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속 진행 기관에 따른 NIW 수속의 네 단계

  • #2997337
    Lawis 211.***.87.141 3894

    Working US 이용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임앤유 글로벌 이민센터입니다.

    미국 취업이민의 한 종류로, 본인의 능력/경력이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며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입증되면 고용주 없이도 영주권 발급이 가능한 NIW(National Interest Waiver). 최근 ‘자국민 보호주의’ 정책에 따라 H-1B 등 취업비자의 심사 및 규제가 엄격해지는 우려 속에 더욱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실리콘밸리 등 다수의 IT 업계에서 외국인 인재 고용 시 많이 사용했던 비자는 H-1B이지만, LC 등 노동허가 과정이 생략되고 영주권 취득이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IT 업계, 연구원 등으로 NIW를 진행하는 케이스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속 진행 기관을 분류하여 NIW 수속의 네 가지 단계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Step 1. 사전 절차 (Attorney)

    (1) NIW 자격 판정
    첫 단계는 이민 전문가의 NIW 자격 판정으로부터 시작됩니다. NIW를 신청할 자격이 되는지, 입증할 수 있는 서류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심층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진행 여부를 판단합니다.
    (본인의 능력/경력이 담긴 자세한 이력서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임앤유의 1차 무료 자격 판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서류 준비
    신청자가 NIW 자격 요건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면, 증빙 서류 및 추천서 등을 수집하여 번역, 공증의 절차를 거쳐 이민국에 제출할 서류들을 준비합니다. 이민 전문 미국 변호사가 모든 서류를 검토하고 청원서를 작성하여 이민국에 제출할 Package를 완성합니다.

    Step 2. 이민국 (USCIS)

    (1) I-140 접수
    Package가 모두 준비되면 I-140을 이민국에 접수합니다.
    제출한 모든 입증 서류와 신청서를 기반으로 이민국에서 NIW 자격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며, 신청자가 NIW를 신청할 자격이 된다고 판단되면 이민국에서 I-140 Petition을 승인하게 됩니다.

    (2) I-140 승인

    Step 3. 국립 비자 센터 (NVC)
    미 이민국에서 I-140이 승인되면 국립 비자 센터(NVC)에서 제공하는 지시사항에 따라 요청되는 이민 신청 서류들을 제출합니다. 이 서류들이 빨리 제출되면 제출될수록 다음 단계인 대사관 인터뷰 예약 또한 빨리 될 수 있습니다.

    (1) VISA FEE 납부
    (2) DS-260 이민비자 신청서 제출
    (3) Interview Letter (Packet 4 수령)

    Step 4. 대사관 (U.S.Embassy)

    NVC에 이민 비자 수수료 및 서류들을 모두 제출하고 대사관 인터뷰 날짜가 지정되면 신체검사, 범죄기록을 제출하고 대사관 영사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1) 신체 검사
    미국 이민비자를 위해 대사관에서 지정한 아래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아래 내용은 한국 내에서의 진행을 기반으로 하여 원화 및 한국 지정병원 정보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른: 278,350~370,000원 / 어린이: 130,000~232,250 (예방접종 요금은 별도)
    * 강남 세브란스 병원
    * 서울대학교 병원
    * 세브란스 병원
    * 여의도 성모병원
    * 부산 해운대 백병원

    (2) 범죄 경력 회보서

    (3) 인터뷰
    이전에 이민국에 제출했던 I-140 및 증빙 서류에 허위나 오류가 없다면 이민비자 인터뷰에서 NIW 자격을 다시 면밀히 심사하지는 않습니다. 인터뷰에서는 과거의 비자 거절 기록, 범죄기록, 불법체류 기록 등 비자 발급에 결격 사유가 있는지를 주로 심사하게 됩니다. 만약 과거에 부정적인 기록이 있다면 대사관 인터뷰 단계에서 이를 극복할만한 철저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쳐 비자가 발급되었다면 비자 만기일을 확인하시고, 비자 만기일 이전에 미국에 입국해야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민 비자는 단계마다 필요한 절차가 다르고, 제출해야 하는 Form 및 증빙 서류들이 복잡한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NIW 의 경우 어떠한 서류들로 신청자의 뛰어난 능력을 입증하느냐가 관건이 되기 때문에 어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됩니다.

    복잡한 LC 과정이 생략되고, 본인과 동반가족(배우자 및 만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에게도 영주권이 부여될 뿐 아니라 반이민 행정정책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당당하게 이민에 성공할 수 있는 NIW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계속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앤유 글로벌 이민센터
    http://immigration-uslawyers.com
    us_visa@naver.com
    +82-2- 734-7330
    카카오톡: 임앤유이민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