려주었습니다. WD-40를 친후에 조금 괜찮아진것 같았는데, 역시나 별 효과는 없고요.
    얼마전, 다른 수리문제로 다른 미케닉(exhaust system, break 전문)에게 갔다가, 그 소음문제를 물어보니.. 그 사람 생각으로는 액슬의 문제는 아니고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는것 같다고 합니다. 액슬의 문제가 있으면, 코너링등을 할때 소음이 심해지던가 하는데, 그런문제가 없으니 아마도 브레이크 문제일거라고하네요…
    차도 오래되고, 소음이 귀에 많이 거슬리지만 몰고 다니는데 문제 없다면, 되도록이면 괜한 돈 안들이고 타려고 하는데 미케닉마다 다른 의견을 내니 좀 그렇네요. 도움말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Palmtree 4.***.163.104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몇자 적습니다.

      이미 상당부분 점검이 이루어진 상태로 보여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워 보이는데요. 센트라님께서 체계적으로 잘 점검을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글만으로 추정하기는 어려우나 제 생각을 몇자 적겠습니다. 제 개인적 사견일수 있으니 반드시 정비사와 함께 원인추적을 하셔야 하겠지요.

      먼저 소음이 disc가 냉각되어 있을때는 발생하지 않다가 주행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이후 열팽창에 의해 disc와 break pad간의 마찰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현재 소음의 양상이 이러한 의구심을 갖게 하네요. 자동차의 disc는 순간적으로 섭씨1000도까지 온도가 상승할수 있는 고열부입니다. 물론 disc 및 다른 part들이 열팽창된다해도 disc와 break pad를 규격품을 사용하고 정상적으로 장착이 되었다면 이러한 소음이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혹시 소음이 발생하는 Wheel의 break pad가 규격품이 아닌 제품이 사용된 것은 아닌지 또는 장착불량이 되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먼저 break pad와 disc의 간격측정부터 해보는 것이 타당한 접근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씀을 들어보니 왼쪽 앞바퀴도 문제가 있어 패드와 로터까지 교환을 하셨다고 하셨는데, 보통 제동성능의 이유로 pair로 pad를 교환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한 업체에서 두군데 pad를 교환하셨을겁니다. 혹 왼쪽 앞바퀴의 경우도 이러한 동일한 문제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로터의 마모가 진행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니 mechanic과 함께 잘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라면 지난번 pad를 갈았던 업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디까지나 저의 추측이니 실제 원인은 센트라님께서 참조하시어 확인을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잘 해결되시길…

    • 센트라 129.***.183.176

      팜트리님.
      자세한 답변 고맙습니다. 팜트리님 추측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전에 브레이크 패드를 갈았을때 (2년전), 그 미케닉이 좀 맘에 안들었거든요. 브레이크 밟을때마다 소음이 나서 갔을때 원래 그런거라고 핑계나 대고… (Fire Stone이었음..그 이후로 그집에 다시 안가는 것은 물론이고, 전반적으로 Fire Stone 체인 정비소에 대한 이미지가 아주 안좋아졌음)… 그래서 이번에 브레이크 패드랑 로터를 갈때는 닛산 딜러에게 갔었습니다. 당연히 두쪽 다 갈았구요. 닛산 미케닉은 브레이크는 이제 퍼펙트하다고 했고, 다만 제가 컴플레인 하는 소음에 대해서는 굉장히 strange한 소음이라고 하면서 위에 쓴것 처럼 해결을 못했구요. 그런데, 만일 패드와 디스크 간격의 문제라면, 이번에 딜러에서 양쪽 바퀴의 브레이크를 다 수리했으니, 그 사람들이 간격조정을 다시 잘 하지 않았을까요? 즉, Fire Stone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해도 이번 수리하면서 그 문제는 수정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답변주신것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65.***.4.2

      브레이크 소음은 정말 ‘원래 그런겁니다’. 미케닉이 대는 핑계가 아니구요. 브레이크 패드 재질이 석면에서 메탈릭 컴파운드로 바뀌면서 소리가 좀 커졌습니다. 컴파운드 패드 중 딱딱한 재질이 로터를 긁거서 홈을 내거든요. 처음 브레이크 장착하고 길들이기를 잘 해주면 좀 덜 나게 됩니다. 게다가 요새 차들은 일부러 로터 두께를 얇게 하거든요. 소리가 더 크게 나죠. 브레이크 새것으로 간다고 근본적으로 해결되는건 아니죠.

      참고로 전 미케닉 아니구요, 그냥 제차 브레이크는 제가 직접 갈뿐입니다.

      굳이 소리가 거슬리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피스톤 사이에다 끼워넣는 얇은 실리콘 방음재가 있는데요. 직접 하실수 있다면 펩보이나 크라겐 같은데서도 구하실수 있을겁니다.

    • 65.***.4.2

      참, 다시 문제로 돌아가서 지금 들으시는 소음은 브레이크 아니면 wheel bearing 일텐데, 둘다 그냥 무시하고 타셔도 되는것들입니다.

      좀 열을 받아야 소리가 난다고 하시니, 제 추측에는 wheel bearing 같은데요. 그냥 1-2 년 정도 더 타시다 소리가 아주 크게 날때 교환하셔도 될겁니다.

      참 WD40은 차에 뿌리지 마세요. 이건 윤활제가 아니라 방청제입니다. 오히려 윤활역할을 하는 그리스를 녹여서 씻어내려서 금속부품의 마모를 가속시키죠.

    • Palmtree 4.***.163.104

      Nissan 정비소에서 문제 발생후 break pad를 모두 새로 교환하셨다면 미케닉이 얘기한대로 브레이크쪽의 문제라고 보기는 좀 어렵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것은 잘못된 패드를 장착하였다거나 장착불량으로 인해 disc와 pad가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상태에서 마찰되어 발생하는 소음의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가졌던 것으로, 빈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브레이크작동시 pad에서 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수 있습니다.(이미 빈님이 자세히 설명을 하셨으니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치 않을것 같습니다.)

      현재 소음이 주행속도와 비례하여 그 주기가 변화되는 것이라면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부품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보는게 맞습니다. 다수의 미케닉이 여러가지 원인을 내놓는 것으로 보아 미리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가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만약 빈님의 말씀하신 것처럼 wheel bearing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신속히 교체하여야 합니다. 휠베어링이 일단 파손이 시작되면 안전상 매우 위험해질수 있습니다. 휠베어링은 바퀴를 서스펜션에 고정시켜주는 주요부위로 일반적으로 자주 문제가 발생하는 부위는 아니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신속히 조치하도록 되어있는 부위입니다. wheel bearing이 파손이 경미한 경우에는 소음외에는 몸으로 느껴지는 이상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파손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황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때 맥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wheel bearing에 문제가 생긴경우 금속성, 저음의 소음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결론적으로 센트라님께서 말씀하시는 고음의 가는 소음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센트라님, 현재 상황에서 제가 뭐라 더 말씀드리기가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추측을 하다보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시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네요.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센트라님께서 직접 소음의 양상을 자세히 파악해보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가감속시 속도구간에 따라 어떤 소음에 변화가 있는지, 승차감 측면에서도 관찰을 해보는등 조금더 세밀한 관찰을 하신다면 미케닉이 파악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잘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