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로틀 바디 청소 경험담 (DIY)

  • #2161
    엑셀 64.***.168.202 10349

    쓰로틀 바디 그저께 청소 했습니다. 새차처럼은 아니라도 엑셀이 아주 부드러워 졌네요. 다른것들(점화플러그, 엔진오일등)은 몰라도 에어필터는 이거 청소시에 갈아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에어필터는 월마트에서 샀구요. 쓰로틀 바디 크리너는 크라겐에서 샀습니다. 산소센서에 무해한걸로 사야 하거든요. 크라겐에도 제가 샀던 것 한가지 종류외에는 다른게 없더라구요. 청소 절차는 담과 같습니다.

    1. 본넷을 연후 에어필터와 연결된 엔진룸에서 가장 굵은 호스(?)를 찾습니다. 여기 끝부분이 쓰로틀 바디입니다. 쓰로틀 바디에서 호스(?)를 뽑아냅니다. 클립같은걸로 움직이지 못하게 묶여져 있는데 이걸 풀고 손으로 버둥버둥하면서 잡아댕기면 빠집니다.
    2. 엔진은 꺼진 상태구요. 크리너를 쓰로틀 바디 내부로 마구 뿌려줍니다. 엑셀를 밟거나 엑셀과 연결된 케이블을 당기면 쓰로틀 바디내의 원판이 열리는데 이걸 완전히 열어준후 그 안쪽으로도 크리너를 마구마구 뿌려줍니다. 그러면 카본이 크리너 액에 녹아서 흘려 나오는게 보이는데요. 깨끗해 질때 까지 뿌려줍니다. 크리너 반통 이상 쓴것 같습니다.
    3. 마른 헝겁등으로 손 닿는 정도까지만 쓰로틀 바디 내부에 묻은 크리너 액을 닦아 준 후에 다시 호스 조립합니다.
    4. ECU를 초기화 해 줘야 하는데 휴즈박스에서 ECU라고 되어 있는 휴즈를 찾아서 빼줍니다. 15~30초 정도 기다린후 ECU가 초기화되면 다시 휴즈 꼽고 차 시동을 겁니다.
    5. 차 시동을 걸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차가 요동을 치는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몇번 시동 걸다 보면 시동 걸리구요. 엔진에 들어간 크리너 액이 다 연소되서 나올때 까지 1500RPM정도를 유지한후 한 5~10분정도 계속 시동을 켜 둡니다.

    이상 끝인데요. 인터넷을 뒤져 보시면 다른 방법으로 청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건 제 경험담이므로 다른 분들 의견도 참고하십시요

    • 엑셀 64.***.168.202

      정비소에 문의해 봤더니 쓰로틀 바디 통채로 갈아야 할지도 모른다고 300불이상 든다는 말을 듣고는(없는 살림에…) 이리저리 찾아보니까 간단한 청소만으로 엑셀이 뻑뻑한 문제 해결가능할 것 같더라구요.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점화플러그랑 배선, 엔진오일도 이번참에 직접 갈아볼까 생각중입니다. 전 캘리포냐 베이지역 살구요. 간접경험님도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 엑셀 64.***.168.202

      에어필터 9불, 쓰로틀 바디 크리너 4불 주고 샀는데요.(모두 세후) 크리너 이름은 모르겠네요. 제 경우 크라겐에 가서 점원에게 쓰로틀 바디 크리너 찾아달라고 하니까 찾아 주더라구요. 크리너가 월마트에는 없었구요. 가까운 자동차 전문 용품점에 가시면 쉽게 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메케닉 71.***.17.46

      엑셀님 잘하셨는데요..
      한가지 알려 드립니다…

      드로틀 바디 청소하는 이유
      1. 드로틀 벨브청소
      엑셀을 처음 발을때 처음에 걸리는 느낌이 날때 그후로는 궨찮다가 가끔 이상시, 혹은 걸렸다가 풀리는 느낌,….(카본으로 인해서 드로틀 벨브가 스탁되므로..) 인테이크호스를 빼면 가운데 막혀있는 동그란 벨브 엑셀이랑 연동되는 것..크리너로 조금 뿌려주고 헌겁등으로 딱아주면 됨..
      2.ISC 모타 청소
      아침에 초기 시동시에 RPM을 컨트롤 하지못해서 시동이 꺼지거나 아이들이 불안정할때 (특히 토요타 차종), 에어컨을 켤때나 헤드라이크를 켤때 RPM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때…..드로틀벨브 앞쪽에 보면 조금 크게 구멍이 있을겁니다..(공기 바이패스 하는곳이죠..그 통로중간에 ISC 모타가 있습니다…(간혹 다른곳에 있는 타입도 있지만 ) 그곳에 많이 뿌려주셔야 됨….(약식 청소30%)
      정식 청소를 하실려면 분해를 하셔서 하셔야 되구요, 정확하게 ISC 모타 위치를 아시는 분은 모타 뒤부분의 마그네틱부분을 빼고 안의 샤프트를 돌리면서 크리너를 뿌려주면 됩니다.

      엑셀님께서는 드로틀벨브를 청소하셨구요…
      다음에는 청소하실때 ISC 모타도 함께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메케닉님은 24.***.117.103

      자동차 관련 문제시 정확한 답을 주시는 메케닉님은 어느지역에 계시는지요?
      관련업종에 종사하시는 것 같은데요…

      감사합니다.

    • 메케닉님께? 24.***.117.103

      원글에 따르면 청소후에 “새차처럼은 아니라도 엑셀이 아주 부드러워 졌네요” 라고 하는데, 위에 메케닉님께서 말씀하신 “드로틀 바디 청소하는 이유” 에 해당하는 문제가 없더라도 청소해주면 좋은건지요?

      7년 다 되어가는 Camry 인데요, 아직까지 별 문제는 없지만, 새차 비슷하게 부드러워졌다는 말에 솔깃하네요. 몇십불 투자해서 발로 느껴질정도로 좋아진다면…(사실 에어필터만 바꾸어줘도 차가 잘 나간다는게 느껴지거든요. 거기에 드로틀바디 청소까지 해주면 어떨가 해서요.)

    • ^^ 141.***.131.173

      쓰로틀 바디 클리너에 달린 빨대를 조심해야 겠습니다. 무심코 빨대가 캔에 붙어있기에 입구에다가 꼽고 분사를 했더니 빨대가 그냥 날라가서 그거 꺼내느라고 개고생했습니다. 무슨 생각으로 빨대가 날라가게 해놨는지…
      어째든 빨대날라가는거 고려하세요.^^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