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송금 풀어주세요.

  • #291805
    엉클어진 실타래 68.***.50.194 3326

    어느곳보다도 명쾌한 답변들을 해주셔서 이번엔 저의 고민을 한번
    풀어보려고 합니다.

    일단은 작년에 저의 명의로 E2신청했구요, 몇달전에 저희 신랑이 JOB을 구했답니다. 그래서 이번에 집을 장만하려구요.
    너무나 마음에 드는 집을 보아서 꼭 사고 싶거든요.투자보다는 거주목적입니다.그러기에 더욱이 욕심이 나는 집이네요.

    다행히 한국에 집이 있어서 처분하려구합니다. 시간이 별로 없어서 부모님께 말씀드리니 먼저 송금해주시고 팔리면 당신들에게 그금액을 주시면 된다고 하네요.(얼마나 감사한지요)
    금액이 30만불정도 됩니다.

    제가 작년에 E2관련으로 송금해보니깐 만만치 않더군요.그땐 시동생과 사촌동생이 이곳에서 공부하고 있어서 학생송금으로 받았습니다.

    올리신글들을 읽어보니깐…자녀가 있을경우 자녀명목으로 10만불 송금받을수 있다고 하던데, 다시한번 확인해보려구요.

    제가 궁금한건 이렇습니다.
    1. 집을 사기전에 좀 큰액수가 들어올경우 미국의 자기계좌에 2달가량 그 금액이 예치되어있어야한다고 하는데 맞나요?

    2.미국에서 집을 구입할경우 자금출처에 대해서 부모님에게 상속그러니깐 GIFT명목으로 세금 내지 않고 얼마만큼 받을수 있나요?
    어떤분은 부모님명의로 30000불까지는 세금추적없이 받을수 있다고하던데요..그럼 60000불 받을수 있는건가요?

    3. 저희 친정아버님이 시민권자이십니다.
    혹시 시댁어른이 한국에 있는 친정아버지 계좌로 돈을 일부 입금해주시고 미국의 친정아버지 계좌로 입금할수 있나요?(10만불 가량)
    그리구선 친정아버지한테 GIFT받았다는 LETTER쓸수 있나요?
    제 친구가 집구입할때 학생신분이었는데 이 방법
    (부모님한테 GIFT받은 LETTER받아서 구입했다고 하더군요.벌써 5년전 이야기지만요)
    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소액투자 그러니깐 E2는 한국에서 합법적인 이주로 간주하지 않기때문에 송금할수있는 명목 ( 은행에선 코드라고 하더군요)이 없어서 정상적인 방법으론 송금이 불가하다고 하더군요.

    4.어떤분은 한사람이 만불씩 (저희같은 경우는 20명쯤이 동원되겠지만요) 저희에겐 보내는걸로 하면 된다고 하던데 그럴경우 미국에서 집구입할때 자금출처에 대해서 어떤방식으로 설명해야하나요?
    한국에서 어떤 이름으로 보내던지 미국에선 저희이름으로만 받으면 되는건지요?

    질문이 너무 장황하기도 하네요.
    좋은 의견들 많이 올려주세요. 의견을 토대로 한국의 은행직원과 통화하고 결과에 대해서 나중에 자세하게 설명해서 올려놓겠습니다.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흰 그리고 대다수 분들이 집을 사야하는 입장에서 송금을 받을때 참 많이 불편하네요.
    나름대로 한국측에서도 이유가 있겠지만, 이곳에서 힘들게 자리잡아가는 사람들에겐 조금은 불편한것 같기도 하구요.

    다들 좋은 하루되십시요.

    • 자금 출처 208.***.11.207

      를 조사하는 이유중에 모기지를 댈수 있는 가 하는 것입니다.
      만약다운페이 출처가 불분명하다면 모기지를 갚아 나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전액을 현금으로 내고 산다면 모기지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송금을 받는다면 E2인경우에는 미국에서 증여로 처리 하지 않아도 됩니다. 미국의 친정아버지를 통하여 받는다면 증여가 되므로 소득세를 내어야 합니다.

    • 유학자금 24.***.126.200

      어디엔가 애들 유학 자금으로 송금 가능하다고 댓글을 달았던 사람입니다.
      애 1명당 10만/1년 을 송금 가능하다고 해서, 저도 10만씩 2명분 해서 20만을 한 번에 송금 했었습니다. 한국쪽 은행에서의 수수료는 없었었구요, 미국쪽 은행에서 건당 약 $20 했던 것(합이 $40) 같습니다.
      한국에서 보내고(제가 한국 갔을때 직접 했구요(대리인 시키려면 서류가 필요하다고..) 미국 은행에 들어오는데 2일인가 걸렸습니다.

      한국이건 미국이건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는 것은 문제 없는 것 아닌가요? 부모에게 빌리더라도… 일단 부모님 돈을 실타래 님의 한국 통장에 보내고, 님의 한국 계좌에서 미국의 계좌로 보내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나중에 집 팔아서 갚으면 되는거구요. 그렇게 해서 애들 유학 자금으로 얼마 정도 보내시고(사립이던 공립이던 상관 없습니다. 저희 애 하나는 공립 킨더 다닐때 였었으니까요..)

      나머지 질문은 저도 많이 들어본 것이긴 하지만, 잘 모르겠네요.

    • 실타래 68.***.50.194

      그렇다면…미국에서 현금을 많이 내고 구입할경우 구입할당시 현금이 30만불이 한국에서 한사람(저희신랑이름)이름으로 보내진다면 미국쪽에서 문제가 되진 않나요?
      한국에선 한 2명의 이름으로 나뉘어 보내지구요…
      한국에서 저희 신랑이름으로 미국에서도 저희신랑이름으로만 받아야 하는지요?

    • 유학자금 211.***.80.249

      CPA 의 말에 따르면, 미국과 한국에 있는 동일인의 계좌간 자금 이체가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어쩌다 IRS 의 심사에 걸려도(가능성은 아주 작지만…) 자기 돈을 가져온 것이니 문제 될것이 없다고 하더군요. 어차피 한국에서 번돈(어떤 경우로든)은 한국에서 세금을 다 내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 이름의 한국 계좌에서 미국에 있는 님의 남편 계좌로 보내는 것은, 본 문에 님께서 언급 하신 것처럼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 같습니다만,
      여러 사람들이(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통해서) 1만불씩 쪼개서 보냈다는 것은, 한 사람의 계좌에서 1만불 이상을 보낼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뜻 아닐까요???

      미국에서 거래하시는 CPA 와 확인을 해보시고, 한국의 거래은행(해외이주센터)와도 확인을 해 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사실 한국에 있는 님의 거래은행의 경우 돈을 미국으로 송금해주는 것도, 은행 입장에서는 장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조언해 줄 것 같네요…

    • 실타래 68.***.50.194

      답글 감사드립니다.실타래가 조금씩 풀리는듯 합니다.
      일단 유학자금님 말씀처럼 저희 아들이 이번에 킨더를 가는데 이 명목으로 10만불 들어올수 있네요…감사.
      그리고 말씀처럼 시민권자인 아버지 이름을 10만불이 들어올수 있는데..고민이 있습니다.
      일단 아버지이름으로 보내서 아버지 이름으로 받고 다시 제가 받으면 여기서 증여세로 세금내지 않을까요?
      제친구 이야기론 집을 구입할경우 부모에게 gift명목으로 돈을 받을수 있다고하던데 그러면 제한금액이 얼마쯤 될까요?

      한국에선 아빠이름으로 미국에선 제 이름으로 받을경우…
      은행직원도 본인이름으로 주고받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고…이경우 10만불까지는 국세청에 보고가 들어가지 않는다.다만 해외자금유출에 따른경우 국세청이 아닌 따른 기관에서 관리하는데 만약 운이없게 조사에 걸린다면 한국에서 증여세로 세금을 물수있다…

      그렇다면 어느쪽으로 모험을 해야할까요?
      제 생각엔 한국에선 아빠이름으로 이곳에서 제 이름으로 받는게 좋을듯 싶은데.

      기러기아빠의 1년에 50만불송금은 가능하더군요.
      근데 왜 e2비자에 관한 송금은 막는건지 이해가 안가요.오히려 저희같은 경우는
      투자가 아닌 미국에서 자리잡고 살아야만하는 경우인데 말이죠.

    • 실타래 68.***.50.194

      참..자금출처님.
      전 소액투자 e2입니다.이 비자일경우 한국에서 미국으로 자금이 정당하게 들어올수가 없더군요.신청할때도 마찬가지였지만..이젠 e2가 있는데도 한국에선 인정해주지않는 비자라고..합법적인 방법의 이민(?)으로 보질 않아서 송금할때 불편한점이 있다고 하네요.정말 답답합니다.

    • 뉴저지눈띵 150.***.7.50

      E2비자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E2비자를 가진 분도 비거주자에 해당될 것입니다.
      저도 올해 집을 사면서, 한국으로 부터 송금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한국에 있는 은행에서도 잘 모르더군요.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대외지급수단” 이란 방법이 한국은행 웹 사이트에 나와있어서 이 방법으로 송금 받았습니다. 전 H1B소유자 입니다.
      우선 LA영사관에 있는 정보, http://www.koreanconsulatela.org/new/exchg-7.htm, 를 살펴보시고, 그 다음에 한국은행 웹 사이트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실타래 24.***.121.120

      일단 제가 선택한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유학자금님 말씀대로 저희 아들명의 받을예정입니다.
      그리고 유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이름을 빌리는 방번입니다.
      이곳에서 제일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유학생들의 이름을 빌려 송금받는것이더군요.
      뉴저지눈띵님께 질문…
      제가 이 내용을 한국의 이주담당자분께 문의했더니..거의 불가능한 방법이다라고 하더군요. 전 개념자체가 이해가 안되요.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으면 정말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