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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로틀 바디 그저께 청소 했습니다. 새차처럼은 아니라도 엑셀이 아주 부드러워 졌네요. 다른것들(점화플러그, 엔진오일등)은 몰라도 에어필터는 이거 청소시에 갈아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에어필터는 월마트에서 샀구요. 쓰로틀 바디 크리너는 크라겐에서 샀습니다. 산소센서에 무해한걸로 사야 하거든요. 크라겐에도 제가 샀던 것 한가지 종류외에는 다른게 없더라구요. 청소 절차는 담과 같습니다.
1. 본넷을 연후 에어필터와 연결된 엔진룸에서 가장 굵은 호스(?)를 찾습니다. 여기 끝부분이 쓰로틀 바디입니다. 쓰로틀 바디에서 호스(?)를 뽑아냅니다. 클립같은걸로 움직이지 못하게 묶여져 있는데 이걸 풀고 손으로 버둥버둥하면서 잡아댕기면 빠집니다.
2. 엔진은 꺼진 상태구요. 크리너를 쓰로틀 바디 내부로 마구 뿌려줍니다. 엑셀를 밟거나 엑셀과 연결된 케이블을 당기면 쓰로틀 바디내의 원판이 열리는데 이걸 완전히 열어준후 그 안쪽으로도 크리너를 마구마구 뿌려줍니다. 그러면 카본이 크리너 액에 녹아서 흘려 나오는게 보이는데요. 깨끗해 질때 까지 뿌려줍니다. 크리너 반통 이상 쓴것 같습니다.
3. 마른 헝겁등으로 손 닿는 정도까지만 쓰로틀 바디 내부에 묻은 크리너 액을 닦아 준 후에 다시 호스 조립합니다.
4. ECU를 초기화 해 줘야 하는데 휴즈박스에서 ECU라고 되어 있는 휴즈를 찾아서 빼줍니다. 15~30초 정도 기다린후 ECU가 초기화되면 다시 휴즈 꼽고 차 시동을 겁니다.
5. 차 시동을 걸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차가 요동을 치는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몇번 시동 걸다 보면 시동 걸리구요. 엔진에 들어간 크리너 액이 다 연소되서 나올때 까지 1500RPM정도를 유지한후 한 5~10분정도 계속 시동을 켜 둡니다.이상 끝인데요. 인터넷을 뒤져 보시면 다른 방법으로 청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건 제 경험담이므로 다른 분들 의견도 참고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