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보고 완료후 Roth IRA 가입시 궁금점

  • #3306463
    roth초보 69.***.148.54 563

    안녕하세요. Roth IRA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은데요.
    제 질문이 투자 게시글에 물어봐야 하는지 세금 항목에 물어봐야하는지 고민하다가 일단 이곳에 남깁니다.

    저는 w-2 만 있는 직장인이라 이미 2018 세금 보고 끝내고 저번 주 환급까지 받았습니다.
    제가 Roth IRA에 관심갖게 된 계기는 며칠 전 병원 신세를 지고 응급실비 청구액을 갑자기 내야하게 되면서 부터 입니다.
    신용카드로 한꺼번에 낸뒤로 정말 몇 백 불 되지도 않는 환급금은 이미 다 쓰고 카드빚에 당분간 잔고가 하나도 안남겠더라구요. 이제부터라도 응급상황에 대처할 자금부터 차근히 모으자는 생각이 들어서 저축계좌 CD 연금 보험 등을 알아보다가 Roth에 대해서 바로 어제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재정 관리에 거의 무지하며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최근에 한국계은행에 소액 적금을 시작한 것이 전부이며 개인적으로 해본 단기 주식 투자는 고점에 사서 저점에 파는 기행으로 아직까지 손익을 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 목적으로 Roth IRA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고 아는 재정 설계사도 없어서 고민입니다.
    그래서 일단 vanguard에 접속해서 인터넷으로 가입해보려고 하는데 제가 이해력이 부족한지 자꾸 진행이 더디네요.

    1) 401k 가 있는 상태에서 Roth 계좌를 추가로 들 수 있나요?
    제가 직장생활한지 얼마 안되서 401k는 소액으로 재작년부터 들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싱글에 고액 연봉자도 아니어서 연봉 자체로는 Roth 가입이 충분히 가능한거 같은데 401k 모인 금액이 워낙 크지 않아 roll over 할 만큼은 안될 듯 한 데다가 pre-tax로 세금 정산이 끝난 부분이라서요. 401k와 roth 둘다 갖고있는 것이 가능한지요?

    2) Roth 개설이 가능시,
    a) Add another vanguard mutual fund 는 뭐고 federal money market 은 무슨 차이 인가요? 둘 중에 선택해서 넘어가야 하는거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year contribution
    b)세금 보고 후에도 2018년도 contribution이 지금 가능한가요?
    그냥 0으로 넣고 2019년도 금액만 넣으면 되는건지요. 2018년도 contribution 항목도 나오니 뭔가 더 혼란스럽네요.
    만약 지금 2018년도 contribution을 실수로 납입하게 되면 내년 세금 보고시 패널티나 세금을 더 물려야 하는것인지도 궁금하네요.

    혹여 지나가다 아시는 선생님 있으시면 짧게라도 답글 남겨주시길 기다려 봅니다. 두서 없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글입니다. 69.***.148.54

      L 네 뭐 제가 돌팅이 맞습니다. 좀더 알아보고 글을 올릴까 말까 고민하다 올린건데 너무 직설적으로 말하시니 민망하네요. 엊그제 퇴원해서 어제 검색한 바로 그나마 알아낸 것은 피델리티 뱅가드 찰스슈왑정도에서 정보 추합하여 뱅가드를 겨우 결정하고 진행해서 이정도 뿐 입니다. 영어를 못하는 것 인정하고 하필 제가 머리를 다쳐서 병원을 입원했던거라 아직 머리르 좀 써란 말에 부응을 못한 건지도요. 정보가 많다고 들어서 조언 여쭙고자 들어왔는데 working us 분위기를 못읽었네요. 머리’를’ 좀 ‘쓰란’ 말로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 KoreanBard 204.***.13.250

      우선 Roth IRA 는 401k 와 마찬가지로 은퇴를 위한 저축이기 때문에 말씀하신대로 비상시에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Roth 자체가 세금을 미리 떼고 저축하기 때문에 원금을 어느 정도 꺼내 쓸 수 있고 하는 옵션이 있기는 하나 절차가 복잡하고 실수로 잘못 꺼냈을 경우 페널티 까지 무는 경우 발생하여 함부로 건드리기 그렇습니다.

      위와 같이 비상 상황이 발생시 (병원비, 차수리, 급히 한국 방문 티켓 구입 등) 바로 현금화 해서 쓸 수 있는 은행 돈이 가장 좋습니다.

      1) 401k 가 있는 상태에서 Roth 계좌를 추가로 들 수 있나요?
      네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401k 를 company match 최대까지 투자를 하시고 남는 돈으로 Roth IRA 투자하십시오. 그리고도 돈이 남으면 추가로 401k 를 하시면 됩니다.

      은퇴 자금 투자하는 순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고. 중요한 것은 은퇴 자금 마련하기 이전에 비상 자금 확보가 먼저입니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생활비를 은행에 넣어두길 권장합니다.
      https://i.pinimg.com/originals/c2/f8/80/c2f8808bf150a9aa1ebee28045136ab0.png

      2) 머니마켓 계정/펀드
      Add another Vanguard Fund 는 펀드를 직접 사시는 것이구요 (VFIAX 등)

      뱅가드 머니마켓 펀드는 기본적으로 달려 있는 펀드인데요, 투자한 돈의 금액이 내려가지 않도록 원금보장을 위한 가장 안전한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시로 돈이 머무는 계정으로 보시면 될 듯..

      Roth IRA 는 세금 뗀후 넣는 투자이기 때문에, 세금 보고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IRA 를 투자하게 되면 지금 떼는 세금에 어느 정도 감면이 있게되는데요. 4월 중순 까지 IRA 추가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이미 보고를 끝냈고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그냥 2019 Roth IRA 를 조금씩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ㄴ원글입니다 69.***.148.54

      KoreanBard 선생님 댓글 정말 고맙습니다. 덕분에 궁금증이 많이 풀렸습니다. 몸이 정상화되는 대로 은행 단기 적금 증액해서 비상 자금 확보부터 마련하고 2019 roth는 다시 차근히 설정해 보겠습니다. 고된 미국생활이지만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삶 되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