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적금(CD) 질문드립니다

  • #3301657
    질문 205.***.106.109 632

    대학원 다닌 지 2년차 되어가는 학생입니다.

    혼자 살면서 돈 크게 쓸 일이 별로 없어 stipend 달마다 받아서 남는 것 BoA savings account에 넣어 뒀는데,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서 적금을 들어 놓으면 좋지 않겠냐고 하셔서 미국 적금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선 한국의 적금과 가장 비슷한 개념이 CD 같은데, 다 온라인 은행들(ally, capital one 등)인 것 같아요. 일정 금액을 원하는 기간만큼 입금해 두고 그냥 그 기간 끝날 때까지 놔두면 일반 은행보다 이자를 높게 주는 개념인 것 같은데 맞나요?

    온라인 은행을 이용해 본 적이 없어서 이런 은행들도 안전한지, 실제로 많이 사용하시는지, 어떤 은행들이 제일 많이 사용되는지 궁금해 질문 올립니다.

    • KoreanBard 75.***.123.135

      네 맞습니다. 차이점은 CD (Certified Deposit) 의 경우 돈을 계속 붓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 목돈을 가만히 묶어 놓으면 (6개월 , 1년, 2년 등), 조금 더 높은 이율로 이자를 붙여 줍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 큰 은행도 (BofA 포함) CD 를 제공하는데 이율이 말도 안되게 낮네요.

      온라인을 쓰시는 것이 조금 꺼림찍 하시고, 그래도 가까이 있으면서 한 번씩 찾고 하시려면 근처의 소규모 은행 (regional bank) 나 신용조합 (credit union) 을 한 번 검색해 보세요. 좀 찾아보시면 굳이 돈을 묶어 놓는 CD 가 아니어도 checking, saving 에서 2% 이상의 이자율 주는 것 찾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