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자 배우자 영주권 신청

  • #3487323
    Wise man 98.***.171.10 829

    안녕하세여. 시민권자로 배우자 영주권 신청 준비중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출생 하였고 미성년자때 부모님의 시민권 취득으로 시민권을 자동 취득하여 미국 여권만 가지고 있고 시민권 증서는 없습니다. 이경우 485 신청하고 인터뷰 할때 제 미국 여권만 있으면 되는지 아님 시민권 증서가 꼭 필요한지 궁금 해서 이리저리 찾아봤는데 딱 부러지는 자료가 없어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혹시 시민권 증서 없이 여권만으로 진행 하신 경험 있으신분 계실까요?

    • Bn 73.***.163.171

      유효한 여권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 경험자 76.***.182.8

      여권만 있으셔도 되고요 여권 자체가 미국 시민권자 임을 나타내는거고요

      만약을. 위해 거주중인 곳에 있는 시청이나 카운티 오피스에서 시민권 관련 문서를 발급 받으실수 있을 겁니다 한번 문의 해보세요

    • abc 104.***.114.112

      저는 2년 정도 전에 신청했었는데 미국 출생 시민권자는 여권만 제출해도 됐었고요. 출생 당시에 미국 국적이 아니었던, 즉 시민권을 추후 취득한 경우에는 시민권 증서를 내야했었어요. 이 내용은 uscis사이트에서 확인가능했었습니다. 영주권 신청 폼이나 준비사항 같은건 자주 변하니 사이트 한 번 살펴보세요.

    • Wise man 98.***.171.10

      답변 주신분들 감사 드립니다.

      원글에서 말씀 드린대로 한국 태생이고 후천적 시민권 취득자입니다. 저도 나름 찾아보니 abc님 말씀 처럼 후천적 취득이면 여권만 가지고는 안된다 꼭 시민권 증서가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좀 있더라구요 (주로 한글로 된 사이트등에서…) 그런데 현재 i-130 또는 n-400 등의 서식에는 그냥 출생증명서 or 시민권 증서 or 여권or…. 이런식으로만 나옵니다. 미국내에서 출생하지 않았다면 여권만으론 안된다는 그런 내용이 없이요. 그래서 혼돈이 오는거지요.

      이게 전에는 여권만으로 안되다가 최근에 바뀐건지.. 아님 폼에는 적시가 안되어 있으나 실제 여권만으로는 처리가 안되는건지 이걸 판단하기가 어려워서 질문 남겼습니다.

      확실하게 하자면 시민권증서를 발급 받으면 되겠지만 요새 같은 상황에서 얼마나 걸릴지 걱정도 되고 해서 여권만으로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 올렸습니다.

      대답 해주신 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리구요. 다른 경험담이나 정보 있으신분 혹시 계시다면 추가 답변 해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