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석사 대학원 선택 고민

  • #3326350
    모모 205.***.242.226 1303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순위낮은 작은 주립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하고 석사 생각하고있는 학생입니다. 올 여름에 결혼을 하는데 배우자 될 사람은 미국에서 바이오쪽 석사중이며 졸업후 미국의대 지원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명 다 영주권은 2년 안으로 획득 예정입니다.

    한국에서 대학원 가려고 했으나 곧 배우자 될 사람이 미국에서 의대를 진학하고 자리를 잡고 싶다고 하여 저도 미국쪽 대학원을 알아보고 지원했는데 제가 GRE 없이 급하게 지원을 한지라 선택의 폭이 좁았습니다. 모두 기계공학( Mechanical Engineering) 으로 지원을 하였고 합격한 대학원은

    1. Johns Hopkins Online/Part-time Masters Degree ( 졸업하면 학위는 풀타임 석사생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2. University of Maryland – Masters for Professional (none-thesis : 논문연구 없이 실무적인 과목들을 수강하는 과정, 역시 학위는 동일)
    3.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 풀타임 연구 석사과정 (논문 필수)

    이렇게 입니다. 1,2 번을 선택할경우 배우자 될 사람과 같이 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연구 석사는 포기할 것 같은데. 1,2 번 중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학교순위는 1번이 높지만 2번은 현강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현지 학생들, 교수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수업의 편의성은 좋지만 그만큼 커넥션면에서 별로인것 같은데 학교인지도를 따라가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영주권을 보유하면 기계공학 미국내 취직이 잘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FEA 흥미 있어서 인턴으로 프로젝트도 하고 이쪽으로 석사공부 해볼까 했는데 요새 Data Science 쪽이 뜨고 있어서 프로그래밍 혹은 Reliability (System enigneering) 쪽 공부해볼까도 고민중입니다.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석사 졸업후 취직할때 그래도 조금 유리할 수 있을까요? 프로그래밍 경험은 없고 MATLAB 경험과 아주 약간의 Python 경험은 있는데 나름 재밌게 공부했었습니다..

    • Bn 98.***.189.176

      영주권 없으시면 online 학위 과정이나 파트타임 과정을 미국내에서 듣는 건 불법입니다. 1은 아예 제외하시고요. 학교나 이런 것을 봤을 때 2번 가셔야 겠네요.

      영주권은 어떻게 받으실 계획이실지? NIW라도 아마 아마 최소 앞으로 1년 안에 신청 시작하셔야 2년후에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취업은 기계공학 어떤 분야 하시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기계공학 석사하시고 단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취직은 OPT에 전공관련 취업만 된다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기계공학 관련된 포지션이 아니면 취업이 안될겁니다.

    • 모모 205.***.242.226

      @Bn님 답변 감사합니다!

      1번을 선택한다면 미국에는 F-2 (배우자비자) 로 머물 생각입니다. 배우자비자로 파트타임 온라인 수강이 가능하다고 들어서요! 배우자가 석사기간 일년이 남았는데 만약 1번 선택한다면 그 기간동안 같이 학교 다니면서 들을 생각입니다!

      영주권은 현재 배우자와 저희 집에서 투자이민 진행하고 있습니다. 2년 정도 보고 있구요. 아마 저 석사 끝날때쯤 나올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서. 배우자가가 의대 진학하면 저는 석사 끝나고 취직해서 생활비를 벌 계획이라 어느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미국 현지에서 취직이 조금이라도 수월한지 궁금했습니다!

      • Bn 98.***.189.176

        IT 가 잡마켓이 가장 좋긴 한데요 기계공학 석사로 취업은 어려워요. 물론 기계공학 / IT 접점이 없는 분야가 아니긴 한데요 기본적으로 이쪽이 소프트웨어 잡이 많지 하드웨어는 잡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라서요. 차라리 데이터사이언스나 이런쪽 석사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Reliability engineering은 데이터사이언스랑 전혀 다른 트랙인데…

        그리고 F2도 SEVP certify된 학교를 파트타임으로 다녀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수강은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의 링크 확인 하세요). 물론 제가 틀렸을 수도 있으니 학교 Int’l student office에 물어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