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교에서 엔지니어링 전공 할수 있을까요?

  • #3177854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3488

    고수님들의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정리 했을때는
    1. 미국 CC로 가 편입으로 대학교에 들어가는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편입 하기는 경우에 따라 쉬울수도 있지만 편입후 공부 따라가는게 힘들다
    2. 1번의 이유로 미국 대학원으로 가는게 시간, 가성비, 학업 성취 여부를 따지면 더 유리하다.
    인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
    만약 운이 좋아 미국 대학교에서 졸업을 하게 됐는데 그 후 worst-case로 만약 미국 내 취업을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떨까요?
    현재 전공은 기계공학이고 미국대학교를 가게 된다면 전공을 1. 기계공학 또는 2. 컴퓨터사이언스 + 통계 쪽으로 전공을 할 생각입니다.
    1번의 전공으로 유학생 신분으로 한국에 취업 괜찮을까요?
    2번의 전공으로 유학생 신분으로 한국에 취업은 어떨까요?

    이런 상황 말고도 미국 대학교를 진학하게 되면 worst-case에는 어떤 상황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들이 많은 현실적인 조언이 되고 유익하네요.
    고수님들이 다시 한번 추가 질문에 대한 생각들 답변으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
    안녕하세요.
    한국 대학 1년 후 어학연수로 미국에 와있는 대학생입니다.

    듣기로는 미국에서는 엔지니어링 전공자들에 대한 수요도 많고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의 생활보다 미국 생활도 마음에 들어서 미국으로 유학을 가고싶습니다. 아직 정보가 부족하다보니 이와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미국으로 유학오려면 2가지 옵션이 있는거 같습니다.
    첫째는, 주변 cc로 입학을 해 1년반 ~ 2년동안 다니고 그 후 4년재 대학으로의 편입. (현재는 Purdue, UIUC, 텍사스 오스틴 등 공과대학으로 유명한 대학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1년간의 어학 연수 후 한국 대학 2학년 복학해 졸업을 하고 GRE를 쳐 대학원으로 미국 대학원에 입학.

    여기서 질문 드립니다.
    1. 첫번째의 옵션을 선택 했을때 향후 미국에서의 취업과 학업적인 부분에서의 성과를 만족할 만큼 이룰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토플 점수는 70~80점 대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정도 실력으로 대학수업을 따라 갈수있는지와 (토플 점수 같은 경우는 100점을 목표로 점수를 더 올릴 계획입니다) 미국 엔지니어링 학부과정이 얼마나 어려운지, 졸업을 하고 나서는 취업이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2. Purdue, UIUC, 텍사스 오스틴, UC계열 공과대학 같은 경우 어느정도의 스팩을 쌓아야 들어갈수가 있을까요?
    3. 듣기로는 편입 대학교와 같은 주의 cc를 다니면 스팩이 어느정도 된다는 가정하에 근처 대학교로 편입하기가 쉽다고 들었습니다. 목표 대학 근처의 cc를 다니는게 좋을까요?
    4. 만약 대학교에 편입 후에 미국에서 취업이 안된다면 한국으로 돌아와야하는데 한국으로 돌아 왔을 경우 엔지니어링 관련 전공으로 한국 회사에 취업이 어려울까요?
    5. 두번째 옵션 같은 경우 좋은 대학원으로 입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스팩을 알고싶습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bn 73.***.80.167

      요새 대세는 2번 옵션인 것 같습니다. 일단 1번은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고 시간이 너무 오래걸립니다.
      미국 학부는 아무래도 지식 습득보다는 인간 양성의 목적이 강하다 보니 교양도 많이 들어야 해서 힘듭니다.

      한국 대학교 가셔서 연구실 활동 열심히 하시고 성적 잘 받아서 오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그렇군요.. 혹시 CS관련 취업 정보 알고계신게 있나요?
        빅데이터, 데이터사이언스 관련으로는 미국 취업이 어떻고 한국 취업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 공돌이 72.***.84.204

      UT Austin이나 UIUC등의 공대를 원하는 과에 학부(EE나 CS)로 들어갈려면 성적이 상위2퍼센트안에 들어야 합니다. 들어가서도 수업 따라가는것이 그렇게 만만치는 않을듯 합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 학부 졸업후에 대학원으로 오는게 맞을듯 합니다.

    • ㄹㅇㅁㄴ 108.***.139.60

      한국에서 이공계아닌이상 아무리 cc라도 공학수학,물리할려면 못따라감 넉넉잡고 2년~3년생각하셈

    • 111111 174.***.9.225

      솔직히 편입하기는 쉬우는데 저런 학교들어가기는 개빡샙니다. 왜냐면 편입생들이 인턴 경력이잇는것도아니고 언더그랟 리서쳐 경력이잇는것도 아니고 해서요. 그래도 가뭄에 콩나듯 뽑긴 뽑으니 열심히 노력 하시고 Engineering도 너무 종류가 많아서.. 예를 들아 aerospace 이런거하면 그냥 한국 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학생들은 비행기쪽 산업에서 아예 안뽑거든요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답변 감사합니다.
        한국에서의 전공은 기계공학이었고 현재 미국에서 남으면 전공 계획은 1. 기계공학 아니면 2. 통계+컴싸를 생각중입니다.
        평소에도 데이터 사이언스 관심이 있어 관련해서 인터넷으로지만 데이터마이닝, 머신러닝 쪽 공부를 했었습니다.
        관련해 다른 질문 드립니다…
        1. 기계공학 아니면 통계+컴싸 쪽 전공은 취업 시 유리할까요?
        2. 그리고 통계+컴싸 쪽은 한국 취업은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

        • 111111 198.***.190.241

          저도 기계공학 공부했고 현재 기계공학자로 biotech field 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Biotech 쪽에서 솔직히 유학생들 많이 뽑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안뽑는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ME쪽은 첫 직장도 굉장히 중요할 뿐더러 취업도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영주권있어도) 영어도 솔직히 많이 필요 하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ME도 솔직히 페이도 나쁘지 않고 일도 그렇게 빡새지도 않고 좋긴합니다. 제가 CS 쪽은 일이 얼마나 빡샌지 잘몰라서.. 하지만 페이는 타 엔지니어링에 비해 젤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CS 쪽은유학생 취업도 타 전공에 비해 쉬운걸로 알고있고요.

          통계+CS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리도 대학원도 나오셔서 data scientist 추천합니다. 진짜 많이 뽑더라고요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벌써 biotech쪽에서 일을 하시고 계시네요.
            현실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CS쪽 일하고 있는 사촌에게 들었는데 CS는 성향이 맞으면 쉽고 재밌는데 아니면 어렵더라고 하더라구요…
            관련공부를 인터넷강의 같은걸로만 들었을때는 정말 재밌고 관련 일을 하고 싶은데..
            참 걱정이 많습니다 잘할수 있을지 ㅠㅠ

            혹시 CS (data science) 쪽은 한국 취업상황이 어떤지 알고계신가요?

    • 111111 174.***.9.225

      마찬가지로 대학원 입학하시려면 undergrad researcher경력이랑 internship 경력 중요합니다. 성적만으로는 힘들어요

    • DS 68.***.37.55

      참고로 Perdue가 아니라 Purdue입니다. Perdue는 치킨 회사입니다.. 퍼듀 졸업생/재학생 분들 서운해하실까봐..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감사합니다. 수정 했습니다.

    • 132133 107.***.94.97

      근데 지금 한국 대학가서 GRE랑 토플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을 거 같은데요? GRE가 쉬운 시험도 아니고 대학원 가려면 연구도 해야할건데 글쎄요…. 차라리 cc로 가서 미국대학 진학하는게 나아보입니다. CC로 가서 퍼듀나 UC계열은 쉽게 들어가는걸 봐서 그런지 전 그게 훨 쉬울거 같네요.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미국 CC로 가서 미국 대학교 준비를 하고 싶은데 만약 결과가 안좋을 경우가 걱정이 됩니다.
        사촌 형도 미국 대학교에서 엔지니어링 전공으로 취업을 했는데 예전에 비해 비자 스폰서 해주는 회사도 줄었고 주변 공부 잘했던 후배들도 예전만큼 취업이 안되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대학 졸업 후 미국 내 취업을 못해 한국으로 돌아와야 한다면 이과 전공 (1. 기계공학 혹은 2. 컴퓨터전공- data science 관련) 으로 한국 기업에 취업 상황이 괜찮을까요?

    • 포푸로죽 131.***.200.130

      cc로 들어가서 UC계열이나 오스틴등 메이저 대학으로 편입 가능은 합니다만

      성적 조금이라도 잘못받으면 가능성이 엄청 떨어지니 유의하세요.

      뭐 cc수업을 못따라갈 정도면 미국유학을 포기하는게 맞기는 하지만..

    • 기계공학 192.***.218.250

      기계공학 유학생 취직 어렵습니다.
      CS 아니면 전기 전자 화학 재료쪽이 그나마 좀 낫죠.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CS관련 공부를 하고 싶은데 만약 잘못되서 한국으로 돌아가야한다는 상황이 생기면 한국쪽 취업이 어려울것 같아 걱정입니다..

    • Ameritron 209.***.52.48

      About University of Illinois, the TOEFL score range for all incoming freshman engineering students was 107-113. A higher score will always be better, but I don’t think it is critical once you have something above the minimum.

      The enrollment to Computer Science in Fall 2017
      freshman 69
      sophomore 187
      junior 297
      senior 492

      Only a small number is directly admitted to the program in the freshman year. The acceptance rate is less than 10%. Those engineering students who proved themselves worth while will enter the program later. Not all graduate in 4 years, so there tends to be many seniors. About 240 graduated last year.

      People used to study at Parkland CC and transfer to Illinois Engineering. I think it is a lot tougher nowadays.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답변 감사합니다!
        Parkland CC 가 UIUC 랑 엄청 가깝네요…
        UIUC는 CC에서 tranfer을 해도 전공을 위해 학교 내에서 admit을 받아야 하는건가요?

        • Ameritron 209.***.52.48

          Normally you would be admitted to a specific major as part of the transfer process.

    • 47.***.21.216

      Georgia Tech은 요즘 어떤가요? 텍은 지원하지않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애틀란타 중심에 있는 공과대학으로는 잘 알려진대학으로 알고있어서요.

      • 미국에서공부하고싶다 45.***.200.252

        조지아택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CC 자체를 텍사스나 캘리 쪽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조지아택은 앞의 대학 다음 순위로 생각하고 있어요.
        어디든 들어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