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첫 Financial Plan

  • #3224843
    벤제마 24.***.124.2 676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갓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한 새내기입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espp 와 401K 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401K는 최대로 넣으라고 하는 조언을 많이 받았는데 espp 역시 비슷한 경로를 밟더라도 왜 최대로 넣는게 가장 좋은지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경제학 공부를 하면서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던게, 주식은 장기적으로 보면 꾸준히 오른다고 조언해주셨는데, 막상 제 돈을 넣으려고 하니 망설여지네요. 실제 이런 경험을 해본 분들의 말씀을 듣고 싶네요.

    기타 Financial Plan 관련해서 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최근에 가계부를 적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아직 감이 안서는 초보입니다 🙂

    감사드려요.

    • Espp 71.***.191.197

      Espp는 당연히 많이 해야지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데. 장기 단기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 나서 바로 팔아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인데.

    • 지나가다 216.***.94.2

      ESPP 설명을 잘 안들으셨나보네요… 시세보다 싼값에 주식을 살수 있게 해 주는것이 ESPP입니다.

    • GoGo 97.***.86.9

      401K 는 세금혜택이 있고 ESPP 는 자기가 일하는회사의 주식을 시세보다 싸게사는 혜택이 있다는건 다 알고있는 사실이죠. 그런데 어떤사람들은 ESPP 는 시세보다 많이 싸게사는거 아니라면 하지 말라고 말하는사람도 있습니다. 큰그림으로 보면 자기가 열심히 일하고 성과를 내면 자기의 샐러리도 오르고 회사주식도 오르는 그런구조라 중복된다… 그리고 ESPP로 싸게산 주식은 팔때 세금을 내기때문에 절세효과가 있는 401K 를 하는게 더 낫다… 이렇게 얘기하기도 하죠. 일리가 있는말이긴 합니다.

      그리고 “주식은 장기적으로 보면 오른다” 라는말은 틀린말은 아닙니다. 직접 다우존스와 SP500 지수를 지난 50년어치 찾아다가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직접 엑셀에 넣고 확인해보세요. 왈왈멍멍 많은말들이 있지만 길게 평균적으로 봤을떄 10~12% 는 올랐습니다.

      직장 새내기라고 하셨으니… 만약 Student Loan 이 조금이라도 남은게 있으시면 ESPP 니 401k 니 집어치고 student loan 부터 털어내시고요.
      어떤사람들은 직장생활 초기에는 401K 보다는 ROTH 에 넣는게 좋다고 말하는사람도 있습니다. 어차피 세금율이 적으니까…
      님의 연봉이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소득의 15~18% 는 은퇴연금에 넣을수 있게 돈씀씀이를 조정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