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이 더 좀 떨어질때까지 기다려 봐야 하나여?

  • #3272196
    i 104.***.44.77 2381

    내년 2월에 렌트가 끝나..집을 사려고 알아보던중에.부동산 건축업 쪽에…친한 지인이..내년 말이나 내 후년에 더 떨어진다고 해서…
    조금 요새 갈등을 하고 있습니다…지금은 시기가 아닌 가여 아직? 집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물론 자기 거주용은 집은 아무때나 사도 상관없다고 하는데..문제는 그게 눈에 뛰게 가격이 내려갈때는 사는게 조금 망설여 지더라고요..조금더 기다라는 쪽으로..
    하여간..집을 어케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 1 64.***.218.106

      기다리는게 맞습니다. 2020 쯤 또다시 경제 침체가 온다라는 소문이 유력합니다. 아직은 대부분 셀러 마켓이지만 집값이 폭락하면 바이어스 마켓으로 변합니다. 그럼 이자율도 내려가고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 필요할 때 사세요 198.***.20.85

      투자목적 아니라 주거 목적이면 그냥 필요하실 때 구입하세요. 더 오를지 떨어질지 신경쓰지 마시고 정말로 집이 필요한지 고민을 더 하세요.
      사는 사람 입장에선 더 떨어진다면 소식만 듣고 파는 사람 입장에선 더 오른다는 소식만 듣습니다.

      • 필요할 때 사세요 198.***.20.85

        2012년 쯤에 집을 샀습니다. 2009년 이후 폭락하던 집값 영향이 여전하던 때 죠.
        은행에서 압류된 집들 풀리면 바닥 아직 멀었고 모두들 집 값 더 떨어진다고 1~2년만 있다 사라는 사람 천지였습니다. 그래도 필요하니 사자고 했고 지금은 집값 그 때에 비해 택스 밸류로 30%정도 올랐습니다.
        기쁘냐고요? 아니요..
        지금 올랐다 하더라도 팔 생각 없고 앞으로 애들 대학가고 정년할 때 까지 살 생각이니 집값은 전혀 관심 없습니다. 나중에 팔 때나 좀 올랐으면 좋겠는데, 그것도 그 때까지 산 것이 있고 우리집만 떨어지는 것도 아니니 작은 집으로 옮길 때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합니다.

        • bk 209.***.148.66

          뭔 말도안되는 조언을 하고계십니까? 금리는 점점오르는 마당에 구매가격대비 집 가치가 떨어지면
          그만큼 재산에 금이 가는건데 필요하면 사라니 그걸 지금 조언이라고 하십니까?
          홈밸류도 떨어지는마당에 프로퍼티택스까지 내야하는데, 렌트랑 비교해서 좋을게 하나도없습니다.
          님이야 구매가격보다 밸류가 올랐으니까 무덤덤하다 소리가 나오는거지
          돈모아서 집사는사람이 생각하는 재산관념은 님과는 다릅니다.

          • 지나가다 75.***.105.84

            부럽네요. 2012년에 집을 사셨으니,, ㅎ,, 그 정도면 거의 진바닥아닌가요?
            그때 집을 사신 경험을 갖고 필요할 때 사는 것이라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때 사시고도 더 싸게 살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지난친 과욕같네요.

        • ㄷㄷㄷ 131.***.147.154

          에혀 집값이 올랐으니 이런말하시는거죠.

      • 골때려 192.***.19.225

        주거목적이라 한들 그거 사는데 엄청난 돈이 듭니다. (돈 걱정 안하는 사람은 예외)
        집값이 소폭 오르고 소폭 내린다면 별 상관 없지만 몇십프로가 오르고 내리는데 그냥사라는데 말이 됩니까?
        물론 오를지 내릴지는 모르는 것이지만 과거 역사를 보고 현 시세를 보면 내려갈 가능성이 올라갈 가능성 보다는 커 보입니다.

    • x 17.***.227.5

      지금 추세는 buyer’s market으로 가고 있는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누가 알겠습니까 집 값이 어디로 튈지. 시장상황과 여러 경제 지표들을 항상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시점을 본인이 결정해야지요.

      그리고

      >> 물론 자기 거주용은 집은 아무때나 사도 상관없다고 하는데..

      저는 이 말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제 기준에서는. 예를들어 집을 사고 얼마 후 집 값이 20만불 떨어졌다고 칩시다. 그럼 그 20만불에대한 원금과 이자는 상관하지 않아도 되는건지 주거용 집은 아무때나 사도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한테 되묻고 싶습니다. 당연히 할 수 만 있다면 집 값이 쌀 때 사는게 좋겠지요.

      It’s official: California’s housing market experiencing shift

      Real estate forecasters see cooling housing market in 2019


      https://abc7news.com/realestate/report-bay-area-home-sales-were-slowest-for-september-in-11-years/4590890/

    • dd 168.***.26.219

      베이지역은 이미 정점을 찍었고.
      일부지역은 이미 가격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팔려는 사람들도 이제 뭔가를 느끼고 매물을 내놓지만…
      바이어들이 바보들도 아니고 전부 기다립니다…
      집값 떨어지는 소리들리죠???
      이전 수준은 아니지만 20~30프로는 빠질듯요. 이미 두세배가 오른 상태라 ㅎㅎㅎ
      7-8년전 50만짜리 집이 현재 150만된곳도 허다하거든요.

    • Calboi 144.***.28.142

      2007-8년 까지 떨어지면 정말 경제에 큰 문제가 있는거겠죠. 그러나 여러 신문기사들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집가격은 벌써 떨어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20-30일동안 기다리다 집갑 내리고 오픈하우스도 일주일에 하루만 하는집들도 많습니다. 주위에 집 여러개 무리해서 산 분들중 정리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 444 71.***.33.180

      떨어지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중국애들 때문입니다. 전세계 집값을 중국애들이 올려놨어요.
      무역분쟁과 이자율때문에 주춤하고 잇는겁니다. 무역분쟁문제는 앞으로 잘풀릴지 심해질지 아무도 몰라요. 이자율은 심리적 문제고요.

    • dksfg 70.***.11.146

      제 주위에도 많은 분들이 집값이 더 떨어질꺼 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분들은 집이 있더군요. 집이 없으면 마음이 불안하죠. 렌트로 돈만 버리는것 같기도 하고요. 내 집에 살고 싶은 욕심도 생기죠.

      베이에 사신다면 아직은 사시지 말라고 하고 싶네요. 워낙 집값이 많이 올라서 나중에 후회할 수 있습니다.

      사는 곳에 따라서 떨어지지는 않을 동네도 있고 많이 떨어질 동네도 있는것 같네요. 주위 마켓을 잘 보시고 지금 집을 사면 나중에 어떻게 될지 잘 리서치도 하시고요. 좋은 결정하세요.

    • A4 209.***.79.253

      주거목적은 사고 투자목적는 기다려

    • 107.***.85.110

      밀리언 넘는 동네는 기다리세요. 그런 동네 아니라면 맘 편히 사세요. 다만 지금은 매물 자체가 시기적으로 별로 없는 겨울이 잖아요. 마음에 드는 집이 있으면 사도 됨. 집 사고 후에 안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 삼개월이상 봤다 싶으면 너무 걱정 말고 사세요.

    • 12 172.***.22.168

      집 사지말고 기다리라는 분들이 반드시 알고있어야하는 부분은..

      폭락이 오더라도,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지역 집 값은 안떨어지거나 떨어져도 티도 안나게 떨어지고 오를 땐 제일 먼저 팍팍 오릅니다. 인기없는 동네는 떨어질때 겁나 떨어지고 딴데 다 오르고 나서 제일 마지막에 거의 오르지도 않습니다.

      그러니까 괜찮은 동네에 집을 사고자하는 생각이면 폭락이 와도 금방 회복하니까 걍 사는게 맞음. 근데 집을 투자라고 생각해서 싸게 사고싶어가지고 집 폭락할때까지 기다린다그러면 평생 못삼.

    • cd 71.***.158.29

      집을 살수 있는 여건이 되고 맘에 드는 집이 있고, 실거주를 목적으로 한다면, 기다리지 말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집값이 떨어질수도 있지만, 실거주 목적이면 그런 위험은 감수하는 것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집을 안샀다면 렌트비로 날라가는 비용이 막대하죠. 집값이 떨어진다해도 그런 렌트비를 상쇄한다고 계산하면 손실은 적어지게 되죠. 그리고 집이라는 것이 떨어질때도 있지만, 장기간 보유하면 언젠가는 값이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집값 하락을 기대하며, 떨어지길 기다리다가, 만약 집값이 더 올라버리면 그때는 정말 집사기가 더 어렵게 됩니다.

      물론 더 싸게 살수있는 기회가 있을수 있지만, 미래의 일은 모르는 것이고…이러한 이유때문에 실거주 목적의 집은 기다리지 말고 사는 것이 맞다라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 지나가다 75.***.105.84

        작년 트럼프의 세금 감면으로 그 원칙이 과거보다는 잘 적용되지 않을 것 같아요.
        집에 들어가는 세금과 모기지 이자가 렌트보다는 훨씬 비싼데, 과거에는 그래도 세금과 이자에 대해 세금혜택이 꽤 되었었는데 저의 경우 이제는 세금헤택은 전혀 없더군요. 결국 렌트보다 집 유지비용이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이 들어가게 된 것 같네요.

    • hmmm 67.***.156.158

      I’m in cali in san Gabriel valley area. put my condo for sale in Pasadena. My agent was so confident that will sell in first open house. it’s been nearly 2 months, and we haven’t receive a single offer. Lower the price by 30K and still no Bite. This part of town has been heavily invested by Chinese with cash offer for many years now. With current political climate and trade war between trump and china, put all investors on hold. Bad timing I guess. if you can wait for another year or so, I would recommend for first time buyers. If you looking for permanent home for many years to come. buy if you can afford. I just bough my dream house at the peak . but no regrets, because I”ll be raising my babies here til at least next 20 years of so. My 2 cents offered.

    • 우문현답 104.***.60.190

      이것이 정답일쎄…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