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탄올 첨가 휘발유, 클린 디젤 그리고 한국의 공기 오염

  • #3292492
    air 61.***.254.154 430

    한국 잠시 방문중인데 정말 공기질 최악임.

    미국 문제점도 많지만 깨끗한 공기 하나만으로도 미국에 살아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될 정도임.

    한국은 왜 이렇게 공기가 오염되었을까, 정말 대부분이 중국탓일까?

    of course not, 한국을 남태평양 한가운데 떨어트려 놓아도 자체 오염물질만으로도 최악의 대기질 국가일 것임.

    1. 국토 면적 대비 대기오염물질 배출 밀집도가 사실상 세계 최악임,
    설명 필요없음. 자동차 밀집도, 전국에 산재한 영세 공장, 각종 산업단지

    2. 휘발유
    미국 휘발유에 10% 에탄올을 첨가하는 이유는 clean air act라는 법률때문인데 휘발유에 에탄올을 첨가하면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배기가스가 훨씬 청정해짐.

    10%이상 에탄올을 첨가하면 에탄올 휘발에 의한 오존발생이라는 위험도 있지만 10%미만은 대기질 보존에 큰 효과를 보여줌.

    일본도 10여년 전부터 에탄올 첨가함.

    놀라운 것은 중국도 몇년 후 에탄올 첨가 휘발유를 의무화 할 예정.
    한국은 앞뒤 깜깜, 한국산 휘발유가 세계적 품질이라는 정신적 자위만 하고 있음.

    즉, 휘발유 차량의 배기가스 독성이 한국이 미국/일본에 비해서 휠씬 높음.

    3. 디젤

    유럽 자동차회사의 클린디젤이라는 국제 사기사건의 자발적 호구가 바로 대한민국임.

    클린디젤은 완전 사기임. Euro5니 Euro6니 하는 디젤 배기가스 기준도 다 사기.

    Euro6 적합 디젤차량의 실주행시 이산화질소 발생량이 휘발유차의 15배 이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음.

    유럽에서 벤츠는 사실상 디젤차 판매를 접는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공격적 할인정책 펴고 있음.
    남은 디젤 재고 한국에다 덤핑하는 거지.

    전세계 디젤 쓰레기차의 덤핑그라운드가 한국임,

    한국 정부, 환경부는 여전히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있음.

    한국 전체 차량중 디젤차 비율 거의 50% 육박.

    디젤차는 특히 Particle matter, 즉 분진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게 확산이 잘안되어서 한국 공기 뿌옇게 되는 것은 디젤 배기가스 특성을 보여줌.

    디젤차 매연 필터도 간단히 생각해보면 완전 사기임.

    필터에 매연을 가둬둔다고 해도 이게 사라지는게 아님. 주행중 필터에 쌓인 분진 다시 다 빠져 나가고 폐차할때 또 필터분진 공기중으로 다 퍼짐.

    디젤차는 최대한 판매를 금지하는 것이 대기질 향상의 가장 빠른 길임.

    한 5년 후에 중국 대기질이 한국보다 나아진 후 갑자기 한국정부 공격적 한국 대기질 개선정책을 펼것으로 예상함.

    • dd 67.***.42.55

      그래서 바람의 방향에 따라 공기질이 달라지나? 그것도 에탄올을 첨가를 안해서 그런건가?

      혹시 조선족? 아님 짱꼴라?

    • 107.***.85.117

      전혀 전문가가 아닌 분이 그냥 몇개 주워들은 것과 추측성 야기를 감정적으로 뱉어내네요. 한국 공기질 나쁜 것 맞지요, 근데 구구절절 나열한 것중 상당수의 사실관계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 air 61.***.254.154

        “상당수의 사실관계가 잘못되어 있다” 라고 하셨는데
        어떤 사실관계가 잘못되었고 그렇다면 무엇이 사실인지 구체적으로 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2158 114.***.252.15

      우선 영주권 취득한 분들, 진행 잘되고 계시는 분들, 시민권 이신 분들….이하…. 부럽고 축하드립니다.

      여기 들어오시는 분들 중 저런 고민 때문에 이민을 고려하고 미국 체류를 희망하는건데, 이런 글보면 어쩌라고 싶네요.

      누군 상쾌한 공기가 싫어서 이러고 있냐.

    • 00 69.***.59.24

      대부분의 개스는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걸로 압니다. 10% 섞인 개스를 개스홀이라고 부르는데 보통 개그보다 좀 싸고 일반적으로 없는데 개스펌프 스테이션에 개스홀이라고 써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개스와 성능이 같은데 예전에 노바 (코롤라 미국 조립) 는 개스홀만 넣으면 넉킹이 나더군요.

      • air 61.***.254.154

        미국내 대부분의 개스는 에탄올이 포함되어 있죠

        어떤 주에 사시는지요? 대부분의 미국 가솔린에 에탄올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어떤 자료를 기반으로 말씀하신 건지요?

    • 216.***.154.172

      한국 대기오염중 중국의 영향이 30%나 된다고 연구결과 나왔던걸 본 적이 있습니다.

      중국이 오염이 얼마나 심하면 바다 건너 몇백키로 멀리까지 퍼져오는 오염된 공기가 이렇게 많냐고…

      우리가 만드는 오염만 해도 충분히 많은데

    • 9 184.***.181.18

      디젤차의 오염이 더 심각하다는 연구가 완전히 공개된적은 비교적 최근이지 않나요? 그동안은 대부분 비공개였던거 같고.
      그러니 이제 한국정부도 대책을 세우는 중이겠죠.

      그리고
      겨울철에 한국 대기오염이 훨씬 다른 계절에 비해 심각합니다. 여러가지 요인이있고. 중국에서 바람불어오는 계절이기도 하고.

    • 에탄올은 마셔야지 차줄게 어딨냐 198.***.56.5

      A study by atmospheric scientists at Stanford University found that E85 fuel would increase the risk of air pollution deaths relative to gasoline by 9% in Los Angeles, US: a very large, urban, car-based metropolis that is a worst-case scenario.[69] Ozone levels are significantly increased, thereby increasing photochemical smog and aggravating medical problems such as asthma.[70][71]

      Brazil burns significant amounts of ethanol biofuel. Gas chromatograph studies were performed of ambient air in São Paulo, Brazil, and compared to Osaka, Japan, which does not burn ethanol fuel. Atmospheric Formaldehyde was 160% higher in Brazil, and Acetaldehyde was 260% higher.

    • E85 61.***.254.154

      E85는85% 에탄올 15% 휘발유임

    • E10 61.***.254.154

      https://e10ok.initiatives.qld.gov.au/about/e10

      에탄올 10% 함유 휘발유는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함

      • 바이오연료 98.***.115.123

        과다 식량 생산 덕분에 버리느니 남는 걸로 에탄올도 생산하고 이것을 연료로 사용하자는 건데 실제로 에탄올 1갤론을 생산하기 위해 들어가는 석유자원도 거의 같은 만큼 들어 간다고 합니다.
        참으로 비효율 적이지만 세상이 어디 효율로만 돌아 간답니까.

    • 에탄올은 마셔야지 차줄게 어딨냐 198.***.56.5

      에탄올이 대기질 개선에 도움된다는 건 아주 논란거리임. 에너지 소스 다각화면에서 추진하는거지, 대기질 개선엔 도움안되고 아주 컨트로버셜함. 게다가 생산과정과 농업에 끼치는 영향까지 고려하면 영~~. 특히 오존이 늘 심각한 한국 경우에는 별로….
      아무튼 책 한권 읽은 사람이 제일 자신감 넘친다는 말이 있는데, 그런느낌.

      • japan 61.***.254.154

        ethanol이 cleaner burning이라는 것은 fact임.

        다만 원글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오존 이슈가 있어 에탄올 함유량이 10%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임.

    • ss 173.***.198.193

      10년 전엔 오히려 서울 공기 좋지 않았냐?

    • japan 61.***.254.154
    • air 61.***.254.154

      https://www.card.iastate.edu/ag_policy_review/article/?a=71

      2020년까지 중국 전역에 E10 연료 의무화

      지금처럼 한국이 대기질 개선에 버벅대면 5년 , 적어도 10년내에 중국이 한국보다 깨끗한 대기를 갖게될 것임.

    • air 61.***.254.154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에탄올 휘발유가 아니라 한국내 대기 오염물질 발생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총체적인 대기 오염물질 감소 정책을 세우는 것임.

      지금처럼 중국 스모그때문이라는 식의 감정적 대응 + 노후 디젤차 교환시 보조금 지급 정도의 점진적 방안으로는 한국 대기질 개선할 수 없음.

      당장 승용차, SUV 디젤 금지하고 디젤 가격을 높이고 휘발유 가격은 낮춰서 디젤 사용 자체를 최대한 줄여야 함.

      특히나 외산디젤차량의 덤핑은 국가가 나서서 막아야 함. 자존심도 없는가 한국은 유럽 자동차 업계의 쓰레기 덤핑장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치욕인가?

      • AAA 68.***.29.226

        좋은글이네요.
        감사…

    • fda 71.***.181.99

      미국 사는데 가끔 보는 디젤차.. 차종에 상관없이 극혐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도 매연이 많이 나오는데다 냄새가 달라서요. TDI 마크만 보여도 바로 실내순환으로 바꾸는게 일상이라는.. 한국같이 인구밀도 높은 나라에서 50% 차량이 디젤이라면 미세먼지가 대부분 중국 때문이라고 보는게 올바른 시각 같지 않습니다.

    • 수퍼스윗 184.***.6.171

      개스홀이라는 말은 들어본지 한 20년 된 것 같네요. 에턴올 함유가 일반화되어서… E10은 기본.

      여길보면,
      오늘날 일반 소비자들이 주유하는 90% 이상이 에탄올 함유. 어떤 주는 개스 펌프에 에탄올 함유를 고지할 의무가 없음.
      http://www.fuel-testers.com/state_guide_ethanol_laws.html

      당연히 에탄올을 태웠을 때 오염물질은 적게 나오죠. 그리고 생산 싸이클부터 따졌을 때 그린하우스 개스도 20-30%는 적은 것으로 자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건 옥수수 에탄올이고, 셀룰로스 에탄올의 경우는 더 줄어듭니다. 그러나 에탄올을 사용해서 오는 다른 영향들이 있으니, 마냥 좋다고만은 하기 힘듭니다.

    • 미국 174.***.5.68

      한중일 연구, 미세먼지40%가 중국으로부터, 2019년1월 뉴스
      https://m.blog.naver.com/sungaekim/221439972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