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서 실리콘밸리 기업으로 이주 고민

  • #3315804
    London 121.***.109.2 1076

    안녕하세요.

    런던에서 13년차 영국 대기업에서
    디자이너로 근무중인데요.

    정말 우연히 기회가 닿아서 아마존 ,FB과 이야기중인데요. 인터뷰 끝내고 이민관련서류 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아직 연봉 협상은 안했고요.

    하이어링 매니저는 원하면 실리콘밸리 쪽으로도 보내줄수있고 시애틀에서 일하는것도 괜찮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시애틀이 세금도 적고 아이들 환경이좋은것같아 좀더 끌리고 있고 연봉관련하여 FB쪽이 좀더 조건이 좋을것같아서 기울고있긴 하구요.

    현재 런던 직장에서 베이스및 보너스, 베니핏 포함해서
    달러로150K정도 되는데,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주시에연봉협상 팀및 어떤점들을 요청하는게 좋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연봉 15프로 인상, 이주비용, 1.2달 렌트비용 정도 생각하는데 주위 이야기로는 차 보조금과 사이닝보너스 등도 고려해준다는데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여기서는 차가 필요없지만 미국에 가면 2대는 있어여할것같네요. ).그리고 제 경력에 맞게 RSU를 어느정도 부르는게 맞을지도 잘 모르겠네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혹시 팁을 알려주실분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Slim 192.***.54.40

      화폐 단위/가치 가 다른 국가에서 오시는건데, 연봉을….”%인상” 식으로 협상하긴 어렵지 않나요?

    • 달러 47.***.36.151

      원금처럼 달러 환산해서 연봉 얘기하면 됨. 시애틀도 복잡해졌지만 같은 연봉이라면 런던이나 북가주보다는 삶의 질이 훨씬 나을 듯.

    • 64.***.145.95

      팁이 뭐가 있겠습니까. 다 원하는 대로 부르고 그쪽에서 네고를 해오면 그다음에 결정하는 것이죠. 중요한건 두군데다 아직 정식 오퍼가 안온것 아닙니까. 리쿠르터가 대충 수렴을 하긴 하지만 퍼이퍼가 올때까지는 모르는 겁니다. 둘다 받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한곳은 네고용으로 쓸수가 있습니다. 저 같으면 일단은 base salary 에 집중을 하고, 나중에 오퍼오면 사실은 다른데 오퍼가 왔는데 거기는…..이런데 이런것도 주던데…..할것 같네요.

    • haha 64.***.199.10

      집 전체 수입이 $150K 에 보너스라면 북가주 오시면아주 힘들어 집니다.

      런던도 물가가 비싼곳이지만 여기 샌프란쪽이 더 높지않을까 싶네요. 런던에 집이 있으시거나 현금이 많으셔서 1 밀리언 이상을 집 다운페이먼트로 가져오신다고 하면 모를까 (그것 다운해도 최소 $600K-800K 빌려야만 $1.6MM-$1.8MM 살만한 집 사실수 있습니다.

      RSU 200K-300K 받으신다고 해도 세금 공제하면 받는 현금은 50% 쫌 넘습니다.
      혼자 오셔서 3-4년 버티시면서 경력쌓고 다른곳으로 가시면 모를까 최소 300K (사실 300K 도 4-5년 이야기입니다) 400K 정도 버셔야 (혼자 벌던 둘이벌던) 50-60년된 낡은 집 사시고 여기서 정착 하실수 있습니다.

      • 지나가다 149.***.7.28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참 또라이들 많다.

        샌프란보다 집값 더 비싼 서울가면 연봉 5억은 되어야 불편함 없이 살겠구나.

    • 헉? 205.***.116.18

      된다면 시애틀이 샌프란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것마 ㄴ일단 말씀 드릴게요.

    • 캘리 73.***.177.178

      런던이 물가가 얼마나 높은데요.. 전 산호세 살고 있지만 런던에 갈때마다 물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집 값 또한 런던이 아주 비싸니까요…
      씨애틀과 실리콘 벨리는 연봉협상을 다르게 하셔야 해요.
      실리콘 벨리에서 더 많이 받아야 지낼 수 있구요
      집은 1.5 이하도 살 수 있습니다.
      1.3-1.5 버짓으로 사는 분들도 꽤 있어요.
      1.5정도 예상 하시면 작은 집 사실 수 있습니다.
      예산이 더 많으면 물론 더 좋은 동네에 살 수 있고요.
      전 개인적으로 런던이 좋지만 아이들 키우기엔 실리콘 벨리가더 좋다고 생각해요. 동양인으로서 북캘리 만큼 살기 좋고 아이 키우기 좋은 곳 잘 없다고 느낍니다.

    • 39.***.58.130

      300k필요하다는 ㄸㄹㅇ들은 제발 없어지기를

      300k없어서 샌프란에 못살면

      샌프란 시민 95프로는 사라져야합니다

      전세계에 어떤곳도 150k못사는 곳은 없습니다

      서울에서 2억못벌면 못살아요 라고 하면 개또라이 소리들을텐데

      샌프란 산호세 뒤져보면 3억하는 싱글하우스도 있는데
      (North sanjose)

      그런곳에는 살기싫고 무조건 초고 노른자위만 살아야되나 1.6M?? 미친ㅋㅋ

    • bc 54.***.196.187

      갠적으론 시애틀을 추천하고..(비오는 날씨만 괜찮으시면..)
      아마존기준으로 차 보조금은 없구요(첫달 렌트정도는 지원해줌 저는 우버 한달치로 받았어요) 이주비용과 한달 집 렌트는 대부분 international relocation package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보통 여기에 house hunting trip 4일정도, 집구하는거 서포트, 현지에 집이 있어서 처분하셔야되면 closing fee 지원, 첫해 양국 tax return support, 배우자 career development support, relocation allowance 5k였나..따로 포함되어있어요)
      디자이너시면 RSU는 많이 못받지 않을까 싶은데 정확힌 모르겠군요..;

    • Bn 98.***.189.176

      제 주변에 300k 받는 사람 극히 드문데 다들 애키우고 집 사고 잘 살더만요. 집 값도 동네 나름이죠…

    • ex-London 54.***.196.188

      런던에서 미국 서부로 얼마 전에 옮겨 왔습니다. internal transfer 였지만 참고하실 수 있을거 같아요.
      우선 지역별로 연봉 테이블이 다르기 때문에 런던 연봉 대비 몇% 인상 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개발자는 미국이 훨씬 연봉 테이블이 높으니 그냥 미국 테이블 기준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디자이너는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glassdoor 같은 걸로 찾아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더불어 런던에서의 연봉 말고 미국 두 회사의 offer를 모두 들고 서로한테 보여주면서 네고를 하는게 더 나으실 거에요.
      보통 큰 회사들은 international transfer가 경우 가족 모두의 비자 처리 대행 및 여행 경비, 이사, 몇 달 살 임시 숙소, 차 렌트비 혹은 대중교통비 정도는 다 지원해 줍니다. 이게 물론 전부 소득으로 잡혀서 세금을 내야 하긴 하지만.

    • He 174.***.42.194

      호세야 니 잘하는 개소리 좀 지껄이라 유노 김치

    • 컴맨 174.***.168.60

      시애틀이 세금이 적다뇨. 주택스만 없다 뿐이지 고액이면 많이 냅니다.

    • 원글 39.***.55.125

      원글자입니다.

      도움되는 답변들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건 ‘ 배우자 career development support’같은경우는 어떤 의미인가요? 와이프가 일을 하고있어서 미국에서는 어찌해야하나 생각중인데 그런 서포트가 있는지는 몰랐네요.
      혹시 의미가 어떤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londontransfer 131.***.174.222

      런던에서 시애틀로 옮겼습니다.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회사 트랜스퍼였는데 연봉 딱 두 배로 올랐습니다. 같은 직종 같은 팀이라도 그렇습니다 15% 더 높게 부르고 그러지 마세요. 저도 런던에서 약 $150k 받았는데 여기 와서 $250k, 제 배우자도 비슷하다가 $350k+ 넘게오퍼 받았습니다.
      제일 연봉 확실한 곳은 https://www.levels.fyi/ 입니다. 한 번 오퍼 받으면 바뀌기 힘드니, 무슨 레벨로 오퍼오는지 보시고, 그 레벨에 맞는 연봉 찾으신 다음에 네고하세요.

      시애틀에서 보너스 RSU 다 포함해서 $200k 이시고 외벌이 네가족이시면 조금 빠듯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 세금으로나 학군이나 그 외 여러가지로 시애틀 아주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