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위 회사원 NIW 재신청 승인사례

  • #2086937
    서의석 108.***.84.223 4163

    NIW 재신청(Refiling) 승인 사례

    NIW의 취지는 우수한 인력을 스폰서 회사 없이 바로 미국 이민 허가 신청을 할수있는 제도이다. 하지만, 통계적으로만 보면 승인된분들은 대부분 박사 학위소지자가 많고, 석사학위자는 그리 많지 않다. 학사 학위소지자는 극소수의 분들만이 통계적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우리 사무실의 손님들은 학문분야 (박사 / 석사 학위소지자) 가 반정도 되고, 내가 회사원 출신이라 그런지 일반 회사원과 사업가가 반 정도 되신다. 내가 맡은 case는 거의 승인을 받은 편이다.

    금번에 승인된 CASE는 처음에 신청후 보완명령을 거쳐서류를 제출후 거절 되었고 (준비기간 부터 1년 소요), 의뢰인과 상의하여, 항소 (Appeal)보다는 재신청 (Refiling)으로 하고, 다시 신청하여 4개월 15일만에 ( 2015년 5월 접수 / 2015년 9월 승인) 승인이 되었다.

    대개 회사원의 NIW CASE 는 학문분야에 비하여 많이 어렵고, 준비도 철저히 하여야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의뢰인의 약력은 다음과 같다.

    1. 신청분야 : IT Program Manager
    2. 심사기간 : 4개월 15일
    3. 학력/전공 : 학사 학위 / 산업 공학
    4. 직 위 : 해외지역 Manager
    5. 경 력 : 16년
    6. 업적: 해당분야 Projects 수행, 시상, 특허 등
    7. 추 천 서 : 6개 ( 직상 상사 및 지인의 추천서 4 개, 거래선 추천서 1개, Expert Opinion Letter 1개)
    8. Package 분량 : 260 page

    2014년 처음 거절 되었을때, 많이 실망 하였었다. 왜냐하면, 의뢰인은 회사원으로서 업적이 뛰어나고, Paper work을 아주 잘하는 분이었다. 많은 노력과 시간 소요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이렇게 나와서 나역시 몹시 당황 스러웠었다. NIW는 원래 다른 이민 과목과 달리 EB-1과 함께 심사위원의 재량권이 가장 많이 작용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심사위원에 따라 심사 결과가 달라질수도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처음 심사관 역시, 신청자의 우수함을 인정하면서도 NIW 승인 정도까지는 안된다고 의견을 밝히기 까지도 하였다. 하여간 거절 되었기에 어필, 재신청, 또는 포기를 하여야 하는 순간 이었다.

    나는 재신청으로 가닥을 잡고, 의뢰인에게 의견을 말해드렸다. 의뢰인은 몹시 실망은 하였지만, 나를 믿고 다시한번 도전하겠다고, 한달만에 최종 결정을 하였다. 왜냐하면, 다시 시작한다는 의미는 1년 정도를 노력과 기다림으로 마음 고생을 각오해야 하기 때문이다. 재신청의 이유는 나역시15년동안 회사를 다녔기 때문에, 신청자가 어는 수준인지는 잘 알기 때문이었다. 의뢰인은 NIW에서 승인받을 만한 능력을 가진분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학력이 문제가 아니고 능력이 문제이지……

    두번째 신청시는 모든 서류를 처음과 다르게 작성하여, 어느 심사관이 보더라도, 좀더 Professional 한 Package 를 만드는데, 주력 하였다. 그리고 이번에는 고생끝에 Expert 를 섭외하여, 그의 의견편지 (Expert Opinion Letter)를 받아냈다. 의뢰인 역시 나와 상의하며, 매일 조금씩 조금씩 정성스레 서류를 만들어, 나에게 검토를 요청하셨다. Attorney Support Letter를 작성하는데만 한달 가까이 매일 조금씩 보완하며, 30 page 정도를 썼다.

    결과적으로 승인이 되었다는것을 알고, 처음으로 고객에게 전화를 하여 축하 인사를 하였다. 보통 승인은 email로 통보하고, 거절시 손님에게 직접 통화 하는데, 거절받는 경우가 거의 없는 편이라, 결과에 대하여 통화하는 일은 많지 않다. 매일 받는 승인 소식이라, 그냥 기분좋은 정도였는데, 이번 case는 의뢰인과 함께 너무 고생을 해서 그런지 감흥이 새롭고, 몇일이 지난 지금도 그 기분이 느껴진다.

    본 사례는 제가 경험한 사례입니다. 법률자문 이 아닙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CPA Offices of Eui Suk Suh
    서 의 석 미국 변호사/ 공인 회계사
    http://www.kevinsuh.com, http://www.niwlawyer.com
    email :kevinsuhesq@gmail.com

    미국 대표전화 1-949-201-5176
    한국 070-7898-8230

    서변호사 사무실
    얼바인 지역: 2061 Business Center Drive, Suite 208, Irvine, CA 92612
    LA 지역: 3255 Wilshire Blvd. Suite #1717, Los Angeles, CA 90010
    샌디에이고 지역: 4225 Executive Square, Suite 600, La Jolla, CA 92037

    • 제가 144.***.104.23

      NIW라는 것이 기본 석사학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가보군요. 학사 학위에 충분한 경력과 실력으로 승인이 될수도 있군요.

      • 서의석 108.***.84.223

        안녕 하세요?

        예, NIW의 자격 요건은

        1. 고학력 부분 : 학사 학위 + 해당 분야 5년 이상 경력, 석사, 박사

        또는

        2. Arts, Business, Sciences 분야에서 Exceptional Ability 보유자 : 6 가지 기준중 3가지 이상 적용되는 분이 신청 가능 한데,

        이분들이 판례에서 정해진 3 가지 Prong Test를 통과 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niwlawyer.com 을 방문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