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랩 인지도

  • #3404193
    Eu3 106.***.11.213 3243

    올해포닥을 나가게된 국내박사입니다. 아직 한국나이30살이구요

    회사를1년다니다가 좀더 어릴때 도전해보고싶어

    포닥을지원했고, 다행히 원하던 알곤랩에 합격했습니다.

    아직 학교지원한곳에대한 결과는 기다리구있구요.

    슬슬 고민을해바야할듯한데

    국내로돌아올마음인데 보통 내셔널랩출신들 진로가어떻게되냐요? 인지도등등도함께 여쭤봅니나

    • 67.***.24.240

      네셔널랩 출신들 한국 복귀할때 서울대 교수나 KIST 정출연 등으로 갑니다.
      물론 대다수는 아니겠지요.

      • 추카추카 192.***.37.50

        네 제가 본 바에 의하면 한 5%정도가 그렇게 가겠네요.
        나머지는 미국 남거나 한국 마이너 정출연, 지방국립대 교수 또는 서울 중하위권 교수 갑니다.
        요즘엔 꼭 스카이, 설카포만 내셔널랩 오진 않아서요. 국내 임용은 학벌 요소도 크다보니

    • Eu3 221.***.7.157

      한국들어올 대다수는 기업으로가는건가요??

      • 대기업에서는 50.***.222.101

        대기업에서는 포닥보다는 프레시 박사들을 더 선호해서요…

        가실 수 는 있지만, 포닥 경력을 인정받기 쉽지 않으실 거에요.

        네셔널랩에서 보낸 시간들을 보상 받고싶으시면 아마 정출연이나 교수가 좋겠지요.

    • Argonne 173.***.245.18

      요즘 한국에서 교수하기 힘든거같습니다.

      포닥들 정출연가던지 지방대 교수많이 가덥디다

    • 추카추카 192.***.37.50

      축하드립니다!

      한국 교수도 지원하신 것 같은데, 최근 오프닝이 많이 난 것 알고 계시죠? bk21로 인해서 실적이 우수한 박사를 대거 임용하려고 한다고 들었습니다.
      내년부터는 임용시장이 잠시 얼어붙을 수 있는데,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죠.

      제가 여기 내셔널랩 있으면서 본 바를 말씀드리면,
      학벌 및 포닥이 좋아도 실적이 충분치 않으면 다른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알곤랩은 미국내에서도 메이져 랩이기 때문에 내임밸류 자체는 걱정할 필요 없다 생각이 들고요. 다만 그것만으로 정출연 및 교수(탑스쿨 및 서울내 사립대)가 보장된다고 보긴 어렵겠죠.

      교수 임용 지원여러번 해보셨겠지만, 운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다만 이 운이라는게 학벌+경력+실적 삼박자가 잘 맞았을 경우이겠죠.

      내셔널랩 나가시면 향후 2-3년은 들어오기 어려우실텐데, (이게 참 1년차에 들어가는것도 시기적으로 애매하더군요. 삼년 실적이 포텐 터질 시기긴 한데, 들어가긴 아쉽기도 하고, 들어가서 면접보면 실적이 좋으면 경력이 없다고 하고, 경력이 좋으면 실적이 없다고 하니 두개다 충족되는게 좋겠죠)
      있으실 때 피아이랑 관계를 잘 맺으시면서 실적을 잘 쌓으시면 여러 기회가 열리실거라고 믿습니다. 마음이 조급하실 수 있겠지만 30대 중반을 목표로 하시고 잘 칼을 가시길 바랍니다.

    • ㅎㅎ 174.***.24.207

      전공에 따라서 정말 케바케일듯 합니다. 포닥 계약 끝나고 복귀해, 어쩔수 없이 정출연 계약직도 많고요. 위엣분들 말대로 잘 풀려서 중간에 바로 임용되기도 하고요. 좋은 포지션 임용의 경우, 해외 박사가 더 유이한게 사실이라, 포닥 기간동안 경쟁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우선이네요. 저희 전공에서 내셔널랩 포닥 포자션은 따기 쉬운편이고 인더스트리나 탑 대학보다 연구성과가 약간 부진하다보니, 탑 대학의 유명한 교수밑의 (스탠포드나 MIT) 포닥을 더 선호하는 편이라 내셔널랩에 잘 지원하지는 않아요. 그냥 전공에 따라 인지도가 낮은 경우가 좀 있습니다.

      결론은 위에 분들이 잘 써주신대로 장기간 자신과의 싸움인데.. 그걸 어떻게 이겨내느냐입니다. 그리도 포닥으로 갔을때 윗선의 스태프 연구원이나 PI가 얼마나 뛰어나냐도 중요합니다. 미국은 한국 처럼 간판이 크게 작용하지 않아서요. 다만 조심할것은 장기포닥의 늪에 빠지면 아마 긴 슬럼프가 될테니까요. 주변에 그렇게 40대로 접어든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러다가 막판에 운이 좋아 호주나 유럽으로 임용되어 가기도 하고요. Nobody knows.

    • Eu3 221.***.7.157

      감사합니다!

      현재 s사 후자 다니다가 나가는것이라, 사실 국내대기업돌아올가능성도 배제할순없으니까요.

      괜히불안하기도하네요ㅎㅎ 국내대기업돌아오기힘들거나 그런ㅅ진않겠죠? 학부박사까지 spk에서 나오긴했습니다.

    • femtom 129.***.154.42

      내셔날 랩의 인지도보다, PI의 인지도가 더 중요할 듯 해요. 내셔날 랩의 스탭수가 많다보니, 학교처럼 다양한 연구자들이 있어요. 전공, 어드바이저의 인지도/연구(펀딩)능력 등이 더 중요해보이네요.

      내셔날랩에서 포닥하고나서,,,, 그냥 원하시는 일을 하는 기본 조건을 만족하는 정도일거에요. 그 이후는 많은 노력과 함께 커리어를 만드셔야합니닫. (어드바이저가 엄청난 대가가 아니라면) 특별히 모셔가지 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