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제도, Preschool

  • #97198
    OTHERS 38.***.78.249 8261

    1999/05/09 choonkoh justinkoh_97@yahoo.com

    Nursery School)

    3,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교회나 개인, 혹은 작은 단체에 의해 경영되고 있다.

    한주일에 2일,3일,5일 등의 코스가 있고 거의 오전 수업뿐이다.

    교육내용이나 설비는 각 학교마다 다르며 각기 특색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을 정할 때는 몇 군데를 참관한 뒤에 좋은 곳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자녀를 입원시키고 싶은 유치원이 결정되면 연락하여 선생을 자택에 오도록 하거나 이쪽에서 찾아가 면접을 받는다. 수업료는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주 3일 오전 수업만으로 한달에 40~50달러 정도이다. (미시건주 기준, 보스톤의 경우 $200 정도)

    보조금, 장학금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도 있다. 건강진단서가 필요하므로 나중에 의사에게서 받아 제출해야 한다.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자녀를 낯선곳에 맡기는 부모의 입장은 당연히 불안 하겠지만 별로 걱정할 것은 없다. 1개월 정도 지나면 익숙해지며 수업은 놀이가 중심이고 선생도 잘 보살펴 준다.


    Daycare Center)

    ‘Nursery School’과 같은 연령의 자녀를 맡기는 곳이다. 교육 내용은 거의 같지만 여기에는 오전,오후반이 외에 전일 코스가 있으며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수업료는 ‘Nursery School’보다 다소 싸다. ($500-1000)


    Kindergarten)

    기간 1년의 의무교육이며, 그 해의 12월 2일로 만 다섯 살이 되는 아이들이 대상이다.

    (미시건 기준, 주마다 다름)

    (올가을(’99년’) 킨더가든에 입학할 어린이는 93년 12월 3일부터 94년 12월 2일 사이에 태어난 어린이들 이다.

    어린이의 나이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학교측에서는 어린이의 출생증명서 또는 여권을 요구하게 된다. 또한 이밖에 입학을 위해서는 예방접종 증명과 거주 증명이 필요하다.

    예방접종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핵 예방 접종 확인서이고 그외에도 여러가지 출생후 나이에 따른 예방접종기록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다. (결핵예방접종은 학교에 가서 접종확인서 양식을 얻어서 소 아과 의사에게 가져가면 확인을 해준다.

    거주지역 킨더가튼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내 거주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는 부모이름으로 된 수도.전기. 전화등 각종 유틸리티 고지서면 충분한 증명이 된다.

    교육구내에서 어느 학교로도 전.입학이 가능하지만 관할지역 거주학생에게 입학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고 여러가지 지켜야 할 규정이 있다. 이 규정을 어겼을 경우 단속 대상이 된다.

    학교를 방문해본 후에는 학교측에 학교 평가조사서(Accountability Report)를 요구하면 받을 수 있다. 이것을 통해서 재학생들으 인종분포, 커리큘럼, 교내프로그램, 학력 평가고사 평균점수, 출석률 등 해당 학교에 대한 각종 사항을 알수 있다.

    킨더가튼의 마감은 어디까지나 형식에 의해 규정해 놓은 것이고 한반 정원이 33명이 채워질 때까지는 언제든지 등록이 가능한곳이 많다.

    공립국민학교에 병설 되어 있는 경우와 사립의 ‘Nursery School’에 병설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수업은 주 5일제이며 하루 반나절 정도로 거의 오전중에만 수업이 있는데 학생이 많은 학교에서는 오전, 오후반으로 나누어진다.

    미국에서는 주민등록제도가 없으므로 학교나 교육위원회에서 입학통지서를 보내 오지 않는다.

    입학을 희망할 경우엔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학교에 가 절차(registration)를 밟아야 한다. 절차는 5월 상순과 9월 초에 학교에 가서 밟는다. 입학.편입학 절차용지는 학교 사무실에 있으며 절차를 밟을 때 여권을 잊지 말고 지참해야 하고 더불어 건강 진단서와 치아에 대한 치료증명서를 제출해야한다.

    수업료는 공립의 경우는 무료이며 사립에서는 연간 6백~1천달러이다.(미시건주 기준)

    자녀의 어학은 금방 부모를 능가하지만 선생의 말을 알아들을려면 수개월이 걸린다. 9월에서 12월까지 ABC를 익히고 다음해 1월부터 읽기를 시작한다. 가정에서는 ABC의 대문자만을 가르치도록 하는데 알파벳 놀이책을 이용하면 아이들도 흥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