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들은 왜 다른가?

  • #3378656
    한국기업 64.***.145.95 2637

    요즘에 이직을 해볼까 하고 기웃하다보니 메일로 또는 링크인으로 여기저기 잡포스팅이 날아옵니다. 그런데 3군데서 온 잡포스팅이 흥미로운데, English and Korean speaker preferred 라고 써있는것 보니 한국회사거나 한국계 회사인것 같은데, 꼭 ‘밤에도 일해야 하고, 주말도 일해야 한다’ 이런거 있어요. 음……..???

    한국회사를 비하하자는게 아니라 궁금해서 그러는데, 밤에도 일하고 주말에도 일하면……실제로 일이 잘 되나요? 일도 보아하니 R&D QC이런 쪽인데, 밤낮으로 일을 할일이 뭐가 있지? 이렇게 밤낮으로 일을 시켜서 능률이 오릅니까? 무슨 베트남 방직공장도 아니고….게다가 phD preferred 라고….ㅎㅎㅎ. 현지채용이니까 미국에 잡 포스팅이 뜨는 것일텐데, 있는 사람들도 다 도망가지 않을까요? 아니 돈을 얼마나 주려고 이렇게 잡포스팅을 띄워놓고 사람을 뽑나요? 신기해서 묻습니다. 여기는 켈리입니다.

    • 극혐 76.***.240.114

      경험상..한인회사 오너들은 직원이 밤늦게까지 회사에 남아주는걸
      회사에 대한 충성 애사심이라 여기는 경향이 있고 그렇게 해야 회사가 크거나 유지 된다고 믿습니다.
      또한 보통의 외국회사들보다 연봉이 낮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준을 한국내 회사들로 잡고있어서 많이 준다 생각을 하죠
      내가 이만큼 돈을 주고 너와 너의 가족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데 5시퇴근은 너무 일찍 가는거 아니니? 이런정도?

      • ㅋㅋㅋ 167.***.8.9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으윽 208.***.244.145

      능률이 오를리없죠 ㅎㅎ 한국회사는 효율성보단 충성심을 더 많이 보는듯합니다.
      야간이나 주말까지 요구하는거면 한국에 있는 S모 기업이나 L모기업과 협력하여 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차때문에 야간이나 주말에도 나와서 한국에 있는 본사와 소통하며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ㅂㅈㄷㄱ 174.***.142.53

      사회적 신뢰와 투명성이 부족하다보니 그래요. 다들 서로 못믿고 work ethics는 떨어지고. 한국 사회의 조직내, 조직간에서 나타나는 피곤한 문제들이 많은 경우 이런데 많은 원인이 있어요.

    • 지나가다 207.***.198.198

      오전은 서로 모여서 이야기 하고, 오후에는 슬슬 일하다가 저녁 쯤 되면 식당 갔다가 골프 치고 밤에 일하죠. 주말에 밀린 일 하고요

    • 좌파리는 살가치가 없는 벌레들 96.***.20.145

      이 사람아 한국기업이 좋든 나쁘든 자네가 어디 갈데 없으면 가야지.

      갈데 많으면 쳐다보지도 말고.

    • 지나가다 165.***.50.184

      뭐 위에 여러분들이 열거하신거 말고 또다른 이유는 직접통화하거 나 미팅때문에 그럴수도 있습니다. 미국 기업에 다니지만 아시아나 유럽과 미팅할려면 느께까지 퇴근 못합니다.

    • 한국기업 64.***.145.95

      아….본사에 시간대에 맞추어서 일한다. 그럴수 있겠네요. ㅂㅈㄷㄱ님에 글은 너무 어려워서 이해가 잘 안됩니다.

    • 글로발 107.***.89.57

      요즘이 어떤 시대인데 꼭 오피스에 남아 있어야 회의를 합니까? 꼭두새벽이든 밤중이든 해외 조직과의 미팅이 어디서나 가능한 그런 시스템이 나온지 한참 되었습니다. 조직의 분위기는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회사로들 가세요.

    • 헛소리 작렬 222.***.150.102

      이해가 안갑니다.
      삼성에서 일했고, 현대차에서 일하다 현재 미국에 있는데… (정확히는 지금은 중국 출장중)
      워라벨의 중요성도 물론 인정하지만, 요새 한국 대기업들은 늦게 남아 있는걸로 충성심을 보지 않음.
      그건 경험해보지도 않고 줏어들은 걸로 판단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런게 싫으면 안들어가면 됨. 아니 안뽑힐거임. 면접때 보임. 그런게…

      한가지 예를 들어봅시다.
      갑자기 어떤 이슈가 터져, – 품질쪽이라 햇으니 품질 이슈라 합시다. – 이슈 대응을 위해 늦게까지 일해야할 일이
      생겼는데 어떤 사람은 퇴근 시간 지났으니 난가겠습니다. 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저런 문구를 넣어놓는 거임
      효율성, 투명성 등등의 문제가 아님. (몬 개소리들이여. 풋내기들의 헛소리로밖에 안들림 나한테는)

      위에 내용이 나의 경우에는 당연한걸로 비춰지는데 요새 사람들에게는 당연하게 안느껴지는 경우가 왕왕발생함.

      원글자의 글을 보니 평소 마인드와 경험이 보이는데, 딱 보니 맞지 않아 보임.
      애초에 지원을 마시길…

      참고로 삼성경력이 있는 나는 50% 는 먹고 들어감 전세계 어느회사도.
      그리고 최근 자동차쪽에 핫한 분야에서 일하는데 역시 현대차 경력이 있어 거의 100% 의 사람들이 내 경력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함. (연봉도 높고 포지션도 높음. 미국 경험없어도…)

      미국애들이 왜 한국엔지니어를 선호하는지 생각해보길.. (다는 아니겠지만)
      당신들은 모르겠지만, 미국, 인도, 캐나다, 영국, 일본, 중국 등등의 애들과 일하는 나는 한국엔지니어의 특징이 보임.
      그러니 가진것없는 조그만 나라가 세계1등하는 거임.

      어느회사를 가던, 나의 강점이 무엇이고, 내가 무엇을 이바지 할수 있는지부터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그러고 나서 연봉과 워라벨, 복지등을 따져보길…

    • ㅋㅋ 73.***.85.184

      헛소리작렬
      와 재대로 어린나이에 꼰대가 되어버렸네 ㅋㅋㅋㅋㅋ

    • Rocco 201.***.139.139

      재택 근무 할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고, 이제는 회사에 늦게 까지 남아 있는 것이 충성심과 전혀
      연관이 없는 것도 맞습니다.

      Position제안을 어디서(어떤 직종, 직군) 에서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하는 실무진, 실무 director급들의
      세대가 바뀌었다 하더라도 결국 문제는 윗선(법인장, 임원) 의 인식이 적어도 한국 회사에서 바뀔려면 아직 2자리
      수 이상의 years가 필요 할 겁니다.

      한국 회사 전체를 탓 할 필요 없습니다. 결국 최종 결정권자의 생각과 사고 방식이 바뀌지 않았기에 큰 변화를 기대
      할 수 없습니다.

    • 비자 183.***.190.246

      English and Korean 을 명시했다면, 비자용 잡포스팅일 확률이 반입니다.

      연봉 범위가 명시되었으면, 100% 구요.

    • 한국기업 64.***.145.95

      여러가지 글들이 많이 올라왔는데, 다양한 경험글들이 올라와서 많이 배웁니다. 제가 글을 올린건 그 한국계 회사하고 연결이 되었다거나 하는것은 아니고 그냥 잡디스키립션이 좀 특이해서 올린겁니다. 저는 지금까지 미국회사만 다녔고 상당히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을 한지라 저렇게 아예 뽑을때 명시하는것 첨 봤어요.

      전체적으로 보자면 헛소리….님 처럼 좀 FM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한국회사에 많은것도 사실인것 같고 (이런 빡센 경험이 나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습니다), 또 요즘엔 한국회사도 많이 분위기가 바뀌고 있는것도 사실인것 같네요. 하지만 저렇게 밤낮으로 일할 각오해라 명시를 한다고 하면 (아마 적당한 사람만 지원을 하라는 취지? 아니면 법적인 의무가 있어서 명시를 할수도 있지만) 이건 정말 비자용 광고가 아니라면 사람뽑겠다는 의미는 아닌것 같습니다.

    • ㅍㅍ 152.***.8.130

      저 위에 꼰대같은 사람이 있는 곳은 절대로 가면 안됩니다.

      뭐든 잘되는 건 다, 지탓이고 (자기는 실제로 안것도 없으면서)
      안되면 너네들 아래것들이 애사심이 없어서 그래!! 합니다.
      (거기다가 내가 옛날에는 밤샘을 하면서 어쩌고 합니다.)

      참고로, 한국에 있는 대기업들 이제는 모두 칼퇴근합니다.
      꼰대가 “어허, 뭘 벌써 퇴근하나” “요즘 너무 PTO자주 쓰는것 같아” 이런말 꺼내지도 못합니다.
      HR로부터 경고먹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있는 한국회사들.. 옛날에 미국으로 넘어온 꼰대들이
      이제는 한국에서도 안그러는 “옛날”식으로 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