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방 엔지니어 괜찮은가요?

  • #3355613
    FF 엔지니어 175.***.255.208 2541

    안녕하세요.
    한국 메이저 건설 회사에서 소방설계분야 관련 10년째 일하고 있는 엔지니어 입니다. 주로 해외 EPC 공사 업무를 하다보니 해외 코드나 스탠다드에 익숙해지기도 하고, 소방이라는 분야도 마음에 들어서 미국 PE도 취득하였습니다.
    그런데 일을하다보니 한국의 소방관련 산업이나 인력구조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뒤쳐져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요성에 비하여 대접도 상대적으로 못받는 편인 것 같고요. 저는 계속 소방엔지니어 일을 하면서 더 경력과 실력을 쌓고 싶은데, 한국에서는 그럴만한 전문적인 설계회사나 소방관련 컨설팅 회사들도 거의 없고, 있다해도 대우나 회사규모가 이직을 고려할 수준이 아니더라고요.
    이런 와중에 링크드인에서 미국의 소방관련 잡포스팅을 살펴보았는데 수요도 많고 보수도 나쁘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미국에서 소방분야에 취업을 해보는건 어떨까 생각하고 있는데, 혹시 미국에서 소방관련 엔지니어로 일하시는 분 계시면 간단히 조언 부탁 드립니다.
    1. 일단 비자가 중요할것 같은데 어렵겠지만 NIW 받는 걸로 가정했을때 미국에서 취업이 어려울까요?
    2. 만약 취업한다면 경력 10년의 PE 평균 연봉 정도(대략10만불정도) 가능할까요?
    3. 제가 소방관련 학과를 졸업한건 아닌데 간혹 잡포스팅 중에 소방관련 학위를 요구하는 곳도 있더라고요. 혹시 미국에서는 소방관련 학위가 중요한 요소인가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하게라도 답변 주시면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h 173.***.37.163

      1. 일단 비자가 중요할것 같은데 어렵겠지만 NIW 받는 걸로 가정했을때 미국에서 취업이 어려울까요?
      –변호사랑 상담요망.

      2. 만약 취업한다면 경력 10년의 PE 평균 연봉 정도(대략10만불정도) 가능할까요?
      – 체류 신분(영주권 이상) 해결 후 PE라이센스 각 주정부 및 시 정부에 등록요망. 이때 체류신분 및 각종 보험(일과 관련한) 요구함.
      회사에 취업하는거라면 회사에서 대신 보험 제출가능. 연봉은 본인의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임. 기본 7-8만부터 시작하는게 이바닥 평균임. 소방이나 환경은 수요가 많지않음.

      3. 제가 소방관련 학과를 졸업한건 아닌데 간혹 잡포스팅 중에 소방관련 학위를 요구하는 곳도 있더라고요. 혹시 미국에서는 소방관련 학위가 중요한 요소인가요?
      – 잡 타이틀에 따라 요구할수도 아닐 수도. 예를 들어 건축구조기술사 뽑는데 철학과 나온 대기업 현장 경력직을 선호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시길.

      영주권부터 해결하시고 잡 찾으세요

    • eins74 65.***.166.58

      그쪽 관련 분야는 아니고 Oil & Gas, Power Plant, Petrochemical, Air Separation 같은 분야의 Machinery 제작사에 있는데 도움될까 싶어서 남겨봅니다 (EPC 업체에서 일해보고 싶은데 설계쪽 경력이라 아직은 제작사에 있습니다).
      전 EB2-NIW로 영주권 (한국에서 진행) 받고 작년에 텍사스 휴스턴으로 와서 Rotating Equipment (Compressor 등)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Ph.D.이고 한국에서도 Turbomachinery engineering을 했었습니다).
      Fire protection으로 잡은 많이 보이던데 (이게 소방관련인지는 모르겠네요) EPC의 특성상 project (FEED 또는 실행) 의존성이 높아 실제 사람을 채용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제 position도 작년부터 계속 올라와 있었는데 실제 채용은 올해 들어와서 할 정도고, 공고만 올려놓는 경우, 인터뷰도 하는 등 진행되다 freezing 하는 경우, 내부 추천 인력을 더 선호하는 경우 등 다양함).
      내가 되고 출근을 해야 하는 되는 거죠.
      안면없지만 네트워킹을 좀 하셔서 관심있는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만나보는것도 좋습니다.
      (작년에 와서 안면없는 EPC, Engineering firm 같은 곳에서 일하는 한국분들을 만나기도 하면서 동향을 듣기도 했습니다.)
      1. 신분문제는 미국 생활에서 영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어는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필수적입니다). 이쪽은 신분문제가 얽혀있을 경우 (VISA 서포트가 필요할 경우)는 제외하는게 대세입니다.
      제 오피스에서도 잡 매칭되고 경험도 많아 추천해주고 싶다고 해도 신분이 안되면 안받을 정도입니다.
      만약, 신분을 해결한 상태라면 조금 더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경력, 실력이 있다는 전제이고 절대적은 아닙니다). NIW가 가능하다면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자유도도 높아지고 기회가 더 많아집니다).
      미국 취업은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경기가 좋고 프로젝들이 활발히 진행되는 상태라면 실제 필요한 포지션들이 많이 있으니 잘 보셔야합니다 (신분있고, 경력/실력이 있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취업은 합니다).
      2. 샐러리는 알 수 없습니다. 미국내 이직이면 베이스가 있으니 좀 더 유리하지만 처음 미국에서 잡을 잡는 경우라면 협상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이스 샐러리를 잘 검색해보세요 (Indeed, Glassdoor 같은).
      거기서 감을 잡으시면 될겁니다. 얘기한 수준이면 잘 받은 것 같은데 워낙 변수가 많습니다.
      소방쪽은 모르겠으나 환경쪽은 상당히 잡 잡기가 어렵다 들었습니다.
      지인이 환경 전공인데 미국 학위 후 간신히 잡을 잡아서 휴스턴으로 왔습니다.
      3. 전공학과는 아마 잡 조건에 그런 항목들이 있는 듯 한데 이걸 심각하게 보는 경우도 있겠지만 거의 루틴하게 써져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 포지션도 mechanical 관련 학과라고 써있었으나 전 최종 학위가 nuclear engineering입니다.
      전혀 관련없는 전공이 아니라면 그것 때문에 제외하는 경우는 드물고 오히려 잡 매칭 (경력, 프로젝 경험 등)이 더 중요합니다 (비슷한 전공이라는 조건하에).
      인터뷰할 때도 그런건 묻지 않을겁니다 (지금 일하는 곳에서는 인터뷰할 때 얘기는 했는데 그건 제 매니저가 이전 직장에서 저와 비슷한 경력의 동료가 있어서 궁금해서 얘기한 수준입니다.).

      그분야에 직접 관련되지 않아 큰 도움이 안될 수 있겠습니다만, 유사 분야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잘 준비하세요…

    • ㅋㅋㅋ 158.***.13.147

      ㅋㅋㅋ 나도 한국 건설사 해외 현장 출신인데 노니드 노니드 오랜만에 듣네.. 간만에 웃었다 ㅋㅋㅋㅋ

    • 213 148.***.2.30

      미국와 사는 한인들중 정신 이상해서 예의 모르는 이상한 사람들 많아요. 위에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댓글단 무례한 사람 들 많네요. 참고로 전 미국 시청 토목과에 매니저로 일하는데 여기선 소방 엔지니어 아주 귀하고 인정받습니다. 시작은 7-8만이지만 승진 쉽게 하니 금방 10만불 찍지요. NIW 는 잘 모르지만 영주권 나오고 영어 좀 되면 미국에서 기회는 많을거라 봅니다.

    • .. 99.***.54.8

      일본, 중국, 호주, 영국, 프랑스 등에도 소방 엔지니어 있겠죠?
      미국 소방엔지니어가 그것들만큼 어려울 겁니다.
      워낙 텃세가 쎈 분야 일텐데…

      차라리, HVAC 설계나 시공 쪽이면 가능 성이 있을 텐데…

    • FF 엔지니어 115.***.116.131

      정성껏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고민해보고 결정하겠습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