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셀을 밟아도 차가 잘 나가지 않을 땐?

  • #1625
    ikim 130.***.254.25 16994

    97년 혼다 시빅을(오토)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 오일 갈때가 꽤 지나긴 했는데요..
    요즘 운전중에 느끼는 거지만 악셀을 밟아도 차가 예전처럼 나가질 않습니다.
    뭐 노킹이나 다른 이상한 소리 같은 것은 없지만 분명히 잘 안나갑니다.
    특히 며칠전 차를 일주일 정도 운행하지 않다가 시동을 키고 나갈려고 하니 한 블럭을 갈때까지 악셀을 끝까지 밟아도 그냥 솜눌리듯이 눌리고 (밟았다고 알피엠이 올라간다든지 그런 반응도 없더군요) 한 블럭이 지나니 겨우 악셀이 반응을 하더군요.
    그리고 하루이틀 지나고 차를 몰면 악셀이 부드럽게 밟히지 않고 중간에 한번 탁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한참 다니면 그 현상이 없어지기는 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다.
    점화플러그은 갈때가 아직 안되었고 엔진오일을 늦도록 안 갈고 버티고 있어 그런가? 엔진룸 청소 같은 것을 안해서 그런가?? 아니면 연료필터? 에어필터?….
    하여튼 차가 잘 안나가니 영 찜찜합니다.

    여러분들의 귀중한 답변 부탁드릴께요.

    그럼…

    • mmung4u 63.***.69.228

      평지에 세워놓고 엔진오일 막대기로 한번 찍어보시고 미션오일 막대기로 찍어보시고, 에어필터 새거로 갈아주시고, 이 세가지 다 해도 똑같으면 수리점에 가져가 보시죠.

    • 혜림아빠 67.***.173.254

      우선 엔진오일을 교환해 보세요. 증상으로 봐서는 Sticky Throttle 같기는 한데 엔진오일 교환이 우선인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이기도 하구요.

    • car 134.***.17.14

      check the spark plugs.

    • PEs 68.***.16.154

      라디오 끄시고, 창문 꼭 닫으시고 조용한 직선도로에서 속도를 줄였다 늘였다 해보세요. 만약 가속시 엔진소리 이외에 약간의 다른 노이즈가 들리면서 출력이 새는 듯한 느낌이 들면 스파크플러그나 연결와이어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전에 아주 비슷한 현상이 한국에서 있었었는데, 나중에 정비소에 가보니 연결와이어와 스파크플러그에 문제가 있어서 스파크플러그 하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와이어를 간다음 문제가 싹 없어졌었습니다. 튠업을 최근에 안하셨다면 하시면서 와이어까지 교환신다면 앞으로 4-5년은 끄떡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튠업시 최소한 3군데 이상의 쇼핑을 하시면 많이 세이브하실 수 있을겁니다. 온라인쿠폰이나 광고지 쿠폰챙기시는 것 잊지마시고요. (쿠폰 있는 것과 없는것에 약 50~100불까지도 실제로 차이납니다.)

    • ikim 70.***.41.196

      답변 주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어저께 정비센터에가서 엔진오일 갈면서 트로틀 밸브쪽을 청소를 해주니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 동안 한번도 청소를 안해서 그런 모양입니다.
      그나저나.. 트로틀 밸브 청소란게 그냥 보기엔 스프레이 몇번 뿌리고 닦아내는게 전부인 같은데 40불 가까이 달라는 군요. 아무래도 적정 금액은 아닌것 같은데(생각해 보니 옛날 한국에서 그런 청소를 단골이라고 무료로 받은적도 있는것 같은데).. 어쨋던 문제가 해결된것에 위안을 삼아야 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