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분야 (SW) 석사로 진학하고 미국 내에서 취업하고 싶어 질문 드립니다.

  • #3303161
    Recrown 182.***.150.49 1064

    안녕하세요.

    현재 32살 자동차 업계 직장인 입니다.

    제목과 같이 미국 석사 진학 후, 취업까지 하고 싶습니다.

    현재 직장에서의 회의감이 들었고, 제가 하고 싶은 분야는 한국에서 하기 힘든 분야이기에
    다시 공부하여 도전해보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현재, 저는 국민대 자동차전문대학원 석사 진학을 하여, 현재 자동차 1 tier에서 근무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의 질문은

    1. Automotive Software를 하고 싶은데 어떤 Keyword로 대학을 검색해야하는지 감이 안와 여쭙니다.
    * Automotive Engineering으로도 대학검색이 몇개 안네요.. Computer Science로 우선 검색 해야하나요?
    * 논문 검색으로 교수 찾는것 보다 대학을 검색하는 것이 더 빠를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2. 제가 석사 출신이긴 하지만, 제대로된 논문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산학과제 경험은 많은데 이런 부분으로 어필하여 연구 실적이 커버될 수 있는 부분일까요?

    밑은 제가 왜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글이지만 넘어가셔도 됩니다.

    전공은 차량 OS(Autosar) 관련하여 공부를 하였고,
    산학과제 4개(H계열사 2, 자동차 테스트 장비업체 1, IT 솔루션업체 1)을 진행하였지만,
    돌아보니 석사로서 제 연구(논문)에 대해서는 한 것이 하나도 없네요.
    논문도 산학과제 마감 후 일주일에 걸쳐 부랴부랴 쓰느라 정리도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논문 디펜스를 하였고, 제 사정을 안 교수님의 도움으로 간신히 졸업은 할 수 있었습니다.

    Software 빌드 하는 것을 좋아했고, 그렇게 제가 메인개발자로서 담당을 하다보니,
    밤새 Open source를 파고 들며 산학과제를 진행하면서 Software 실력은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은 남는 것이 논문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 것은 구직 당시였습니다.

    Deadline에 쫓기다 시피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정리할 틈도 없었고, 논문 또한 지금보면 너무 부끄럽게 쓰였더라구요.
    처음에 눈을 많이 낮추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자동차 3차업계에 취업을 하였지만 현실은 가혹했습니다.
    저는 임베디드 Software 엔지니어였지만, 하는 일은 제품 샘플 조립, PCB 코팅, System 엔지니어로서의 고객대응,
    불량품 납땜, 심지어 ERP 작업 및 공장라인 야간근무까지 시키더라구요.

    이건아니다 싶어, 9개월 후에 운좋게 1차 업계의 System 엔지니어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System 엔지니어로서 어느정도 Software과 Hardware의 지식을 쌓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취업을 했지만,
    역시 현실은 만만한게 아니였네요.

    회사마다 System 엔지니어의 업무가 다를 수 있다고 알게 된건, 일을 본격적으로 하고 난 이후였습니다.
    현재 회사의 System 팀은 PM 업무를 하고 있는 팀이네요. 저는 회사내에 PM팀이 따로 있는줄 알았는데 없더라구요.
    항상 고객에 치이고, 문제가 발생시 회사 설계팀과 고객 사이에 끼인 와중에 ,
    만들어진지 얼마 안된 부서여서 업무 프로세스도 정확하지 않아 맨땅에 헤딩하다시피 근무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이직을 하려는 중, 다시 한번 죽어라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에 미국 유학을 생각하게 되어
    이렇게 질문 하게 되었어요.
    또한, 차량 OS는 역시 High Technology라 한국에서 하기에는 힘든 분야라 생각이 들어 미국에서 공부 후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영어는 차라리 문제가 되어도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중국, 독일, 인도 쪽으로 고객이 있기에
    덕분에 업무 편지는 자주 쓰네요. 독일쪽은 일주일에 한번씩 온라인 상으로 회의를 하는 상황입니다.
    제가 주로 대화는 하지 않지만, 어느정도 질문은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에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 유학 준비(IELTS) 덕분에 영어 울렁증은 어느정도 해결되었구요.

    외국 유학 준비를 하였지만 가지않은 이유는 제 분야에 대한 확고함이 없었기 때문이었고,
    자동차 분야에서의 SW가 이제막 꽃피려는 시기라 생각하여 굉장히 메리트가 있어보여,
    국민대 자동차전문대학원에 입학을 선택하였습니다.

    제 선택에 후회는 하지 않지만 제가 일을 할 수록 제가 하고자 하는 일과 멀어지는 것과 동시에
    지식을 쌓는데 한계가 보여, 해외에서의 공부를 늦게나마 다시 시작해보고 싶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66.***.80.139

      화이팅입니다. 영어가 생각보다 더 많이 힘들겁니다. 화이팅

      • Recrown 182.***.11.27

        진짜 수능 공부하는 것 마냥 준비해보려 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그건 99.***.35.41

      미국 에서 학위 따면
      니 경력, 학위로
      헬라바마 현기차 협력업체 100% 취업 가능.

      영주권 따고 전직해. 돈 많이 주는데로.

      • Recrown 182.***.11.27

        미국에서 학위 따면 미국에서 어느정도 일을 하고 싶네요. 말씀대로 도전해보고 좋은대로 이직할 수 있도록 해볼게요.

    • 지나가다 68.***.66.234

      One humble suggestion: If I were at your age, I would give a try for a master degree @ Michigan local Univ. such as Univ of Mich- Dearborn, Lawrence Tech, Mich Tech, Oakland Uni, Kettering, etc. (those are inexpensive in terms of tuition and there may be scholarship opportunity for the foreign students. In my opinion, for master degree, it’s better to have funded research rather than looking for name value of Uni which costs arms and legs) with the keyword of computer science/ electrical/ robotics, etc. The current job market is booming in ADAS application. If you move and graduate before ADAS tech matures, you will land a secure job in the automotive s/w engineering area.

      Or, you can take online master degree in computer science in data processing, vision sensing, machine learning, etc. Georgia tech, U of Mich, and numerous others now seeks for the global talents to take their class online.

      Alternatively, there are several online certification courses – i.e. Udacity self driving car nano degree, etc.

      • Recrown 182.***.11.27

        I really appreciate your comment. As your comment, i think to take a course for vision sensing and machine learning.
        I want to enter university located in US because i feel that i should learn the culture to enhance my skill english naturally.
        Anyway, Thank you again for your advice.

    • ㅇㅇ 174.***.10.2

      자동차쪽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독일계 일번계 전문 회사에서 가져다가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국 자동차 회사에서는 단품 SW를 직접 개발하기 보다는 하드웨어와 함께 번들 형식의 부품으로 가져다 쓰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차량내 RTOS 같은 경우도 결국 라이센스식으로 가져다가 쓰는 경우이지 개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면 결국 IT 쪽으로 가는경우가 되는것이지여. 차라리 데이터 사이언스나 딥러닝이 응용 범위도 좋고 기회도 많습니다. 게다가 미시간 자동차 산업 관련 회사들의 경우 대부분 비자나 영주권 조차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국의 인력을 우선적으로 쓰는게 그들의 원칙입니다.

      • Recrown 182.***.11.27

        결국엔 말씀하신대로 IT 업계로 가는것이 나을듯 하겠군요… 딥러닝과 비전처리 쪽도 고민해보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GoGo 136.***.16.181

          FCA 는 자체개발 여력이 없어서 시스템을 통째로 사다가 쓰고요. (현대, 혼다, 니산도 통째로 사다씁니다)
          독일회사와 GM FORD 는 소프트웨어 자체개발 정말 많이합니다. 공급업체에서 모쥴살때 하이레벨 소프트웨어는 다 뺴고 사는 추세입니다. 샤시와 파워트레인 부품들 소싱하는거 보면, 블랙박스 방식으로 공급업체쪽에서 끼워팔기하려는걸 원천적으로 막죠.

    • 요약 107.***.87.108

      한국인 특징이 글이 길어요. 물론 영어로 말할 땐 단어가 아닌, 완전한 문장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만 글로 무언가 전달할 땐 핵심만 간단히 줄여쓰기를 연습하세요. 예의바르고 친절하게 자세히 쓰겠다 그런 생각 버리고 핵심만 간결히.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