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랩 인터뷰 후기 및 질문드립니다 (현 직장 통보 관련, 비자)

  • #3278162
    John Seong 166.***.118.55 2731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많은 도움 주셔서 내셔널랩 인터뷰를 잘 했습니다. 포스닥 포지션입니다.

    발표 준비에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전화인터뷰시에 팀 리드가 이런거 발표해줬음 좋겠다 말한거 참고해서 45분 발표 준비했고요, 영어가 잘 안되는데 연습을 해서 45분 안으로 잘 마쳤습니다.

    아침 8시 반쯤 시작해서 오후 2시까지 했네요. 팀 매니져와 랩투어 하고 할 때 잘 반응하려고 노력하고 질문도 던지고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발표 후에 팀원들이랑 식사할 땐 지역에 대한 정보도 듣고 그랬습니다.

    오후엔 콜라보레이션 하는 프로젝트 매니져들이랑 얘기 나누고 다른 포스닥들이랑도 얘기 나눴습니다.

    뭐 지난번에 조언 주신 것 같이, 어떻게 보면 그쪽 입장에선 저랑 대화하면서 일할 만한 사람인지 알아보고, 발표들으면서 제 백그라운드에서 이해하는 시간으로 삼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대편에서는 저한테 좋은 장점들과 연구 환경들을 어필하면서 잘 설명하려고 노력하는게 느껴졌습니다.

    아무래도 내셔널랩 온사이트는 부르면 아마 거의 80%는 하이어링 할 생각을 하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마칠 때 쯤에 HR이라는 거대한 산이 있지만 우린 HR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널 고용하게 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백그라운드 첵 문제도 있고 해서 큰 문제만 없으면 정식 오퍼가 갈 것 이라고 하였습니다.\

    후기를 마치며, 질문도 드립니다.

    1. 아직 정식오퍼는 받지 않았습니다. CV에 있는건 다 사실이라 정식 오퍼 받는데 큰 문제 없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지금 현재 포스닥 보스에게 얘기하는게 좋을까요? 여기 계약도 얼마 안남아서 후임자에게 잘 전달해주고 하려면 미리 얘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백그라운드 첵은 지도교수에게 바로 가나요? 제가 여기 인터뷰 올때 지도교수에게 알리진 않았습니다. 정식 오퍼 받기 전까진 말하지 말아야 하신다는 의견이면.. 지도교수에게 백그라운드 첵이 갈 걸 걱정해야 하나요? 제 생각엔 디파트먼트나 학교 hr로 컨택하는게 더 맞는 거 같은데요..

    3. 제가 영주권 진행중입니다. 내셔널랩 프로세스 생각하면 그렇게 빨리 가게 되진 않을 것 같은데… 워킹 퍼밋을 현재 못받은 상태라고 오퍼가 취소되는 상황이 올까요?

    인터뷰라는 산을 넘었지만, 신분이랑 또 현직장의 문제 때문에 걱정걱정이 되네요….

    • pppp 136.***.20.45

      축하드립니다. 이후 과정도 잘 진행되길 바랍니다.

      1. 아주 친하지 않은 이상 보통 안 말하지 않나요? 그냥 계약 연장 의사가 없음을 계약 종료 전 2,3개월 전에 이야기해주는 정도면…
      2. 만약 레퍼런스가 필요한 경우라면, 지원자에게 미리 말해주고 지원자가 레퍼런스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게 보통입니다. 지원자 모르게 뜬금없이 연락을 하진 않습니다. 네셔널랩 PI가 님 보스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어서 몰래 물어보는거 아닌 이상… 백그라운드 체크의 경우 학과의 인사팀 등에 연락이 가고 고용관계에 대해 조사하기 때문에 교수가 알 일은 없습니다.
      3. 네셔널 랩 정도면 비자 지원이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요. 외국인 한둘 뽑는것도 아니고… 다만 J1으로 가지 않도록만 조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변경 시도시 리젝은 물론이요 문제될 수 있습니다. H1B 해달라고 하세요. 님 현재 영주권과 경합하지 않습니다.

    • 엔지니어 63.***.131.70

      현재 신분이 어떻게 되시나요? 윗분이 언급한대로 J1신분이면 워킹퍼밋 받기가 힘들겁니다.

    • John Seong 166.***.118.55

      J1 신분으로 가신다는 말이 뭔지 잘 모르겠네요.. 자세히 설명가능하실까요?ㅠ

      J비자로 일하는 중이고요. 웨이버 받아서 이제 j비자 못받구요. Niw로 영주권 신청해서 지금 콤보카드 기다리는 중입니다..1-2달 안에 나올거 같아요… 타임라인 보면요..

      랩에서 비자 지원해주면 h1b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콤보 나와서 일하면 젤 좋을 거 같구요..

    • aa 172.***.37.183

      예전에 내셔널랩에서 비슷한 상황으로 이직했습니다. J1에서 웨이버 받고 (다만 저는 그당시에 NIW를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랩에서 H-1B 지원해줘서 갔습니다. 랩에서 님을 채용할 의사가 있으면 별 문제가 안됩니다. 변호사는 안쓰지만 랩에 이민담당 직원이 있어서 일처리도 신뢰할 수 있구요. 다 알아서 할테니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교수 자리로 가실 것 아니면 내셔널랩이 확실히 경력면에서나 연봉면에서 학교보다 월등히 낫다고 생각됩니다.
      행운을 빕니다.

    • John Seong 166.***.118.55

      H1b는 얼마나 걸리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내셔널랩은 다른 곳보다 빠른가요?

      • aa 24.***.124.153

        어차피 cap-exempt라서 그냥 프리미엄 프로세싱으로 2~3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저는 오퍼 받는 데 처음 인터뷰부터 거의 반년 걸렸던 것 같네요. fiscal year 예산때문에 복잡한 일이 있어서…)
        처리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것도 있을 수 있지만, 내셔널랩은 행정직 직원이 워낙 많아서 그런 일처리는 나름 체계적으로 합니다.

        추가로 background 체크는 아마도 HireRight라는 업체를 통해서 할 가능성이 높은데, 보통 컨택한다고 하더라도 현 직장의 HR같은 곳에만 조회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보스한테 알려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사직 통보는 그냥 현직장의 권고 기간만 지켜주시면 될 듯 싶네요. (하지만, 나중에 추천서 받을 수도 있을 가능성을 생각하면 지금 보스에게 잘 하시는 것도 나쁠 것은 없습니다.)

    • John Seong 67.***.97.98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많음 도움 되었습니다!

    • 107.***.94.26

      계약 기간이 끝나가니까 교수도 다음 계획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그냥 말해요 National Lab 인터뷰 했고 그냥 진행 중이라고.

    • 포지션 108.***.172.68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어떤 분야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저도 71.***.170.35

      축하드립니다!!
      저도 10월 10일날 온사이트 하고, 10월 중순부터 백그라운드 체크를 시작한다고 이것저것 냈습니다.
      이게 끝나야지만 정식 오퍼가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얼마전 HR에서 내부 프로세스가 늦어져서 미안하다면서 HireRight 에 정보를 입력해달라는 연락이 왔었습니다.
      여기에 입력 내용을 보면 학력사항은 학교 HR, 교무팀(한국) 연락처를 적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도교수가 아님)
      그리고 마지막에 professional references 를 물어보는데 지도교수님 포함 박사커미티 멤버들을 넣었습니다.
      며칠 후에 한분이 연락주셔서 HireRight에서 이메일이 왔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아마 PI를 reference로 넣는다면 당연히 연락이 갈것이라 생각됩니다.
      관계가 좋으시고 강력한 추천인이 되실것 같다면 미리 말씀드리고 컨택정보를 넣으셔도 될것 같고요.

      HireRight 말로는 늦어도 2주안에는 리포트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한국에서 쌓은 이력도 자기네들 통역관 통해서 체크 한다고 넣고 싶은거 다 넣으라고 하더라고요.
      무사히 오퍼 나오시길 빕니다.

    • John Seong 70.***.101.146

      정말 좋은 정보네요! 감사드립니다.

    • qwe 104.***.69.152

      내셔널 랩에서 포스닥 포지션과 엔지니어 포지션은 어떻게 다른가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