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단전과 IT기술의 허세

  • #3395772
    Mookja 99.***.218.46 6360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살고있는 지인이, 단전때문에 인터넷을 수요일까지 하지 못할것 같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2년전 샌프란시스코 시내중심가에 있는 연방공무원 직장으로부터 오퍼를 받았지만, 출퇴근 시간거리 때문에 정중히 거절했던 기억이 새삼스럽게 떠오르게 만드는 소식이었다. 전기 단전사태하고 샌프란시스코지역의 출퇴근 거리와 상관없이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당시 나에겐 중요한 관계였다.

    내가 하는 일들이 바로 이번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단전사태를 사전에 미리 막아 보도록 노력하는 직종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산불이 쉽게 점화되지 않도록 모든 과학적 기술을 동원하는 아이디어를 짜내고 적용하는 직업중의 하나인데, 해당 직종 사무실이 샌프란시스코 시내 한가운데에 위치했기에, 부동산가격이 살인적으로 높은 지역에 주거지즐 구할 수가 없어, 무려 출퇴근 시간을 1시간 반 또는 두시간씩 걸리는 변두리지역에 구해야 한다는 오퍼를 주었던 직장 인터뷰어들의 충고 가 나로하여금 Job Offer를 결국 거절하게끔 만들었다.

    그리고 이번 단전소식을 듣게되면서, 도데체 샌프란시스코 지역은 타지역에 비해서 왜 그리도 부동산 가격이 높은지, 그 주요한 원인제공자들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면, 당연하게도 소위 IT관련 기업들임을 누구나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전세계 머리좋다는 사람들을 모조리 비싼 임금으로 모셔다 놓고, 최첨단 과학기술이라고 너스레 떨면서 상호간에 연봉자랑질에 정신없는 사람들인 이들 IT기업관련자들은 캘리포니아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산불및 그로인한 최악의 전기 단전사태에 대한 눈꼽만큼의 기여도가 없다는 점은 참으로 역설적이다.

    열심히 일하면,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보상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주 상식적인 경제적 교환행위들이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니 베이지역 IT기업이니 하는 컴퓨터 관련 종사들은 메디컬 닥터 다음으로 미국이라는 사회에서 최고연봉및 대우를 받고 있으며, 이곳 게시판의 주류직종으로서도 그 자부심들이 여간 대단하지가 않다.

    하지만, 자신들이 일하고 생활하고 있는 바로 그 캘리포니아 베이지역의 전기단전사태에 관하여는 전혀 해결할 능력이나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고 있다. 미국 자본주의 시스템이라는게 과연 열심히 일하고 그만큼 사회에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보상체계를 보장해주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가 없는 요즈음이다.

    IT기술자들과 관련기업종사자들에게 몯고 싶은게 요즈음 심경이다.
    도데체 당신들이 그 어떤것을 미국이라는 사회에 기여했기에, 그토록 잘난 연봉을 받고 있는지…
    우리 좀더 솔직해지고 겸허해 질 필요는 없는지를 묻고 싶다는 것이다.

    연봉질 자랑이라는게 얼마나 치졸하고 한심한 작태인지
    그 부끄러움이란것을 이곳 게시판의 적지않은 IT종사들은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았는지 묻고 싶은것이다.

    막상 비상시 필요한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기술력과 그런 기술을 무슨 대단한 기술인양 과대포장해서 높은 연봉받고, 그런 허세적인 기술기업들을 대거 유치해 결국 부동산값 높인 결고, 도시기능에 꼭 필요한 기본적 노동제공자들은 결국 모두다 도시밖으로 쫓아내거나 도시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끝에 결국 전기단전같은 사태까지 불러오는 그런 기술이 IT같은 업종이라면, 이런게 과연 인간들에게 쓸모가 있는지 없는지 우리는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팩트는 전기가 나갔다는 것이고. 그래서 인터넷은 그 작동을 멈추었다는 것이다.
    도데체 IT 기술은 이러한 상황에서 그 무엇을 할수 있다는 것인가?

    • na 108.***.30.247

      문제의 핵심은 단전이 아니라 자연발화 산불인데 엉뚱한 이야기를 길게도 쓰셨네요. IT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지진과 산불로 대변되는 캘리포니아의 사막화와 대륙에서 점차 분리되는 큰 움직임은 못 막습니다.

      • Mookja 99.***.218.46

        푸훗, ^^
        과연 누가 엉뚱한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독해력을 정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쉽게 이해할것입니다.
        독해력 증진에는 독서가 가장 빠른길입니다.

        • ~~ 17.***.1.239

          글쎄요.. 베이에이리어에서 비-IT업계 사람들이 물가라든가 상대적 연봉에 대한 박탈감이 있을 수 있어요. 저도 엔지니어는 아니지만, 엔지니어도 종류가 다양하고, 대부분 여기서 고연봉업자들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업니다. PG&E를 IT회사로 보시나요? 남의 독해력 운운하지말고, 일그러진 본인 자존감부터 찾으세요. 플로리다에 FAANG이 있었다면, 본인은 태풍 마저도 이 업계 혹은 사람들 탓할겁니다. 테크리션, 엔지니어가 무슨 만능입니까? 전선탑 무너질때 아이언맨 보내서 안쓰러지게 막아줄 줄 알죠? 산불이 안나게 막는 걸 하는 사람들은 에너지 관련 사업의 보드진,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이고, 여기 이동네 물가나 고연봉자 직종의 성격이랑 다른 얘깁니다. 고연봉자가 많으니, pe&g에서 더 비싸게 전기를 팔아서, 전선탑을 다 땅을로 지나가게 하겠다! 뭐 이런걸 원하면, 이분들만 돈 더냅니까? 이 지역 사는 사람 다 같이 많이 내는거지… 그것도 불만표시 할거잖아요.

          생각이 아주 짧으신 거 같아서, 입장 바꿔 쉽게 설명할게요. 연방공무원이 되실뻔한 글쓴이분은, 나라에 안좋은일 있을때 세계 최강국의 허세 뭐세 그러면서 연방공무원들 뭐하는지 모르겠다~ 세금만 걷어서 뭐하냐 등 하면 기분 좋을까요? 다들 자기 일에 충실히 하는거죠. 컴플레인을 일그러진 마음의 한켠에 시작해 이상한 곳으로 표출 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비 엔지니어로써, 연봉질 자랑에 대한 의견은 저도 공감합니다 ㅋㅋㅋㅋㅋ

        • 19 5.***.235.188

          원글은 가서 책이라도 한권 더 읽으세요.

    • 99.***.204.223

      전기문제는 간단한거 같은데요 !!
      그냥 땅 깊게파서 터널 만들어서 전기배선 이어가면 될테인데..
      결국 돈이 문제겠죠!!
      단전문제의 초점은 전기망의 민영화가 초점이 되야할꺼 같은데요

    • kkk 45.***.59.35

      뭔 개소리를 이리 장황하게 써놨나 푸훗,^^. PG&E가 작년에 산불 보상금때문에 어마어마하게 내야했어서 올해는 아예 전기를 끊는게 낫다고 판단해서 끊은겁니다. 이게 IT 업계랑 무슨 상관인지? 그리고 산불난거랑 IT 업계 연봉, 집값이랑 무슨 상관인지? 푸훗,^^

      “도시기능에 꼭 필요한 기본적 노동제공자들은 결국 모두다 도시밖으로 쫓아내거나 도시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끝에 결국 전기단전같은 사태까지 불러오는 그런 기술이 IT같은 업종이라면, 이런게 과연 인간들에게 쓸모가 있는지 없는지 우리는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노동 제공자들을 도시 밖으로 쫓아내거나 도시에 접근하지 못한거때문에 전기단전이 일어난게아니라 산불이 나서 끊은거에요. 팩트체크 제대로 하고 일기쓰세요. 틀니 2주간 압수입니다.

      • Mookja 99.***.218.46

        귀여우신 분이네요. 푸훗 ^^

        산불이 나서 전기를 끊었다면,
        공기가 오염되니 자동차나 비행기도 그만 이용해야 겠네요.

        자연파괴, 기후변화 문제도 곧 해결되겠네요. 아이 좋아라!
        지구가 망가질까봐, 모두 화석연료 사용이 곧 중단될테니까요.

        귀여우신 논리였어요. 푸훗^^
        잠시나마 즐거운 순간이었어요. 천지난만하신 분하고 이야기를 섞어서요.

        • kkk 45.***.59.35

          “Utility equipment has been blamed in the last several years for some of California’s most destructive wildfires, and now the companies are using rolling blackouts to protect dry landscapes from power lines that could overheat and spark deadly fires.”
          https://www.cnbc.com/2019/10/23/pge-rebuked-over-imposing-blackouts-in-california-to-reduce-fire-risk.html

          “The weekend outage is the second major shutoff by PG&E this month, after the company two weeks ago cut power to nearly 2 million people to avoid fires sparked by its electricity lines.”
          https://www.cnbc.com/2019/10/26/pge-will-shut-off-power-to-940000-customers-in-northern-california-to-reduce-wildfire-risk.html

          PG&E 가 산불때문에 전기 끊은거 맞아요 ^^ 눈닫고 귀닫고 현실 못 받아드리고 내 생각이 옳아! 아집에 계시는게 안타깝네요 ㅎㅎ 산불나는게 IT종사자들 탓이라고 말씀하는게 어이없네요.

          • Mookja 99.***.218.46

            불철주야 일편단심 IT산업의 역군으로서 프라우드하게 살아오신것 같은 분을 어이없게 만들 수도 있음을 깨닫게 되어 송구스럽네요.
            제글 내용 신경쓰시지 마시고, 내일도 오늘과 어제처럼 성실하고 열심히 IT산업 발전과 번영을 위해서 애쓰기 바랍니다.

            IT 산업 화이팅! ^^

    • 오해 172.***.38.215

      베이지역의 집값이 오른 주요 원인은 중국인의 대량 구매도 하몫합니다. 일련의 인과관계에 IT만 참여되는 것 같아 단편적인 일반화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의 단전 사태는 오히려 민영화된 전기회사의 극명한 단점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PG&E가 산불로 인해 수익악화가 우려되어 결정한 사항이거든요. 공영기업이였다면 아마 다른 결정이 나왔을 수 있겠죠.
      그리고, 캘리의 불이 잘 타오르는 기후적 요건도 한 몫하죠. 건조한데 바람 많이 불고, 한 번 불타오르면 수십조가 허공으로 날라가니 지역적 편차도 고려해야 합니다.
      돈이 많이 도는 곳에 정전이 일어나는게 우스울 수는 있으나, 이곳의 단전은 IT기업이 많건 적건, 산불로인한 손실을 우려하는 민영 기업의 결정일 뿐입니다. 전기가 모잘라서 단전된 것이 아니에요.

      • Mookja 99.***.218.46

        돈이 많이 도는 곳에 정전이 일어나는게 우스울 수는 있으나 라고 언급하신 바로 그 부분이 제가 짚고싶은 부분이지요.
        특정지역에만 (여기선 샌프란 베이지역) 돈을 그토록 많이 돌게 강제적으로 (자연스러운 경제적 법칙과는 반대인 독점과 과도한 축적) 추구한 결과중에 하나가 바로 이번 전기단전 사태이고, 이러한 반강제적이고도 비경제적인 상황에 크게 일조한 사기업들 중의 한 주요한 분야가 샌프란시스코 베이에러리어 IT기업들이고 그곳에 불나방처럼 몰려들었던 적지않은 IT종사자들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공기업의 비효율성을 들먹이며 들어섰던 민영화기업들의 전기비지니스 진출이 결국 산불로 인한 수익감소 우려때문에 100만명 이상의 도시주거인들의 전기 셧다운으로 인한 고통을 무시하고, 주저없이 셧다운을 감행하는게 심지어 이상해 보일것도 없는 그곳 지역 특유의 정치사회적 문화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의 문화일 수도 있는) 구성에 지난 수십년간 베이지역 IT기업들의 기여는 과연 없었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치 전세계 경제를 새롭게 견인할듯 떠들어 되면서 승승장구 해온 IT기업들의 진정한 미국사회 기여도는 (경제적 가치는) 진짜였는지 (소위 사용적 가치였는지) 아니면 가짜였는지 (소위 교환적 가치에 지나지 않았는지) 이번 황당한 샌프란시스코 전기단전상황에서 곰곰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았다는 점입니다.

    • ㅋㅋ 73.***.85.184

      핵심은 앱이나 만드는 엔지니어들
      ㄴ들 하는일 가치가ㅜ별로 옶는 일이니
      주접 떨지말아라야
      베이 엔지니어중에 진짜 엔지니어가 몇이나 되겠니
      솔직해지자.
      니들이 만들어내는게 애들 장난감이지 ㅉㅉㅉ
      대봐 뭘 만들어냈는지

    • . 73.***.177.26

      페이첵을 만들지요 ㅋㅋㅋ

    • 점순이 174.***.129.61

      “너스레 떨면서 상호간에 연봉자랑질에 정신없는 사람들인”

      도입부 부터 객관성이 떨어지네요. 뭐 주관적인 글이니 글쓴이 마음대로긴 하지만.

      • Mookja 99.***.218.46

        지나치게 주관적인 의견을 피력하시네요. ^^

    • Ssn Jose 67.***.95.191

      쿨한척하면서 웃고 이해한다는척 비웃는 말투가.. 진짜 역겹네요. 주관적인 글을 써놓고 남들의 의견이 주관적이다고 웃으면서 비꼬는. 아 제일 싫어하는 인간 중의 하나. 자기 고집과 독선, 아집에 빠진.

      • Mookja 99.***.218.46

        산호세 양반님아!

        아니 본인들은 실컷 주관적으로 이야기 해놓고서는 남들 주관적인게 싫다는겨?
        남은 늘 주관적이고, 자기는 늘 객관적인양 여기는게 진정으로 주관적인거 아닌가요?
        자기들의 주관성이 들통나면, 역겨움이 올라오는겨?
        증말 객관적으로 어이가 없네요.

    • abc 223.***.61.109

      님한테 누가 교통 체증 문제가 왜 발생하냐고 월급 받으면서 그것도 해결 못하니 겸허해져라고 하면 아 그렇구나 겸허해져야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까요? 얘가 뭔 소리를 하는거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까요?

    • abc 223.***.61.109

      심지어 그 지적을 교통 관리 쪽에서 일하는 사람이 나한테 했으면 더 얼탱이가 없지 않을까요?

    • abc 223.***.61.109

      아울러 저런 친구들이 교통 관리 쪽에서 일하니 이 나라 교통 체증이 해결이 안 되는구나라는 “주관적” 추론을 하고 지나가지 않을까요?

    • dddd 67.***.123.84

      뭐야… 쥐꼬리만한 연봉 때문에 오퍼 날려먹고 열폭해서 지금 엄한 사람들 욕하는 거네. 쯧쯧… 니가 일을 그지같이 하니까 산불은 계속 나고, 니 연봉도 고만고만한거야. 모든 과학적 기술을 총동원해서 산불이나 제대로 막아봐. 그러면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보상을 받지 않겠니?

    • 지나가다 75.***.105.84

      지금 미국의 electrical grid의 인프라가 문제있다고 해서 그 지역에 사는 IT 산업종사자가 욕먹을 일인가요?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서 도로에 부실이 있으면 자동차 산업 종사자를 욕할 까요?
      한나라의 인프라에 문제가 생기면 그나라 고연봉의 모든 사람이 욕먹어야한다는 논리 같아요.

      • 띠용 68.***.37.55

        그러게요.
        결국 IT탓, IT 고연봉탓, 남탓. 자기 합리화.
        자기 의견은 냉철하고 분석적이고, 고상하고 남들 의견은 식견이 좁고 극히 주관적이라 생각하는
        약간 배배 꼬인듯한 느낌.

        아쉽게도 같은 노력이라도 보상이 달라지는 분야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걸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어떤 시스템도 노력한만큼 모든 걸 지속적으로 공정하게 공평하게 얻을 수 없습니다.
        ….
        아 귀찮아서 여기까지만.

    • aoi 71.***.176.35

      그 지역에 살고있는 Neuro surgeon 들 잘못인것 같아요.

    • 지나가다 167.***.221.83

      오늘도 만선이구나!!!!!!!!!!!!!!!!!!ㅎㅎ

    • 벼농사 107.***.83.92

      간만에 예리한 글 올라왔네.
      거주 지역의 전기 단전이란 우스꽝스런 일이 꼭 산불을 막아야만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니죠. 즉 다른 지역은 산에서 불이 나도 시내의 전기를 끊지는 않아요. 첨단 기술의 본거지에서 후진적 사태가 생긴 건 우습긴 합니다. 자연재해의 위력과는 상관 없는 인재입니다.

      • ~~ 17.***.1.239

        다른 지역이엿으면 전기를 안끊는다라… 뭐 비즈니스적으로 손해가 막심해서 더 그럴수 있겟지만,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산불나서 공기 한두달 내내 안좋아서 밖도 못나가고 창문도 못여는… 우리 건강, 안전에 대한 결정이라고도 생각하네요. 다른지역이였어도 현명한 판단이엇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겪어봐서 알잖아요??

    • Zz 172.***.19.94

      Pg&e가 독단적으로 단전을 결정한건데 예리하닥고 빨아주는건 뭐지 ㄷㄷ 차라리 민영화의 문제점을 말했으면 더 설득력있었을겁니다. It 업계때문에 단전이 됬다.. 말 같지도 않네요.

    • ㅁㄱㅊ 96.***.190.121

      “무려 출퇴근 시간을 1시간 반 또는 두시간씩 걸리는 변두리지역에 구해야 한다는 오퍼를 주었던 직장 인터뷰어들의 충고 가 나로하여금 Job Offer를 결국 거절하게끔 만들었다.”

      와우 문장력!!! 거의 아버지 가방에 들어오신다 수준.

    • Hgured35 174.***.12.157

      예상은 했지만, IT얘들 무식한것은 알아줘야되.
      날카로운 원글을 제대로 반박하는애들이 없네.

      • ㅁㅁ 68.***.37.55

        이분 연세가???

    • 직장 66.***.194.187

      영국의 물가가 아무리 살인적이라고 해도 영국 프리미어 리그 선수들의 연봉은 가히 천문학 적 입니다. 손흥민만 봐도 90분 경기를 뛰고 도대체 얼마를 받아가는지 일반인들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죠. 그런데 역설적으로 영국이란 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브렉시트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어가지를 못하고 있네요. 도대체 그 많은 연봉을 받아가는 영국 프리미어 리그 선수들은 그 돈버는 능력으로 브렉시트 문제 하나도 못풀어내다니.. 참 한심하네요. 그런데도 각종 스포츠 사이트에는 선수들 연봉 자랑질로 도배가 됩니다. 그들이 영국이란 사회에 도대체 무슨 기여를 하고 있는지 한번 반성하라고 하고 싶네요. 예전의 해가 지지 않는 나라의 영광을 가지고 있던 영국이 이제 평범하다 못해 변방의 나라로 EU의 주도국이 아닌 변방의 위치가 되었는데, 고액연봉으로 자랑질 하는 프리미어 축구 선수들은 영국에 과연 어떤 기여를 해서 그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지 반성해야 할것 입니다.

      • P 74.***.192.199

        팩트는 브렉시트가 발생했다는 것이고. 영국이 망하게 생겼다는 것입니다. 도대체 축구가 이러한 상황에서 그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인가?

        볼드체로 보충합니다.

    • 칼만 104.***.51.78

      그럼 팍스 아메리카가 구글, 에플, 마소, 아마존, 인텔, 엔비디아, 페북 같은 IT회사 없이 가능했다고 생각하는거? 그곳에서 평생 공부하면서 전세계에서 난가 긴다는 이미자들과 경쟁하면서 산다는게 어떤건지 알기나 하는거? 자유민주사회에서 자신의 직업에서 열심히 일하며 세금내면 된거지 무슨 열등감이 들어서 이런글을 쓰는거? 당신은 이 사회에 기여한게 뭔데?ㅎㅎ
      집값비싼건 그 IT회사 다니는 사람들도 ㅈ같음. 마운틴뷰같은데 드라이빙하면 그 많은 땅들이 놀고 있는데 왜 이렇게 집은 비싼걸까? 거의 대부분은 원주민이 알박고, 고층빌딩 짓는걸 허가를 안해주기 때문임. 구글이 기숙사 진다니깐 원주민들 몰려들어서 개진상을 폈다지? 진정 위너는 여기 20-30년 알박고 30년전에 형성된 가격으로 프로퍼티 세금 내는 사람들임.

    • ㅋㅋㅋ 165.***.34.167

      여러분 그냥 웃고 넘어 갑시다 ㅋㅋ 원래 수준 안맞는 사람이 하는 헛소리는 웃고 넘기는거예요. 말 섞으면 같이 수준 낮아지는 대화에 끼는거임..

    • Zzzz 107.***.76.131

      네 다음 쥐꼬리 코딱지 연봉에 랜트비대고 처자식 맥여살리느라 지 인생도없이, 좋은곳 구경못가고 외식도 맘대로 못하는 열등감에쩌든 지능후달리는 산송장^^

    • ff 69.***.38.98

      어릴 때 했던 놀이가 하나 생각이 나네요. 상관없는 단어 엮어서 웃기긴데, 가령

      고등어와 몽당연필

      청년실업과 매운맛 떡볶이

      이도령과 수면내시경

      같은 식이죠. 어거지 느낌이 안나면서 머리를 좀 놀래켜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조합을 만들려고 해보는 거죠. 시간날 때 한번들 해보세요. 잠깐 해보니 왠지 치매예방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Mookja 99.***.218.46

      혐오의 근거는 무식이다.
      모르면 겁나고
      겁나면 혐오한다.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이정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