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에 따라서 첫 해 guaranteed bonus보다 더 받을 수 있을까요?

  • #3408239
    ㄱㄱ 64.***.93.122 928

    안녕하세요, 어떻게 보면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연말 performance review meeting을 앞두고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2018년 11월 중순에 조인했고, 옮긴 회사에서 첫 평가입니다.

    연봉 협상을 할 때 일회성으로 지급받을 첫해 보너스보다는 기본급을 올리는데 집중했었습니다.
    둘 다 끌어올리기는 쉽지 않아 보였고, 어차피 base salary를 올려놓으면 “xx% of base salary” 구조로 지급되는 보너스에도 득이 될거라 생각했었고, 기본급은 그럭저럭 제가 원하던 수준으로 협상이 됐습니다.

    첫해 열심히 했고, 운도 좀 따라줘서 성과가 좋았고, boss가 지난 7월 mid-year performance review 때도
    지금처럼만 해주면 된다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줬었습니다.

    내일 year-end 리뷰를 할 건데, 지금 캔틴에서 마주쳤는데 보스가 내일 미팅 시간을 리마인드 해주면서 내일 어떤 식으로 진행할 건지를 간단하게 설명해주더라구요.
    그러면서 아주 짧게 “올해는 너는 first year guaranteed bonus 가 있기 때문에 우리팀 compensation allocation process 에서는 빠졌지만, 어쨌든 어떻게 평가가 되는지는 알아두면 좋으니까” 하면서 설명하는데, 순간 궁금해졌습니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첫해는 성과에 상관없이 정해진 % 만큼만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성과에서 따라서 더 올라갈 수 있는 여지는 있지만, 기존 팀 평가 프로세스를 100% 적용하지는 않았다는 말일까요?
    Minimum guaranteed level 보다는 제가 확실히 기여를 더 했다고 생각되어서 내일 미팅 전에 어떻게 말을 꺼내볼까 고민중입니다.
    다소 황당하게 느껴지시더라도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ㅇㅇ 174.***.19.230

      그회사 규정에 따르는게 맞습니다. 저희 회사도 첫해엔 year end 퍼포먼스 제외입니다. 그러다보니 보너스가 그냥 fixed 입니다. 일년내엔 승진도 안되고요. 년초 working 데이 기준첫날에 입사한거 아니면요. 자세한건 그 쪽에 문의하시는게 맞겠지요.

    • KoreanBard 66.***.213.146

      정말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뛰어난 존재가 아닌 이상 정해진 % 이상 받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리뷰와 보너스는 별개로 진행되요. 아무리 리뷰 좋게 (혹은 조금 낮게) 받아도 따로 직원들끼리 이야기가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보너스는 별 차이 없이 비슷하게 받을 겁니다.

    • 수퍼스윗 184.***.6.171

      보너스 액수 결정에 대한 자세한 process와 policy는 회사마다 다르고, 같은 회사내에서도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와 상관없는 사람들이 이렇다 저렇다 하는 말은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기본적인 것을 살펴보지요. 생각하신 바와 같이, 연봉의 x%가 target이므로, 당연히 연봉을 올리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job level이 올라가면 target percentage가 올라가는 것이 흔합니다.

      보너스의 allocation과 calibration은 대단히 힘들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Transparent할 수록 더 그렇습니다. 그냥 밀실에서 정치적으로 힘있는 몇 명이 결정해버리면 빠르고 쉽습니다. 회사 전체적으로 board의 approval을 받아 보너스 풀의 총액이 정해지게 되고, 회사에 따라 이 것이 공개되기도 하고 공개되지 않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올해는 80% 펀딩됐다, 120% 펀딩됐다’ 이런 식입니다. 그러면 이제 나눠 먹기가 시작됩니다. 큰 부서 레벨에서 갈라져서 의미있는 돈 결정권이 있는 VP 레벨까지 오면 그 안에서 갈라먹기가 되는데,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나누는게 아니라면 (그런 곳도 많음) 리뷰를 조직 내에서 calibrate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줄을 세워 나눠서 개개인의 보너스 레벨이 정해집니다.

      얘길 들어보니 그 회사는 1년된 사람의 경우 이런 나워먹기 활동에 관련없이 따로 버짓이 잡혀 펀딩이 되는가 봅니다. 그냥 타겟 대로 받거나, 타겟 X 회사 펀딩 레벨로 받게 될겁니다. 따라서,

      >성과에 따라서 첫 해 guaranteed bonus보다 더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다음 해 부터는 깍일 수도 있고 더 받을 수도 있겠죠.

    • 보통 165.***.34.154

      보통 guaranteed bonus가 높은편입니다. met slightly above target으로 쳐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