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아, 3달을 넘기지 마오 – 내 EAD카드는 언제 나오나

  • #3192005
    지변호사 68.***.233.83 8218

    미국에서 취업을 허가하는 EAD(Combo) 카드의 처리가 늦어져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USCIS웹사이트의 케이스 진행 속도를 검색해보면 Nebraska 센터와 California 센터에서 영주권 신청서를 근거로 한 EAD카드 신청의 50%가 3달 안에 처리되고 대부분이 5달 안에 처리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민 변호사들과 고객들이 느끼는 속도는 훨씬 더 느립니다. “(USCIS) 님아, (제발) 3달을 넘기지 마오” 간절히 말해보지만 별로 소용은 없어보입니다. 다음은 최근 USCIS에서 나온 자료를 기본으로 한 EAD(Combo) 카드 관련 Q&A입니다.

    1.현재 지연되고 있는 신청서가 몇 개나 되나요?
    2018년 2월 현재 625,000개의 EAD (Combo) 카드 신청서가 이민국에 보류중이라고 합니다. 이 숫자는 추가자료요청 (RFE)을 한 후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케이스들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민국에서 배정하고 있는 이민관이 몇 명이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보류중인 케이스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현재 진행속도가 어떻게 되나요?
    75일 미만으로 처리되는 케이스가 약 43%정도 되고 76일에서 90일까지 걸리는 케이스가 약 5%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50%에 약간 못 미치는 신청서가 3개월 안에 처리되는 것입니다. USCIS웹사이트에 공지된 Processing Time을 보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걸리는 케이스도 전체의 24%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3개월을 기대하기 보다는 4-5개월을 예상하는 것이 속편할 듯 합니다.

    3. 승인되고 EAD (Combo) 카드가 나오는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보통 승인되고 약 4일 (four business days, 96시간) 후에 카드 인쇄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카드가 준비되면 2-3일정도 걸려서 우편배달됩니다.

    4. EAD (Combo) 카드 관련 문의는 접수 후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EAD (Combo) 카드 관련 문의는 접수 후 75일이 지나도 아무런 소식이 없을 때 이민국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의를 해도 “진행 중이니 기다려 달라”는 전형적인 대답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5. EAD (Combo) 카드를 더 빨리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이민국은 일정 조건에 맞는 경우 급행서비스 (expedite Service)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조건의 예로는 회사나 개인에게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할 때 (severe financial loss to company or person), 긴급 상황일 때 (emergency situation), 인도적인 문제가 있을 때 (Humanitarian Reasons) 등입니다.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는 매우 힘듭니다.

    예를 들어, 재정적 어려움의 경우 단순히 월급을 못 받고 있다던지 취업제안 (job offer)가 취소된다든지 하는 정도의 수준은 이민국에서 받아주지 않습니다. 인도적인 문제의 예로는 외국에 직계가족의 사망으로 급하게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직계가족이 단순히 많이 편찮으시다는 내용으로는 보통 급행서비스가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6. 만약 EAD (Combo) 카드를 기다리는 중에 주소가 바뀌어서 바뀐 주소를 이민국에 업데이트 했는데도 배달이 안되면 어떻게 되나요?
    보통 반송된 EAD (Combo) 카드는 Post Office Non-Deliverables (PONDS)라고 하는 부서로 배달됩니다. 그리고 담당자가 새로운 주소를 확인하고 다시 우편 발송을 하는데 보통 2달 (60일)정도가 추가적으로 소요됩니다.

    7. EAD (Combo) 카드를 기다리는 중에 주소가 바뀌어서 우체국에 주소변경서비스 (mail forwarding service)를 신청했습니다. 이 경우에도 받지 못하나요?
    우체국에 주소변경서비스를 신청했더라도 이민국 서류는 새로운 주소로 바로 전달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반송될 때 우체국에서 바뀐 주소를 함께 알려주고 이민국은 확인절차를 거쳐 다시 발송합니다. 이 절차로 다시 카드를 받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능한 주소 변경을 미리 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혹시 EAD카드 발급이 지연되는 것이 SSN신청을 동시에 했기 때문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EAD카드 발급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SSN발급 절차가 시작되기 때문에 EAD (Combo) 카드를 신청하면서 SSN을 신청했다고 하여 지연되지 않습니다.

    일을 하고, 운전면허증을 갱신하고, 여행을 하는데 EAD (Combo) 카드는 중요합니다. 이민국에서 예전의 “3-month rule”을 회복하지 않더라도 케이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빠른 진행을 해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RYU & LEE의 다른 영주권 관련 글들이 궁금하시다면,
    “학생비자도 영주권 신청 할 수 있나요?” https://blog.naver.com/ryu_esq/221216634534
    “취업 영주권, 언제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을까요?” https://blog.naver.com/ryu_esq/221205171708

    ** RYU & LEE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s://blog.naver.com/ryu_esq/221215866744

    • 부탁 좀 드려도 될까요? 24.***.166.42

      USCIS의 processing time 페이지가 전면 개편이 되었던데 이전에는 현재 진행중인 케이스들의 날짜를 보여주어서 이해하기 편했는데 지금은 처리기간이 몇 개월에서 몇 개월 이렇게 해봤더라구요.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RD가 06/13/17이고 네브라스타 서비스 센터인데요. 얼마전에 processing time update때 17년5 월2일이라고 되어 있어서 제 순서가 곧 오겠구나 싶었는데 며칠 전 보니 개편이후 16.5 months to 22.5 months로 되어 있고 inquiry case는 16년 6월 6일로 되어 있네요. 이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위에 분석하신것 처럼 해주실 수 있나요?

      • 지변호사 68.***.233.83

        I-485 진행 시간의 경우 이민국에서 새롭게 도입한 계산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Range의 첫번째 숫자는 전체의 50%의 케이스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를 보여줍니다 (The median). 그리고 Range의 끝 숫자는 전체 케이스의 93%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려서 마무리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질문에는 적지 않으셨는데 내용 상 문의하시는 케이스는 I-485로 생각됩니다. 네브라스카 서비스 센터에서 I-485를 처리하는 속도는 평균 16.5 달, 93%의 케이스가 22.5달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접수일인 06/13/17의 16.5달은 2018년 10월 말 정도입니다. 따라서, 아직은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하겠습니다. 이민국의 속도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계속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ryuleeattorneys@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 3달 넘었음 65.***.72.82

      내 카드는 언제 나오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