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 시 진동 발생

  • #3379917
    Ezpass 208.***.127.130 549

    안녕하세요 현대 싼타페 소유 중입니다.

    최근 이상 증상이 있어 여쭙고자 글을 올립니다.

    25~45마일 사이에서 가속 시 상하 진동(덜덜덜)이 차체에서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진동이 사라지고, 또 45마일 이상 속도에서도

    진동이 사라집니다.

    이 현상은 타이어 로테이션 후 시작된 거 같고 진동은 점점 악화되는거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휠 밸런스도 받아받지만 증상은 똑같네요

    원인이 무엇일까요? ㅜ

    이번 주말에 딜러샵 가서 점검을 받아 볼 생각입니다.

    • 서비스 71.***.214.151

      휴 미국애들은 차를 어떻게 고치는지 아마추어 미국 정비사들한테 차 고치는게 두렵네여. 차 맏기면 항상 차를 조져 놓어니까…조져놓고 공임비는 공비대로 파트는 파트대로 받아처먹고..

      • car 173.***.70.3

        미국에 루베나 바디샵가면 제대로 아는애들이 거의 없죠
        아직까진 제대로 아는사람 못만나봤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저보다 지식이 더 부족한애들이 태반이고
        그냥 기계처럼 주어진일만 하더군요

        월마트 엔진오일 갈았더니 개팬해놔서 다시는 안가고
        샘스클럽 타이어 교체했더니 휠에 스크래치 다 내놓고 보상도 안해주고.
        그래서 마트에는 차를 맞기면 안되는구나 느끼고

        근처 pepboys 가서 브레이크 플루이드 교체했더니
        오염도가 교체전에는 3%였는데 교체하니 5%…
        겁나 따졌더니 다시 교체해줬는데 여전히 3%….

        지피루베가서 엔진오일 갈았는데 하부 스커드를 건드려놔서 차받고 운전하는데 100ft도 못가서
        스커드 떨어져나나고…

        그나마 딜러샵이 해당브랜드만 차를 취급하니 약간이해도가 높은 정도지만
        차를 모르는 사람이 가면 바가지 제대로 씌우죠

        저는 그래서 스탠드잭이 필요없는것은 혼자서 다합니다. 스탠드잭필요한것들은 차량을 맞기는데 맞긴 후 출발전에 반드시 제가 다시 점검하고 문제 없어야 나옵니다.

    • 1234 50.***.174.65

      컨트롤암이 느슨해진건 아닐까요

      • Ezpass 208.***.127.130

        컨트롤 암 체결부 확인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서비스 71.***.214.151

      미국애들은제대로 할줄아는게 뭔지?????

    • car 173.***.70.3

      특정 속도 구간에서 난다는것은 바퀴의 회전수와 진동이 공명하는것이구요

      tire에 scallop 이 났거나 트레드가 일정치 않은데
      그게 rotation하면서 구동축에 물린거 같은데요

      타이어 문제가 아니면 휠 베어링이쪽 문제일 가능성이 크구요

      • Ezpass 208.***.127.130

        타이어 트레드도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가속 페달을 떼면 아무 이상이 없어서 타이어 문제는
        아니지 않나 생각했었습니다.
        휠 베어링쪽 문제도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볼 베어링 211.***.172.167

          감속시에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구조물의 고정된 고유진동수가 아니라 속도에 비례하여 움직이는 공진 주파수인 것 같습니다.

          볼베어링에는 4개의 결함주파수가 있습니다. 내륜, 외륜, 볼,(하나는 기억이 가물가물??) 결함주파수가 있는데, 윗분 말씀대로 타이어쪽 문제가 아니면 베어링 손상에 의한 결함주파수 네가지 중 하나가 공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결함주파수는 고정되어 있는게 아니고 속도에 비례하는데, 어느 특정 속도 구간에서 가진속도와 결함주파수가 일치하여 공진이 발생하는 것 같네요. Envelope Analysis로 측정해 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ㅎㄴㅏ 98.***.148.15

      윗분이 간략하게 설명하신 resonance 현상입니다. 엔진의 RPM이 떨리는 메케니컬 파트의 고유 natural frequency에 가깝거나 일치되었을때 critical speed 영역에 들면 진동의 amplified 가 되고 결국 crack 이나 마모가 빨리 오게 됩니다. Rotor dynamics..

    • 7890 69.***.15.229

      Cv-axel 관련 말은 하나도 없네요. 타이어 밸런스 문제가 아닌데 진동이 심하다면 그쪽도 점검해보십시오.
      구동축과 연결된 기어가 손상되거나 마모되었을 경우 중간정도 속도에서 진동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휠베어링 문제의 경우 진동보다는 소음이 먼저 발생합니다.
      차를 떠서 바뀌를 잡고 좌우상하로 흔들었을 때 바퀴가 조금이라도 꺼떡거리면 베어링 문제입니다.
      그럴 경우 소음이 많이 납니다.

    • Ezpass 208.***.127.130

      오늘 현대 딜러샵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Passenger 쪽 차축에 문제가 있어 부품을 교체하고 수리했다고 하네요
      정확히 어디 부분이 문제가 됐는지는 차 가질러 갈때 물어봐야할거 같습니다.
      이번 문제는 워런티 적용해서 비용은 무료라고 하네요
      관심 가져주신 분들 감사합니다.