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장실패 vs 트럼프: 정부실패

  • #3317897
    신더 120.***.89.118 1270

    ‘Economics’나 ‘Public Management’, ‘Political Science’ 배우신분은 이해할겁니다
    특히 연설에서 “We worship God, Not the government” “America will never be Socialist” 할때 단번에 느낌

    지금 생각해보면 민주당은 계속해서 소득 불평등, 빈부격차, 기업의 규제를 얘기했고
    트럼프는 Special Interest Group, Washington Bureaucrats, 탈규제, 감세를 얘기했죠
    (자기입으로 난 Free trader다 했는데 파리 협정이나 무역협정에서의 관료주의가 싫었는듯)

    결국 트럼프의 정책은 투자를 견인했고 중소기업이 살고 경쟁이 촉진되고 전계층 소득이 늘었죠
    오바마때 넘처나던 관료주의, 로비, 제약업계, IT업계 담합 카르텔 지금 깨고 있죠

    트럼프는 지금 역대 어느정부보다 심지어 레이건보다도 철저히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듯 (국방비 빼고)
    미국은 위대한 지도자를 만나 번영을 누리겠군요 한국은 지금 전혀 거꾸로 가는데 (큰정부, 시장규제)
    Public Choice나 New Public Management 배운 사람들은 단번에 이해할듯

    • 지나가다 165.***.50.168

      글쓴이의 의도가 보이는군요. 당신의 의견은 존중하겠지만 다들 그렇게 생각하는건 아닙니다.
      트럼프가 위대한 지도자라닌요? 그냥 웃음만 나옵니다.

    • 지나가다 149.***.7.28

      “결국 트럼프의 정책은 투자를 견인했고 중소기업이 살고 경쟁이 촉진되고 전계층 소득이 늘었죠
      오바마때 넘처나던 관료주의, 로비, 제약업계, IT업계 담합 카르텔 지금 깨고 있죠”

      무슨 되도않는 소리를. 이런데서 노시지 마시고, 저기 공화당 기관지 선동기자로 취직하시면 되겠네요. ㅎㅎ

    • 1993 174.***.12.114

      내가 1993년에 이민와서 지금처럼 경기 좋은적이 없었다. 반면에 한국은 문.재.앙. 정권 들어서서 다말아먹었지. 무슨 대가리에서 대북관계 올인으로 경제부흥을할 논리가 나오냐. 미국이나 한국이나 민주당이 개판이지. 롱리브 트럼프!! 헤일 투 더 프레지던트!!

    • Asdf 166.***.165.77

      이미 오바마때부터 경제활황 완전고용상태에 트럼프 당선 전부터 몇년간 주식시장도 불마켓 이었는데 갑자기 다 트럼프 덕이래 ㅋㅋㅋ 몇년안에 중국발 경제위기가 올텐데 그때 뭐라고 씨부릴지 참 궁금해지네 ㅋㅋㅋ

      • 민주당만세 172.***.10.212

        이거 한국에서 민주당 빠는 애들이 쓰는 논리 아닙니까?
        국제 경제 안좋은건 다 자유당 정권일때 터져서 주가폭락은 자유당 탓 상승은 민주당 덕

    • NY 172.***.107.234

      경제지표만 놓고 정치적 해석없이 팩트만 놓고 보면 트럼프는 완전고용 달성, 우리나라는 특히 청년층은 IMF이후 사상최대 실업률, 소득간 격차도 사상최대. 민주당이 되면 소득분배가 이루어질 줄 알지만 우리 현실은 못 사는 사람은 소득이 더 줄어들고 잘 사는 사람은 소득이 더 늘어남.

      결국 정치는 계층 간의 문제를 중재하고 간극을 좁혀야하는데 그게 공약 수준에서 머물고 실제 시장에서 나타나거나 개인이 체험을 못하는게 문제죠.

    • 지나가다 75.***.105.84

      지금 재정적자가 얼마인지 아십니까? 다가올 회계연도에서는 재정적자가 1 trillion 달러가 넘어설 예정입니다. 오바마정부에서 금융위기때 어쩔 수 없이 늘어난 재정적자를 경제가 회복하면서 500 밀리언 이내로 줄여나가던 중에 트럼프가 되면서 재정적자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정적자 늘어난 만큼의 돈이 시중으로 더 풀려나가면서 경기를 부양시키는 것이 좋다고 보십니까?
      것도 지금 경제성장률을 3% 대로 잡아서 저 정도의 재정적자이고 경제성장률이 떨어지면 재정적자는 더 커질 겁니다.
      빌클린턴때는 재정흑자에 좋은 경제를 만들었는데, 트럼프는 자신이 그 때보다 더 잘하고 있다고 자랑질입니다.
      규제를 없애는 것은 당연히 좋겠죠. 다만 지난 경제위기를 만든 금융기관의 과도한 레버리지 영업을 규제한 도드 프랭크 법안마저도 파기하면 이제 금융기관의 과도한 레버리지로 다시 한번 금융위기를 맞으면 어떻게 될까요?
      금융기관 CEO들은 당장의 실적으로 보너스 받으려고 위험한 영업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전혀 생각하지 않은 정책입니다.
      경기의 업사이클에서 재정을 튼튼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재정은 거덜낸 트럼프 덕에 경기부양을 할 재원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벤 버냉키는 지금의 상황을 Looney Tunes 속의 Wile E. Coyote 가 토끼를 잡으려고 전력질주하다 절벽을 넘어서는 장면에 비유하더군요. 현시을 파악할 때 쯤이면 이미 절벽을 넘어와서 공중에서 절벽밑으로 떨어질 상황이 되는 것이죠.
      지금 트럼프의 과도한 펌프질덕에 메디케어와 소셜시큐리티에 어떤 문제가 생기지 않을 까 저는 걱정이 되네요.
      절대 손대지 않겠다던 메디케어에는 벌써 혜택을 줄이는 예산안을 내놓았던데,, 다들 미래는 보질 않고 눈앞의 현실만을 찬양하는지,
      이러니 트럼프 같은 전형적 포플리즘의 정치인이 인기죠.

    • 왜들낚이세요 24.***.235.182

      정말 진지하게 댓글 다시는 분이 계신것 같네요.

      삼성간첩단이 문재인 민주당 욕할려고 올린 글이잖습니까.

      싸이트 쭉 봐오셨으면 삼성간첩단이 올린글은 한밤중의 네온싸인처럼 훤히 잘보이는데요.

      진지하게 댓글 다시는 분이 바보입니다.

      삼성간첩단 글 하나 구별 못하시면서 무슨 미국 상황과 트럼프에 대해 논하려하십니까.

    • 지나가다 75.***.105.84


      글쓴 분은 영상속 트럼프의 선동에 영상이나 댓글 속의 열광하는 분들 중 하나겠군요.


      여기에 나온 트럼프의 Nobdy blah blah blah,,, better than me..
      이것들도 다 믿으시나요? ㅎ

    • 64.***.145.95

      답글보니 답이 나오네.

      트럼프는 오바마가 잘 일구어 놓은 좋은 경제를 물려받아 지가 한것처럼 큰소리 치고,

      문재인은 명박근혜가 다 말아먹고 부패한 경제와 전쟁위험을 물려받고 뗌방중이니 뭘해도 욕만 먹고.

    • 전정권탓 174.***.12.114

      좌빨 전 정권탓 오지고요. 지금 정권바뀐지 얼마나 오래됐는데 전정권탓이냐. 트럼프는 오바마케어 친불법이민법 갈아엎어버리고 세제개혁한걸로 기리기리 역사에남을거다. 문.재.앙은 명박이 지울려면 전라도에있는 사대강 보부터 해체하고 시작해라 내로남불 전라토착왜구들

    • $ 174.***.143.227

      왜 운영자가 이글 안지우는가 했네.
      역시 치즈떵꼬 빠는글은 안지우는군. 드럽다.

    • . 172.***.6.137

      되도않는

      삼겅간첩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