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변호사 되기 #3 –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들

  • #1251320
    이재호 66.***.26.66 50334

    두번에 걸쳐서 어떻게 학교를 선택하고 입학을 준비하는지, 어떻게 학교 생활을 하고 바시험은 어떤 건지 설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정보는 검색만 몇번 해봐도 다 알 수 있는 정보입니다. 오늘은 밝은 면과는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입니다.

    1) 로스쿨 추천할만 한가?

    로스쿨에 따라 차이가 크긴 하지만 로스쿨을 마치려면 10만불에서 20만불 정도 필요합니다. 제가 들인 비용도 4년 동안 13만불 정도 됩니다. 1억5천 정도. 큰 금액이지요. 그럼에도 로스쿨 졸업이 장밋빛 미래를 약속하지는 않습니다.

    2012년 여름 미국 전체에서 4만 6천명이 로스쿨을 졸업했습니다. 9개월후 2만 7천명만이 풀타임 잡을 가졌습니다. 열명중 네명이 9개월이 지나도 아직도 잡을 찾거나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다는 거지요.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주요 두개 로스쿨의 경우 9개월 후 네명중 한명만 풀타임 잡을 가졌습니다.

    직장을 가지더라도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1년차 변호사의 평균 연봉은 8만불 정도입니다. 초봉으로 적지 않다고 할 수 있지만, 투자 대비 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로펌이 아닌 경우 5만불 이하도 많습니다. 그것도 40% 정도는 한참 동안 접근할 수도 없구요.

    상황이 이러니 미국 로스쿨을 추천하냐 묻는다면 자신있게 그렇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 로스쿨에 대한 선호도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입학생 수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외는 있습니다. 하버드나 예일, 스탠포드 같은 톱스쿨은 상황이 다릅니다. 여기서야 어느 정도만 해주어도 괜찮은 로펌에 자리를 잡을 수 있지요. 하지만 이 학교들에 들어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그렇기에 로스쿨을 생각한다면 졸업 후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오는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미국 잡마켓이 좋지 않기에 자리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상태에서 취업비자 혹은 영주권을 지원해주는 곳을 찾기는 더 어렵습니다.

    한국으로 돌아가도 상황이 아주 낙관적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십년전이라면 몰라도 요즘은 한국에서 변호사 혹은 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와서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따서 돌아가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미국 변호사의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고 하네요.

    부정적인 부분만 이야기해서 혹시나 미국 로스쿨 유학을 생각하는 분은 다시 생각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걸 바라고 적었습니다. 그동안 졸업후에 대한 특별한 계획 없이 한국에서 유학온 친구들을 여럿 만났습니다. 대부분 졸업후에 자리를 못찾고 한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일부는 영어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바시험도 실패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엄청난 유학 비용에 비하면 리턴이 너무 작은 것이지요. 그렇기에 로스쿨 유학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아예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구요. 로스쿨 마치고 이곳에 정착해서 잘 나가시는 ^^ 분들도 많습니다. 메가펌중 한 곳에서 최단기간에 파트너가 된 멋진 한국변호사분도 봤습니다. 한국에서 변리사로서 김앤장에서 일했다는 화려한 경력이 있긴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같이 비자 문제도 있었고 또 새로운 환경에서 대단한 성과를 낸 건 그 분의 능력과 노력 때문이지요.

    2) 일자리 찾기

    자연스레 문제는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이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 공부는 어느 정도 콘트롤이 가능합니다. 될 때까지 하면 졸업하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직장을 구하는 것은 콘트롤을 벗어난 문제입니다.

    저는 솔직히 말해 직장이 기다리고 있을 줄 알았습니다.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분야에서 17년 일했습니다. 나름 인맥도 쌓았습니다. 잡마켓이 안좋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힘들었습니다 ㅡ.ㅡ 6개월을 찾은 후에 일주일에 이틀 part-time patent agent 자리를 찾았습니다. 두시간 반을 운전해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래도 경험이 중요하기에 했습니다. 바시험을 보기 직전 감사하게 지금 직장을 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좋은 로펌에서 괜찮은 대우로 변호사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여기까지 참 쉽지 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Networking이 80%입니다

    10위안의 톱스쿨을 나오지 않은 이상 직장을 얻을 때 인맥이 거의 다라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얻은 두개의 일자리도 모두 인맥을 통해서 얻은 것이었습니다. 이력서를 많이 보내면 ​한​두군데 걸리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면 인맥을 어떻게 쌓아야할지가 고민됩니다. 특히 한국에서 유학온 경우에는요. 그럴땐 이벤트를 많이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학교마다 로펌들을 초청해서 취업박람회 같은 것을 엽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많이 만납니다. 명함을 받은 사람에게 전화를 해서 따로 만날 수도 있습니다. 잠깐 시간 내어달라고 하면 거절 안합니다.

    같은 학교 졸업생은 중요한 인맥입니다. 학교마다 졸업생들 명단을 관리합니다. 가고 싶은 로펌에서 같은 학교 출신들을 쉽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 내어달라 해서 만나다 보면 친해지고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가고 싶은 분야 과목을 가르치는 교수에게 해당 분야 사람을 소개시켜 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인맥을 평소에 만들어 놔야 한다는 겁니다. 졸업할 때 다 되어 그때부터 연락하기 시작하면 이미 늦습니다.

    같이 공부하는 학생들과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졸업하고 중요한 인맥이 되니까요. 그런데 한국에서 유학온 학생들의 경우 한국 학생들과만 어울리는 걸 봅니다. 밥도 같이 먹고 공부도 같이 하구요. 그러면 다른 친구들을 사귈 기회가 없습니다. 저도 사람을 쉽게 사귀는 성격이 아닌데 극복하기 위해 애를 썼습니다. 페이스북도 그래서 시작했고, 파티에도 될 수 있는 한 참석했습니다. (파티에 참석한 유일한 아시안일 때가 많았습니다.)

    경력은 다다익선입니다

    이쪽 업계에서 사용하는 이력서는 단순합니다. 보통 한 페이지에 모든 것을 담습니다. 추가로 cover letter와 성적표를 보내긴 합니다만, 이력서가 중요합니다. 이력서에는 법 관련 이력과 기타 이력을 구분해서 적습니다. 당연히 법 관련 경력이 중요합니다. 제 경우에도 출퇴근에 다섯시간을 썼음에도 patent agent의 경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 법무팀에서 일했거나 아니면 변리사/변호사 생활을 했으면 당연히 좋습니다. 이외에도 연관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의 경력이 많든 적든 여기서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름방학이 중요한 것입니다. (제가 가장 후회하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일을 하면서 학교를 다녀야했기에 여름 인턴에 대해 생각을 안했었거든요.) 한국에서 유학와서 미국에서 자리 잡길 원하는 분이라면 졸업할 때까지 한국 돌아갈 생각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첫해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열심히 이력서를 많이 보내면 일할 수 있는 곳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맥을 통하면 더 쉬워지지요.

    여름 인턴은 경력으로도 좋지만 새로운 인맥을 만들 수 있기에 더 중요합니다. 유급이면 좋겠지만 무급이라도 해야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학교마다 있는 career center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희 학교에는 새로운 일자리를 알려주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거의 모든 로스쿨이 이런 지원을 할 것입니다.

    3) 졸업후 선택할 수 있는 진로

    미국에서 변호사로서 일할 수 있는 분야는 크게 네가지인 것 같습니다.

    로펌

    상당수의 변호사가 로펌에서 일합니다. 로펌은 크기에 따라 메가펌/대형폄/중소형펌/개인펌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메가펌이나 대형펌의 경우는 다루는 분야가 다양하지만, 중소형이나 개인펌의 경우는 한정된 분야에 집중합니다. 법이 적용되는 분야가 워낙 다양하기에 이른바 블루오션을 다루는 곳도 많습니다. 펌에 따라 시작하는 연봉은 범위가 정말 큽니다. 5만에서 18만? 그 이상 주는 곳도 있을 수 있겠지요. 메가펌의 시작 연봉이 대체적으로 높습니다. 한국의 대기업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로펌의 경우 직책은 associate/non-equity partner/equity partner 이렇게 나뉜다 보시면 됩니다. 처음 들어가면 associate가 되고 partner 밑에서 일합니다. 능력을 인정받으면 파트너가 되는데 지분이 있는(equity) 파트너와 지분이 없는(non-equity) 파트너로 나뉩니다. 지분있는 파트너가 수입면에서 유리합니다. 위험부담도 있지만요. 모든 associate가 equity partner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로펌에서 일하려면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당해야 합니다. 제가 있는 곳에는 회계년도가 끝날 때쯤 리포트를 주기적으로 보냅니다. 거기에는 개인별 수입목표와 실제 수입이 적혀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친절하게 붉은 색으로 표시해 순위를 매겨서 모두에게 보냅니다. 누가 목표를 얼마나 초과 달성했는지 누가 펌에서 꼴지인지 모두가 압니다 ㅡ.ㅡ

    창업

    로펌에 자리를 못잡거나 개인 취향에 따라 새로운 로펌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상황에서는 정말 어렵다고 봅니다. 기반없이 시작하면 처음 2~3년을 버티는거 자체가 힘드니까요. 물론 다루는 분야나 개인 능력에 따라 다르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회사 변호사

    회사 법무팀에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계약서 작성이나 특허 관리등 할 수 있는 일들은 많지요. 그런데 법무팀에서 경력없는 사람을 안뽑는 것이 요즘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회사 변호사가 최종 목표라고 해도 로펌등 다른 곳에서 일단 경력을 쌓아야합니다.

    기타 관련직업

    ​​어카운팅이나 파이낸스 관련 회사에서 세금이나 기타 법지식을 필요로 해서 변호사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호사 자격증이 꼭 필요한 곳은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직업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청이나 국회의원 사무실 같은 곳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곳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3회에 걸쳐 미국에서 변호사 되기에 대해 적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웠지만 새로운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미국에서 변호사가 되기를 원하신다면 한번 해보시라고 말씀 드립니다. 다만 계획을 잘 세워서 신중하게 결정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Bostonian 12.***.194.200

      잘 지내셨나요? 그렇잖아도 어떻게 지내시나 궁굼했었는데, 여기서 좋은 글도 쓰시고 또 욕도 많이 드시고 계시네요 ㅎㅎ . 저 상훈이 아빠에요. 한숨 돌리셨으면 연락주세요. 맥주나 한잔 하시면서 얘기좀 하시죠.

      • 쉐아르 66.***.26.66

        상훈 아버님. 안녕하세요. ㅎㅎ 다들 본명을 안쓰는 분위기라 저도 평소 사용하는 닉으로 바꿨습니다 ^^
        안그래도 왜 여기 와서 욕을 먹고 있나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욕은 별로 신경 안쓰게 되네요. 저한테 해도 안되구요 ^^
        요즘은 계속 같은 일상의 반복이라 미리 약속 정하면 언제든 괜찮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집안 일 좀 해야해서 다음주 이후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ㅎㅎ 108.***.213.43

      일을 하면서 로이어 공부를 할수 있습니까? 함께 공부한 사람들과 위화감이나 얼마나 많은 에이시언이 함께 공부했는지요… 클라이언트가 외국사람이라고 딴지를 건다든지 영어가지고 트집 잡는지는 않았는지요..

      • 쉐아르 98.***.178.150

        일하면서 공부하는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두가지 이외 다른 건 거의 못하고 살았다 봐야죠. 그래도 교회는 계속 다녔습니다 ^^ 아시아인은 10~15%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특허를 하다 보니 클라이언트를 직접 상대하는 경우는 아직 없습니다. 그래도 클라이언트를 상대하는 건 어느 정도 영어로 가능할 것 같네요. 코트에는 영어가 제2외국어인 경우는 절대로 나갈 수 없지만요.

        • 이건 좀 어폐가 173.***.169.161

          제2외국어인 경우 절대로 나갈 수 없다는 말씀은 영어 구사가 안되는 사람은 나갈 수 없다로 바꾸셔야….
          제2외국어로 영어를 제대로 쓰는 분들이 많고…판사님도 알고 있습니다. – -;; 제 친구가 판사예요.

        • 미변 76.***.164.198

          제 2 외국어로 코트에 못간다는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대학교까지 졸업하고 캘리포니아 주에서 변호사 시험 패스하고 한결같이 미국로펌에서 일했습니다. 클라이언트 상대 매일했고요, 코트에 항소재판하러 다녀왔습니다. 승소했구요. 영어 때문에 미국에서 변호사 라이센스를 취득하고 클라이언트 변호를 할 수 없다는 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한국토종으로 저랑 비슷한 분 아직까지 보진 못했습니다. 드물긴하지만 생각하는 걸 바꿔야 합니다. 사람 노력하기 나름입니다.

    • ㅎㅎ 208.***.85.226

      코트 갈때는 영어가 제2외국어인 경우는 갈수 없군요.. 감사합니다..

      • NDC 8.***.67.20

        소셜국 가서 제2외국어 영어를 프라이머리로 바꾸시면 됩니다.
        비용은 250불 들고 소요시간은 1시간정도, 평일 아침 일찍가시면 빨리 됩니다.

    • Brutus 211.***.229.162

      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3아이의 교육을 위해 영주권을 신청했고 이민청원을 승인 받은 상태 입니다.
      제가 한국에서 하는 Job 경험을 바탕으로 세아이중에 적성이 맞는 한놈은 변호사로 공부 시킬 예정인데 님의 Fact 베이스의 Nice한 소중한 글을 일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디 건승하시 기를 기원 드립니다.

    • mamahmia 5.***.65.121

      Watch Now The Nun Full Movie 2018 Free Watching !
      Available Now : http://myurl.biz/14iZu

    • 변호사 가족 121.***.16.31

      주변에 힘들게 로스쿨 나와서 한인 타운만 전전하는 이민변호사 많이봄
      가족중에도 있음 ㅜㅜ

    • 특허 128.***.33.126

      안녕하세요. 혹시 전자/컴싸 박사 출신 특허 쪽 어떠신지 알고 계신가요? 영어는 문제 없습니다.

    • 쉐아르 66.***.26.66

      안녕하세요. 전자나 CS는 특허 쪽으로 제일 수요가 많은 분야입니다 ^^ 박사 학위를 가지고 계시면 더 경쟁력이 있지요. 쉽게 transition을 하실 방법으로 Technical Specialist 쪽을 권합니다. 로펌에서 변호사들을 기술적으로 도와주는 직업인데, 자리가 많이 안나서 문제지만 일단 되면 야간으로 로스쿨을 다닐 수 있습니다. Tech Spec 경력이 이후에 도움도 되구요.

    • 특허 128.***.33.126

      그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나 연봉 수준을 모르겠습니다. 혹시 tech specialist 연봉 어느 정도 받는지 알고 계시나요?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 글도 도움 많이 됬습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