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자 한국가서 출생신고 하는 방법

  • #3272201
    1196 24.***.25.69 2686

    안녕하세요. 이번에 한국을 가게 되어서 제 아들 출생 신고를 할려고 합니다.
    우선 저랑 와이프는 영주권자 입니다. 아기가 2018년 6월
    태어나기 전에 영주권 받았고요. 2013년 이후로 계속 미국에 살고 있습니다.
    출생 신고서 서류 작성할 때 질문 할께 있습니다.
    1. 이름: 미국이름 기준으로 해야 되나요? 예를 들어 Jordan 시후 Park? 아님 그냥 박시후 해도 되나요?
    만약 미국식 이름으로 하면 Jordan 한문으로 안써도 되는건가요?
    2. 그리고 출생 신고 한후 주민등록 나오면 아기 의료보험이 신청 가능한지요? 대략 3개월정도 한국에서 머물거라서요
    3. 한국 여권을 신청을 할려고 하는데 영어이름 한글이름 두개 다 똑같아야 하나요? 아님 달라도 상관없나요?
    감사합니다.

    • 65.***.105.194

      1. 한국은 성/이름 순서로 신고하게 되어 있을 겁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신고서에 영문은 안들어 갈테니.. 박조던, 박시후 는 가능하고, 박 조던시후, 박 시후조던… 은 잘 기억나지는 않네요.
      2. 음, 요즘 규정이 좀 바뀌어서 헷갈리는데… 출생신고를 하면 가능할 듯 합니다. 미국 출국시 한국여권을 사용하지 않으면 계속 의료보험비 내야 할텐데… 이걸 안내려면, 아이의 한국여권을 만들고 출국해야 하는데…. 이후에는 미국여권만 내면 뭐라고 하는듯 합니다. 요즘 해외체류자의 육아수당 수령때문에 아이가 미국여권만 사용하면 잘 찾아내는 듯 하더라고요..
      3. 여권에는 영문/한국 이름 다 같아야 할 겁니다. 이것은 여권 만들때, 한번 융통성 있게 선택하게 바뀌었습니다. 잘 선택하세요. 나중에 바꾸기 힘듭니다.. 라고 구청직원이 그러더라고요.

      아이의 출생신고/여권발급시 어떤 이름을 할건지 좀 생각을 해야 하는데…. 이게 여권이름이 항공권과 일치해야 해서… 나중에 귀찮을 수도 있고… 박조던 이라고 신고하면 조부모 등의 어르신들이 좀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고…

    • DTD 129.***.2.193

      아침 조(朝), 짧을 단(短), 조단 (朝短).

    • 외노자 12.***.104.129

      1. 저희 아이들 같은 경우는
      First name은 영어지만 Middle name은 한국이고 한국에 신고할땐 그냥 한국식으로 성하고 middle name으로만 했습니다.
      영어이름만 있으면 그냥 한글표기해도 무방합니다. 한글이름만 있는분들 많으니까요.

      2. 한국출생신고하면 가능한데 한국에계신 가족들 밑으로 들어가기 위해선 그 가족과 같은 주소지여야될꺼에요.
      그래서 출생신고할때 주소지를 의료보험 밑에 들어갈 가족 기준으로 했던걸로 기억해요.

      3.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저희같은 경우는 미국이름 기준으로 항공권 구매했습니다
      (first/middle/last name다 적음) – 딱히 한국에서는 한국여권 보여주기때문에 뭐라안합니다.
      정리해서 이야기 해드리자면 한국 출생신고전에 미국여권을 가지고 한국 입국하면
      90일까지는 머물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외국인이니까요, 출생신고하면 상관없다는 말과함께요
      출생신고하고 여권만드시면 미국으로 돌아 오실때, 한국공항에선 한국여권 보여주시고,
      미국공항 입국할때는 미국여권 보여주셔야됩니다.
      제 3국에 도착 할때는 어느쪽을 보여줘도 상관없을듯 합니다.
      다만 미국에서 출국할때는 미국여권을 보여줘야겠죠. 그래서 보통 여권 두개 다 가지고 다닙니다.
      이중국적후에 미국에서 한국가실때, 미국공항에선 미국여권 보여주고 출국 한국공항
      도착해선 한국여권 보여주고 입국입니다. 참고 하세요.

      • 1196 24.***.25.69

        중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 우우 168.***.22.111

      1.3. 출생신고 한글 이름과 한자이름으로 했고요 영어이름도 물어봐서 등록했습니다. 박시후 그리고 Jordan 이렇게 넣었고요. 그래서 증명서에는 박시후 (한자) 이렇게 나오고요 여권을 만들때 이 정보가 다 뜨더군요 그래서 거기서 Sihoo Jordan Park 으로 할래 Jordan Sihoo Park 으로 할래 하고 묻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영어이름과 같은 순서를 골랐습니다. 이민자와 2세들이 많아지니 많은 옵션들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2. 신청가능해요 두분이 의료보험이 가입해야하고 아빠밑으로 가입하는게 편하고 엄마면 뭐 제출해야하는게 더 많더군요.. 한국 잘 다녀오세요

      • 1196 24.***.25.6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444 71.***.33.180

      영주권 받았으면
      한국들어가기전에 샌프란시스코나 텍사스…영사관에 들러서 또는 전화로 서류물어보는게 정확합니다. 한국공무원들도 오락가락해요, 법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시민권받았으면
      한국에 출생신고하지말라는 조언 드리고 싶은데…영주권이므로 해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