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 평균 근속년수

  • #3406225
    PhD엔진니어 130.***.255.60 1086

    안녕하세요,

    이제 phd 따고 기업 입사를 앞두고 있는데요,

    보통 미국에서 박사딴 한인 엔지니어들 수명이 얼마나 되나요?
    직군마다 케바케겠지만 60살까지 일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60까지는 4.***.138.74

      말씀데로 직군마다 케바케겠지만, 디펜스, 오토, 오일개스, 매뉴팩처링, 메디컬 디바이스 등등 다 은퇴할때까지 잘 일하더군요. 소프트웨어는 일 안해봐서 잘 모름.

    • 12345 107.***.226.171

      남편 60. 옆자리 경쟁자 70 넘음. 반세기 같은 회사 근무로 회사에서도 알려진 노장이라고. -_-

    • fff 64.***.255.140

      딸아이 친구 학부형이 재혼에 늦둥이 가진 케이스인데 50대 후반이더군요. 게다가 UI/frontend…

      근데 사용하는 테크 스택이 정말 유니크한거라서 특수한 케이스인걸지도요. 계속 신기술 배우면 계속 일 못할 이유가 없죠. 한국처럼 SI하는데 꽉막혀서 평생 스프링만 하고 자바 고수가 어쩌네 패턴 기본이 어쩌네 숭구리당당당 사골국 우릴 생각 안한다면요 ㅋㅋㅋ

    • ㅍㅍ 73.***.178.183

      아시겠지만 엔지니어도 분야에 따라 다르고
      특히나 중요한건 어떤 직장에 다니냐에 따라서 다를듯 합니다.

      Software 엔지니어는 젊을때는 돈많이 벌고 좋은데, 60넘어서까지 오래가기가 힘들다고들 하는 것 같구요 (물론 케바케가 있겠지만)
      FANG같이 새로운 기술 / service를 창조하는 회사가 아니고
      변화가 별로 없고, 그냥 있는 제품을 유지하는 쪽이 오래가기 좋을듯 하네요.

      위에 댓글쓰신 분처럼 분야로는
      메디컬 디바이스 – 워낙 늙어서 아픈 사람들이 많아 지니까
      디펜스 – 여긴 보안때문에 들어가기가 힘들지만, 예를 들어 Stealth Paint, 레이다하면 , 오래가겠죠.
      오일개스 – 도 그닥 technology자체는 다른데 보다는 천천히 발전이 있을것 같구요.
      요런데가 좋을것 같은데,

      일하는 직장으로는
      반공무원 같은 곳이나
      UL – 거의 모든 전기제품이 여기 certify받죠
      식품 – 껌이나 초콜렛 만드는 100년 넘은 중소?기업이지만 돈 많이 버는 회사들
      제약 – 새로 생긴곳 말고 Abott같이 오래된 회사 또는 대체품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들
      아니면 공무원
      NASA, VA, Patent office, NIST 같은데도 오래가기 좋을것 같네요.
      이런데는 70넘어서도 하고 싶으면 계속 일할것 같습니다.

    • 수퍼스윗 184.***.6.17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어는 사기치며 버티는 경우가 아니라면 50대는 (i.e. 60 까지는) 흔합니다. 그런데, 주변에 많은 경우는 그 나이가 되면 취미로 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요. 이미 은퇴해도 될 정도로 돈을 모았고, ‘놀면 뭐해’하는 생각으로 나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것도 실력이 되니 그렇게 하는거지만요.

      나도 이제 50인데, VP가 며칠전 갑자기 부르더니 RSU를 덤으로 주며 립서비스 하더군요. 그러니 아직 회사에서는 대리고 있고 싶어하는거죠. 지금 이 조직에서 중추적인 일을 맡은 사람들이 나랑 비슷한 나이 대이니, 같이 가다보면 최소 50 중반은 가겠고, 잘하면 60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 나이에 회사 옮기는건 귀찮고, 분명히 pay cut이 될테니 되도록 여기서 오래 일하고 싶습니다.

      이 VP도 친구 같은 사람이라서, ‘넌 언제 리타이어 하냐? 니가 안하면 나도 계속 다닐거다’했더니 아직 와이프가 안한다고 하니 집에서 혼자 놀 수도 없고 (와이프랑 여행 많이 다님) 아마 당분간은 계속 일할거야 하더군요. 이 사람 지금 55살인데, 앞으로 5년만 더 일해주면 참 좋겠네요. 수년전에 그만둔 예전 VP는 50대에 나가서 하이텍과 전혀 관련 없는 다른 재미있는 일을 하더군요. 그러면 나도 50대 중반까지는 문제없을 것 같고, 그 이후에 매니지먼트가 혹시나 거지같아지면 조금 버티다가 그만두겠죠. 아니면 짜르고 싶으면 짤라라 하며 갈때까지 버틸지도… 이건 나의 의지의 문제입니다.

    • Greg48 99.***.218.46

      컴퓨터쪽이 아닌 엔지니어입니다. 주변에 70넘기신 분들도 제법 있고요, 80넘으신 엔지니어가 두분이나 계십니다. 80대 엔지니어 한분은 자신의 첫째 아들이 작년에 은퇴했다고 합니다. 직업은 형사였다고 합니다. 저희 직장규모는 400여명 정도이고요. 저도 벌서 25년이 다 되어 갑니다. 나이는 몇년있으면 60대로 넘어갑니다.

      경력이 오래 될 수록, 실력있는 엔지니어는 결국 기본기가 확실하신 분들이고요. 반복되지 않는 패턴을 가진 복잡한 상황들을 정말 똑소리 나게 해석하고, 해석 그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예상대로 결과가 나오는 모습에 모두들 경탄을 마지 않습니다. 이러한 실력은 수십년에 걸친 노력과 성실함에서 나오는 것이라, 저희직장에서는 나이드신 경험있는 엔지니어들이 은퇴를 일찍 할까바 (그래봐야 60대 중반이지만) 각종 건강관리 혜택과 급여체계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은퇴하신 엔지니어인데, 수년이 지난후 다시 입사하시거나 파트타임으로 돌아와 일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미국은 비지니스영역이 광범위 할뿐더러 어느 전공분야라도 그 적용범위가 상당히 탄력적이라 경력을 잘 쌓아만 간다면 자신이 원하는 시기까지 오래도록 일 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60까지 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자체가 좀 낯설은 사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희 분야에서 60대는 가장 샤프하고 경험있으면서도 활동적인 엔지니어 연령때입니다.

      화이팅!

    • ㅇㅇ 216.***.154.172

      저는 나이 40 무렵에 디펜스 분야에 진입했는데
      회사 들어와서 보니 나이 60에 초등학생 손주보는 할아버지들도 이직해서 들어올 만큼 자리가 많아요
      60에 들어와서 75에 은퇴하십니다
      디펜스 쪽에는 지팡이 부여잡고 숨 헐떡거리는 엔지니어 많아요
      레이오프 없습니다. 정년도 없습니다. 늙어서 몸져누울 그날까지..

    • 스턴 73.***.46.95

      Oil & Gas 쪽 엔지니어 입니다
      이쪽은 65세에 은퇴하려는 사람들도 더 일하라고 부탁합니다
      일부는 은퇴했다 심심해서 파트타임으로 복귀하는 분들도 계시고
      아무튼 나이 때문에 짤리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서 60-65사이에 많이들 은퇴 합니다

    • 조언자 63.***.131.70

      윗 글들에서 답이 나왔네요. 50 이전에 은퇴하려면 IT 큰회사 쪽으로 70 이후라도 일하면서 즐길려면 중공업쪽 인더스트리로.

    • 미국노땅 68.***.251.56

      내가 보기엔 FANG같은데서 프로그래머(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코딩하는 직업은 아무래도 오래 가기가 본인하기 나름이지만 그래도
      다른 데 보다는 오래 못 갈것 같고,
      전산이라도 일반 회사 IT지원부서(옛날 한국으로 치면 회사 전산실요원 ㅋㅋ)같은데서 일하는 경우들은 보니깐 70이상도 많이들 일하더라구요…

    • 미국 173.***.165.17

      위에 70까지도 잘 일한다고 하는데, 어디든 소수는 있죠
      그로서리 가면 왜 이리 나이드신 분들이 많은지..

      여기서 나고 자란 white 친구도(유대인) 55세에 은퇴하던데 it 엔지니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