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밴 vs SUV

  • #1416
    aust 210.***.196.61 11317

    20개월된 딸하나 있구요..
    일이년 뒤에 하나 더 가질 생각이구요..

    세~네식구가 될거 같고..
    와이프 (h4) 는 아직 job 은 없구요
    (곧 저의 h1b 로 미국들어갑니다 )
    한국에서 피아노 레슨을 몇년째 하고 있는데
    나중에라도 할 수 있으면 할거구요..

    차를 사야하는데,

    일단은 하나만 사고 좀 지나서 와이프가 adult school 이나
    ESL 이나 피아노 레슨 하게되면 하나 더 사야할거 같고..

    1st car 를 SUV로 할지 미니밴으로 할지 결정을 못해서요..
    활용도를 생각하면 미니밴이 좋을거 같은데
    솔직히 SUV 가욕심은 더 나고

    근데 SUV 는 저희가족외에 한국에서 부모님이라도 오시면
    같이 모시고 다닐 수는 없을거 같고..그래서 미니밴이
    좋을거 같은데, 출퇴근용으로 가지고 다니기에좀 그렇고..

    나중에 2nd car를 소형sedan으로 장만해서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면 되지만..하여간 미니밴은 한국의 봉고차 같은
    생각이 들어서 좀 꺼려지기는 하네요..

    SUV 는 Honda CR-V 중고 (2002년식정도?) 를
    5~6천불 down pay하고 할부로 살예정이고 (credit생각해서)
    미니밴으로 산다면 Mazda MPV 중고를 역시 위와같은
    방법으로 살까 하고요..

    2nd car는 엘란트라 중고 5~6천불 cash로 살거고..

    질문은,
    첫째, SUV 와 미니밴중에 어떤것이 더 낳을까요?
    둘째, 저의 차 마련 계획이 reasonable 한가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고 정답이란거는 없지만 그냥 경험에
    비추어서 조언주실분 주세요..

    • aust 210.***.196.61

      원글인데요..SUV와 미니밴의 유지비는 어떤지도 알고 싶네요.. 유류대/보험료등..

    • 파일럿 69.***.56.128

      아직 아이가 어리니 밴을 추천 합니다. MPV도 좋지만, 여유가 되시면 씨에나나 오딧시 권합니다. 두 차다 한국의 봉고차 개념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한마디로 대단합니다.
      저는 아이들이 5살 2살때 파일럿을 샀습니다. 밴은 한 번 몰아봤고, 운전하는 맛은 SUV가 훨씬 낫습니다. 부모님 한국에서 오셔도 8명까지 가능하니까 괜찮구요…
      하지만, 활용도나 편안함 (특히, 장거리), 게다가 처음 미국 생활이시고 아이들을 볼때 밴을 추천합니다. SUV 기름 무지 먹습니다. 보험료 당근 SUV가 조금 비쌉니다…(하지만, 파일럿 산 것 절대 후회 안 하는 자가…)

    • hhj 64.***.220.225

      Honda Odyssey를 몰고 있습니다. 출퇴근할때도 오디씨를 탑니다. 공간 넓고 힘도 좋고 개스마일지도 괜찮은 것(약 19 마일/갤런) 같고 다 만족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에 승차감이 집사람이 모는 SUV보다 훨씬 좋습니다. 물론 파일럿을 샀었더라면 어떻을까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 미니밴 211.***.80.52

      일단, “1’st car 로 Honda CR-V, 2’nd car 로 엘란트라 중고” 라고 하셨는데,
      CR-V 를 1’st car 로 하기에는 조금 그렇습니다. CR-V 가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좋은 차이지요. 하지만 몇년후의 애를 고려하고, 또 서울에서 손님이 오실경우(CR-V 는 5인승이지만, 뒷자리에 3명타고 장거리 가기 어렵습니다.) 미니밴이 현명한 선택일 것 같네요.

      1’st 를(미니밴 추천) 님께서 몰다가, 나중에는 님의 와이프가 몰게될텐데,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새차를 사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경제적 여유 문제로 중고를 고려하실 경우, 몇년된 씨에나/오디세이 좋습니다. 제 씨에나도 5년동안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그리고 님께서 SUV 를 타시고 싶으신 마음이 계속 있으면, 나중에 님게서 운전하실 2’nd car 로 CR-V 같은 것을 고려하심이 좋을듯 하네요. 어차피 2’nd car 도 중고로 고려하시면, 대상은 아주 많아 집니다. 1~2년 오래된 거면, 한 단계 윗 차도 사실수 있구요. 미국에 와서 1’st car 를 6개월~1년 정도 타다보면, 차에 대한 안목도 높아져서 2’nd car 고르실 요령이 생길겁니다.

      일단 예산에 마추어서 1’st car 만 생각하세요. 나중에 돈 벌어서 2’nd car 를 좋은 것으로 살수도 있고. 1년 정도 후에 살 차를 지금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 보이빈다.

    • quest 199.***.189.35

      aust 님이 어디로 오시는지 모르겠지만 베이지역으로 오시면 중고 Nissan Quest 는 어떻습니까 ? 아내가 몰던 2000 년 모델 미니밴인데 지금까지 잔고장 전혀 없이 최상의 조건입니다. 관심있으시면 적당한 가격에 드리겠습니다. 이멜 주시면 사진 보내드리겠습니다.

    • 지킴이 68.***.178.34

      저는 5년째 미국에 살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물론 4년동안은 학생이었구요. 저의 생각으로는 본인이 SUV를 타고 싶다면 기름값이랑 보험료는 크게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특별히 5만불이 넘는 스포츠카를 원하는게 아니고서는… 보험료라는게 차마다도 틀리지만 사람마다도 틀리고, 조건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많이 차이가 나니까 잘 알아보고 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학교에 달닐때 트럭을 샀는데, 이유는 미시건에 눈이 너무 많이 온다고 해서. 트럭 덕에 눈오는 날 남들은 학교에서 발이 묶여있는데, 저는 혼자서 설설 집에 왔던적도 있었답니다. 그리고, 보험료도 무지 싸고요. 물론 제 나이가 27세가 넘고 결혼도 한데다가 사고 경험도 없어서 다른 친구들에 비하면 거의 반값에 풀커버를 했지요. 글 올리신분도 나이가 27은 넘었을것 같은데 보험료 너무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Progressive 나 Geico 같은데도 잘 알아보세요, 6개월치를 한꺼번에 내는대신 다른회사에 비해 조금 쌉니다. 저는 State Farm에 아파트보험이랑 자동차보험을 같이 하니까 더 싸게 해줘서 그냥 3년째 계속 State Farm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로 살 예정이라면 Warranty가 1년정도나 없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주위에 잘 아는 자동차 정비업소하시는 분 알고 계시면 굳이 풀커버로 할 필요 없습니다. 저도 차가 5년이 넘어서 이제 풀커버로 안하고 그냥 기본만 하고 남는 돈 저금했다가 정비소에서 싸게 고쳐서 타려고 합니다. 미국에서 찌그러진데 한번 고치는데 기본 700불에서 1000불 정도 드는데, 인건비가 80%라 왠만한건 그냥 타시고, 중요한것만 아는데서 싸게 고쳐타세요.

    • 중형SUV 69.***.13.127

      이런 해법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정 미니밴이 좀 그러시다면, 우선 첫번째 차로 중형SUV를 구입하시구요. 물론 3열시트가 있는 걸로 하셔야 비상시에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한국에서 누가 오신다던가 하면, 애들을 3열로 보내고 어른 3명까지 두번째 자리에 앉을 수 있으니까, 총 애들 2명 포함 7명이 탈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두번째 차로 말씀하신 것 같은 저렴한 브랜드의 소형세단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평소에도 주로 식구들 전체가 움직일때는 원글님이 운전하시게 될텐데, 미니밴을 첫차로 사신다면 계속 맘에 안드는 차를 운전해야 하니까요. 미니밴이 별로라면 애들이 있다고해서 꼭 미니밴을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은 이미 미니밴 인기가 SUV에 밀려 시들해 진 상황이거든요. 물론 아직 싸커맘이라 불리는 고정수요가 있기는 합니다.

      참고로 3열시트가 있는 SUV중 베스트셀러는 도요타 하이랜더하고 혼다 파일럿이 있습니다. 여기에 비교된 내용 많이 있으니까 검색해보세요. 하이랜더는 조용하고 운전하기 편합니다. 파일럿은 사륜구동이고(파트타임) 스포티한 스타일이라는 평. 폭은 파일럿이 조금 더 넓고, 길이는 거의 똑같습니다. 신형 하일랜더는 출력도 파일럿과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가격은 파일럿이 좀 더 비싸지만, 시에나나 오디세이(아디씨?)하고 거의 겹쳐집니다. 중고도 별 문제 없구요. 고장 거의 없습니다.

      여자들의 경우도 의외로 미니밴보다 SUV 운전하기 편하다는 사람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길이도 짧고 시야도 잘 확보되고. 그로서리 주차장에서 좀 더 편합니다. 남자들의 경우 대개 많은 사람들이 미니밴보다는 SUV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구요. 이유는 잘 모릅니다만…

    • met 68.***.211.198

      파일럿 좋습니다.
      어른 3명, 애들 3명 타고 돌아 다닌 적도 있지요…물론 3열에 애들 앉히구요.
      3열이 좀 좁긴 한데…애들한테는 그럭 저럭 괜찮습니다.
      이론적으로는 8명까지 탈수 있죠…어른 5+애들 3

    • Sienna 70.***.100.176

      어린 아기가 있다면 당연히 밴입니다. 딜러가서 차 내부를 꼼꼼히 보시면 왜 어린아이 있는 집들이 많이 타는지 아실 겁니다. 그리고 sliding door가 아이 태우고 내릴 때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시에나 아니면 오딧시로 하시면 후회없을 겁니다. SUV가 스타일이 낫기는 하지만 실용성 면에서 밴에 비교가 안됩니다. 아이들 위해 스타일 좀 구기면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