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닥 채용 과정에 대해서

  • #3428925
    pre PhD 211.***.254.27 813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박사 졸업하려고 하는 예비박사인데, 미국 포닥에 지원했습니다.
    우선 cv만 보냈더니, 왜 관심있는지, 어떻게 연구를 발전시킬 건지 써서 보내라고 해서
    보냈고, 그거 보시고 나서, 인터뷰도 했고, 그 후에 추천서 요청할 분들 메일주소도 요구해서 보냈습니다.. 3분중 2분 (지도 교수님, 같이 일했던 lab head 박사님은 보내신 것을 확인했고, 인터뷰도 40분 넘게 했었고, 미국 PI께서 it was very nice chatting with you….라고 하시면서 추천서 요청하신 겁니다. 인터뷰때 많은 얘기 나눴고, housing 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거의 연구 내용과 연구실 환경, 공동연구는 어디랑 하는지, 언제 일할 수 있냐 등등… 저도 많은 질문도 했구요..

    2분이 추천서 보내신지 일주일 정도 지나가는데,,, 마지막 한분은 언제 보내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혹시 이메일로 구두오퍼가 오지 않고, 바로 오퍼 서류를 메일에 첨부해서 보내는 경우도 있나요?? 제가 그동안 정말 가고 싶다고 엄청 어필을 해서, 구두 오퍼 없이, 바로 서류작성해서 보내시려고 시간이 걸리는건지… 1주일 기다린거 가지고 제가 조급한건지 몰라서요….교수님 바쁘신거 같더라구요… 그 동안보면…. 그러나, 탈락이면 바로 연락주시지 않았을까 합니다…이메일에 한줄 써서 보내면 되니깐요…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naaaa 128.***.179.203

      이멜로 오퍼 하겠다고 멜이 오지 않으면 오퍼가 없는거 입니다. 바로 오퍼레터 보내지 않아요. 저는 인터뷰 하고 보통 며칠안에 메일로 오퍼를 받았습니다. 그날 받은 적도 있구요. 그리고 나서 오피셜 레터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인터뷰 하시고 일주일 기다리셨으면 한 일주일 더 기다려 보고 연락이 없으면 먼저 이멜일 보내세요. follow up email이라고 물어보고 언제쯤 답을 얻을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아직 정확히 잘 모르겠다, 펀딩을 확인해야 한다 등등이면 좀 더 기다리셔야 할거같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어요. 펀딩도 없고 비자도 해줘야 하고 (영주권이 있으시면 몰라도) 등등 그렇습니다. 여튼 조급해 하지 마시고 기다리세요.

    • YJ 216.***.154.172

      그냥 기다려 보세요.
      제가 여태까지 봤던 경우들은
      레퍼런스에 안좋은 멘트가 걸려서 안뽑는 경우
      1순위가 아니어서 대기중인 경우 (제 경우)
      인터내셔널 오피스랑 학과사무실이랑 오퍼 서류 및 비자 서류 준비하는데 오래 걸리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 유학 165.***.13.68

      첫째, 별란 applicants도 있듯이, 별란 PI도 있고,,,성향도 각각입니다.
      둘째, 본인이 main candidate이고,,2순위보다 우월한 경우,,바로 오퍼 옵니다.
      세째, PI funding 문제인경우 늦어지기도 합니다.

      제경험으로,,
      4월 갑자기 지원도 하지 않은 PI가 연락이와….(Linkedin보고..),,,,인터뷰 제의…
      인터뷰후 자꾸 deadline연기…
      7월말까지 끔….

      push하자
      PI 당황,
      HR로 오퍼 레터 요청..
      그러나,HR에서 시간 너무 끔..
      저는 한번 다른곳 오포 turn down한상태라,,,더 못기다려,,
      공식 거절 이메일 보냄.

      알고보니 funding 찾는 중이었던거,
      별별일 다 있습니다
      일단 연락 없으면 다른곳 부지런히 지원하세요,
      포닥은 1등이어야 offer 옵니다.
      2등이면 시간 걸립니다.
      아니면 안뽑을 수도 있어요,
      다시 지원자 받기도 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